제공=총회교육진흥원

주일성수 1년 프로젝트로 올바른 개념 심어요

“지금 당신의 교회, 당신의 부서는 주일을 잘 지키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그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그리스도인이 몇이나 될까? 사실 우리 주일학교는 성경이 말하는 ‘주일’을 잘 교육하지도 못하고, 주일을 잘 지키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영유아·유치부 유아들에게 어렸을 때부터 ‘주일’을 바르게 아는 것과 더불어 지키는 것을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각 교회에서는 교회의 규모와 상황, 전체 교회와 주일학교의 분위기에 따라 적합한 ‘주일 성수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1년 프로젝트를 실현하길 추천한다. 더불어 7-8월에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켜요’라는 주제로 영유아·유치부 여름성경학교를 진행한다면 유아들에게 올바른 ‘주일 성수’ 개념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 영유아·유치부 유아들에게 어렸을 때부터 ‘주일’을 바르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1년 단위의 ‘주일성수 프로젝트’가 효과적이다.
▲1월/ 주일성수 교육 계획 세우기 및 교사 오리엔테이션

부서 사역자는 새해가 시작되기 몇 달 전부터 그 다음 해에 교육해야 할 교육주제를 정하고 부서 연령대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1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한다. 교육 계획안에는 1년 동안 부서에서 행할 프로그램 및 행사를 모두 넣되 ‘주일성수’ 교육에 관련된 부분은 특별히 구별하여 표시해 둔다. 1월 초에 있는 ‘신년 교사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1년 교육 계획안을 발표하며, 1년간 주일성수 교육을 위한 ‘20XX년 주일성수 프로젝트’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선포한다.

▲2월/ 주일성수 책 나눔(Book Sharing)

많은 교사들이 ‘주일성수’를 당연한 것으로 체득하여 살아가고 있지만, 성경이 말하는 주일성수에 대한 지식을 바르게 갖고 있지 않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역자의 일방적인 강권만으로 ‘주일성수’ 교육의 강조는 교사에게 부담감만 안겨줄 뿐이다. 따라서 교사들과 함께 2월 한 달 동안 주일성수에 관련된 책이나 작은 소논문 등을 선택하여 책 나눔 시간을 가지며 교사 스스로 ‘주일성수’에 대한 바른 지식을 익히고, 이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돕는다.

▲3월/ 학부모 초청 예배

영유아·유치부는 대부분 자발적 신앙보다는 부모의 신앙으로 자녀들의 신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영유아·유치부 사역은 ‘가정’ 연계가 필수적이다. 모든 것이 새롭게 시작되는 3월에 학부모 초청 예배를 드리며, 유아들의 분반모임 시간에 부모들만 따로 모아 간담회를 진행한다. 이때 ‘주일성수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함께 동참해 줄 것을 권면한다.

▲4월/ 주일을 기억하는 부활절 페스티벌

‘주일성수’의 기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부활주일’은 주일성수 교육에 있어서 의미가 있는 날이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 이 기쁜 날 교회에서 부활절 페스티벌로 ‘기쁜 주일에 우리교회에 꼭 오세요!(가제)’로 꾸밀 것을 제안한다. 유아들과 부모가 함께 그 날 초대하고 싶은 친구를 몇 주 전부터 작정하고 위해서 기도하며, 그 날 교회로 초대한다. 부활 주일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데코레이션과 인형극, 버블쇼, 연극 등을 특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간식과 선물을 준비하여 새로운 친구뿐만 아니라 기존 친구들도 주일 출석을 독려받을 수 있도록 실행한다.

▲5월/ 주일은 교회에서 즐겁게 지내요!

5월은 많은 공휴일과 어린이날, 어버이날이 있기 때문에 교회 전체가 ‘주일에는 교회에서 즐겁게 지내요!(가제)’라는 구호를 걸고 ‘주일성수’를 강조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한다. 어린이주일, 어버이주일, 교사주일에 특색에 맞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교인들이 교회에서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한다.

▲7-8월/ ‘주일을 거룩하게 지켜요!’ 여름성경학교

지도자 컨퍼런스/노회강습회 참석
서울, 대구, 광주에서 열리는 총회 여름성경학교 지도자 컨퍼런스와 각 노회에서 진행하는 여름성경학교 강습회에 참석한다. 지도자 컨퍼런스의 경우 교재를 직접 집필한 책임집필자들이 강사로 직접 강의를 하기 때문에 저자의 의도에 따라 교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일찍 성경학교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여름성경학교 기획 및 진행
영유아부, 유치부 여름성경학교 지도자용 매뉴얼 교재를 참고(영유아부, 유치부 교육활동 매뉴얼 주일성수 리디자인북)하여 성경학교를 기획한다. 먼저 성경학교 준비 위원회를 조직하고 예산을 세우고, 홍보물을 제작 및 부착하며 환경정리 및 장식을 한다. 또한 안내문 발송과 인원 파악 및 반편성과 함께 교사와 부모 기도회도 빼놓을 수 없다.

여름성경학교 사후 프로그램
여름성경학교 동안 활동한 사진 및 작품 자료 전시, 봉사자와 후원자에게 감사 표현하기, 성경학교 평가 등을 실시하여 여름성경학교 때 배운 내용을 계속 생활 속에서 실천하게 한다.

▲9월/ 주일을 잘 준비하는 우리가족 콘테스트

여름성경학교를 통해 ‘주일성수’를 결단한 유아와 가족들을 위한 행사를 준비한다. ‘주일을 잘 준비하는 우리가족’이라는 제목으로 콘테스트를 진행한다. 먼저 주일성수를 위해 노력한 유아나 가족의 이야기를 에세이 형식으로 내도록 한다. 직접 써서 내는 것이 어렵다면, 부서 홈페이지(클럽)에 게시판을 만들어서 수기를 모을 수 있다. 다음으로, 주일을 잘 지키기 위해서 주중, 혹은 토요일에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서 내도록 한다. 예를 들면 일찍 잠자리에 들기, 교회에 입고 갈 옷·가방 등을 챙겨놓는 장면을 사진으로 찍어 게시판에 올리거나 교사에게 톡이나 문자로 보내도록 하여 모은다. 그리고 응모한 모든 가족에게 선물을 제공한다.

▲10월/ 주일성수 콘테스트 전시회

9개월 동안 모았던 에세이와 사진들을 부서실 바깥에 전시한다. 이 전시회를 통해 전시회에 참여한 가족은 자부심을 얻으며 주일성수에 대해 재결단을 한다. 또한 참여하지 못한 가정은 부서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도전 받을 수 있다.

▲11월/ 추수감사주일 ‘가족 연합예배’

11월 추수감사주일에 ‘가족 연합예배’를 드리며 부모와 함께 드리는 예배의 기쁨과 감사를 누리도록 한다. 특별히 1년 동안 주님 안에 주일을 잘 지킬 수 있게 해주심에 감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또한 ‘가족’이 믿지 않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가족을 전도하며, 부서에서는 몇몇 교사들(청년)이 자원하여 그 유아들과 함께 전체예배를 참여하도록 한다.

▲12월/ 주일성수 시상 및 연말 결산

 한 해 동안 주일성수 프로젝트에 힘쓴 교사와 유아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진다. 교사들에게는 교사 위로회로 격려하고 유아들에게는 부서 예배 후, 2부 순서 시간에 1년간 진행한 프로젝트 관련 행사 및 사진들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보여주며 계속 주일성수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또한 출석이 가장 좋은 교사와 유아, 출석률이 가장 좋은 반을 시상한다. 이 시상식은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연말시상식과 함께 진행해도 좋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