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훈 목사(총회교육진흥원 연구원)

▲ 2015년 총회여름성경학교 교재.

 

총회 여름교재는 ‘주일성수’ 최고의 교과서


1. 2015년 총회여름성경학교/수련회 교육자료를 통해 ‘주일성수’를 마스터하자

2015년 총회 여름교재는 무엇보다도 주일과 주일성수에 대한 성경적인 가르침을 위해 준비한 최고의 교과서입니다. 첫째, 성경이 말씀하시는 ‘주일’과 ‘주일성수’에 대한 가르침을 정확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둘째, 주일성수가 얼마나 중요한지 도전받습니다. 셋째,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기 위한 구체적인 적용을 제시받습니다. 2015년 총회여름성경학교/수련회 총주제는 ‘나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켜요’입니다. 총주제 속에서 각 부서가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영유아부 영유아부는 ‘꼬옥꼬옥 약속해요’라는 주제로 온 가족이 주일 예배 드리기를 다짐할 수 있도록, 주일은 부활의 기쁨이 가득하며 성령 충만함이 넘치며 사랑을 나누는 날임을 가르칩니다.
 
유치부 유치부는 ‘야호! 싱글벙글 주일이다’라는 주제로 주일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이며 성령충만 받는 날임을 배웁니다. 유아들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풀더북, 미로통과하기, 탈부착스티커 붙이기, 손유희와 노래로 요절을 암송하며 주일의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꼭 주일을 지키도록 도와주는 교재입니다.
 
유년부 유년부는 ‘두근두근, 주일 탐구생활’이라는 주제로 주일의 의미와 주일의 기쁨, 주일에 교회에 가야하는 이유를 배웁니다. 이를 통해 주일을 미리 준비하고, 성령 충만을 소망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주일성수를 결심하도록 합니다.
 
초등부 초등부는 ‘야호! 나는 주일성수 탐사대’라는 주제로 주일의 참된 의미와 주일을 거룩히 지키기 위한 이유를 배웁니다. 특히 이번 성경학교는 이러한 배움의 과정을 가정과 연계하여 가정과 교회가 아이들의 신앙 성장과 성숙의 동반자라는 의미를 강조합니다.
 
중고등 부중고등부는 ‘주일 너는 어디 있니’라는 주제로 주일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을 기억하며 예배하고 성령 충만으로 기쁨을 누리는 날이며 교회에 모이기를 힘쓰고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세상으로 파송받는 날임을 알게 합니다. 청소년들이 주일성수를 잘 지키기 위해 내 손으로 직접 광고를 제작하여 주일을 꼭 지키도록 도와주는 교재입니다.
 
청년대학부 청년대학부는 ‘주님의 날, 청년의 때’라는 주제로 주일을 통해 안식, 부활, 성령충만, 교회에 대한 개념을 아우르며, 청년들에게 주일에 대한 성경적이며 개혁신학적인 토대를 세워주는 동시에 주일성수를 결단하도록 이끄는 교재입니다.
 
장년부 장년부는 ‘with 복된 주일’이라는 주제로 주일성수에 대해 하나님의 뜻을 배우며 최선의 주일예배에 도전합니다.
 

2. 공모전으로 주일성수 캠페인에 참여해보고 열매를 표현해보자

▲ 여름 교육주제·주일성수캠페인 로고.

총회교육부와 기독신문사는 주일성수 캠페인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여름교재에서는 주일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UCC, 주일성수 인증샷, 캠페인 카피문구, 사행시, 엽서쓰기 등을 공모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장년들을 대상으로는 앞서 주일학교 학생들과 같은 내용에다 간증사례를 포함해서 공모합니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주일성수에 대한 신앙생활을 점검할 뿐만 아니라 다른 성도들을 격려하고 도울 수 있습니다.
 
유치부 공모전 펀펀 주일성수 캠페인 상품을 드리며 격려합니다! 유치부는 ‘야호! 싱글벙글 주일이다!’라는 주제로 엄마아빠와 유치부 친구들이 주일성수를 잘 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벌입니다. 금번 여름성경학교에서는 성경학교 교재를 활용하여 주일성수의 의미를 말씀을 통해 깊이 있게 접근하며, 활동을 하면서 유아들의 마음속에 내면화하게 합니다. 유아들의 경우 주일성수를 홀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가정연계 학습 및 활동을 통해 주일성수를 습관화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유치부 교재에는 다양한 학습활동이 실려 있으며 부록 자료에 우리 가족 주일지킴이 십계명을 그림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일성수를 격려하기 위해 경품을 준비하여 격려하는 이벤트도 준비하였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회교육.com’에 접속-로그인 후 상단 커뮤티니 카테고리 선택-자유게시판, 은혜나눔 게시판 카테고리 밑에 포토광장 선택-글쓰기 선택하여 글과 사진첨부(글-주일성수에 관한 소감문 50자, 사진-우리가족 주일지킴이 부록 7, 8월 분에 훈장스티커 붙이고 가족끼리 인증샷)-심사결과는 9월 14일에 ‘총회교육.com’을 통해 발표예정(1등-30만원 상당 1명, 2등-15만원 상당 2명, 3등 10만원 상당 4명).
 
유년부 공모전 성경학교를 통해 주일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을 기억하며 예배하는 날이며, 성령 충만을 소망하는 기쁜 날이며, 교회에 모이기를 힘쓰고, 사랑을 실천하는 날이라는 것을 배웁니다. 또한 배운 것을 성경학교 이후에 실천할 수 있도록 주일성수 다이어리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매주일 예배를 드리는 것을 결심하고 체크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일을 준비하시계’를 통한 주일 준비, 하나님을 사랑하며 예배드리고 성경공부하고 헌금하기, 이웃 사랑을 실천하며 친구를 도와주고, 내 것을 나눠주고, 전도하는 것을 결심하고 실천을 확인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한 달 동안 실천한 이후에 인증샷을 찍어서 총회에 보내도록 합니다.

주일성수 다이어리 인증샷 올리는 방법: ①총회교육.com(eduwind.org)에 접속합니다. ②로그인 후 상단 커뮤니티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③총회교육웹진-교회교육 카테고리 밑에 있는 포토광장을 선택합니다. ④글쓰기를 선택한 후 제목과 내용을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적고, 사진을 첨부하여 게시합니다(200MB 이하). 또한 총회교육진흥원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리실 경우 메인 화면에서 ‘총회교육진흥원’을 검색한 후 사진을 올리면 됩니다(2015년 8월 31일까지/제목:유년부 2015 주일성수 다이어리 인증샷/내용:교회 이름, 학년, 학생 이름, 사진 제목). ⑤시상 내역은 1등이 30만원 문화상품권 1명, 2등이 15만원 문화상품권 2명, 3등이 10만원 문화상품권 4명 등입니다.
 
초등부 공모전 2015. 여름 성경학교를 통하여 주일성수의 의미를 알게 된 초등부 아이들은 성경학교 후 4주 동안 ‘주일성수 플래너’를 작성하며 주일을 준비하고 ‘성령충만 온도계’을 높이기 위해 말씀을 읽으며 성경학교 때 배웠던 주일 성수의 의미를 생활화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초등부 아이들의 모습을 사진(5장 이내) 혹은 동영상(1분 이내)으로 담아 8월 31일까지 ‘총회교육.com’으로 보내면 푸짐한 상품(사진 동영상 각각 1등-1명 문화상품권 20만원, 2등-2명 문화상품권 10만원. 3등-5명 문화상품권 2만원, 총 100만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일성수의 의미도 찾고 상품도 얻을 수 있는 공모전에 도전해 보도록 합시다. 심사결과는 9월 14일(월) ‘총회교육.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등부 공모전 중고등부는 ‘2015 주일성수 광고대전’이라는 이름으로 세 가지 부문을 공모합니다. 첫째는 엽서 부문으로 응모 방법은 카피 문구를 앞장에 쓰고 예쁘게 꾸미는 것입니다. 이 엽서를 총회교육진흥원으로 보냅니다. 2015년 8월 31일(월)까지 마감이며 당일 소인까지 유효합니다. 심사를 통해 푸짐한 선물을 줄 예정입니다. 주의해야 하는 것은 총회 여름교재 학생용에 수록된 부록 엽서 용지로만 응모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홍보물 부문으로 응모 방법은 교회 입구, 예배실, 게시판 등에 붙일 홍보물을 만들어서 휴대폰으로 찍어 ‘총회교육.com’이나 총회교육진흥원 페이스북에 올리는 것입니다. 2015년 8월 31일(월)까지 마감이며 심사를 통해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이것도 총회 여름교재 학생용에 수록된 부록 엽서 용지로만 응모 가능합니다.

셋째는 UCC 부문이며 응모 방법은 주일성수 관련한 카피 문구 내용이 UCC에 잘 드러나게 제작해서 ‘총회교육.com’이나 총회교육진흥원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리는 것입니다. 2015년 8월 31일(월)까지 마감이며 심사를 통해 푸짐한 선물을 줍니다. UCC를 올리는 방법은 ‘총회교육.com(eduwind.org)’에 접속한 후에 로그인 후 상단 커뮤니티 카테고리의 총회교육웹진-교회교육21 밑에 있는 포토광장에 제목과 내용을 동영상 첨부하여 게시하면 됩니다(200MB 이하). 또한 총회교육진흥원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릴 경우 메인 화면에서 ‘총회교육진흥원’을 검색한 후 동영상을 올리면 됩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