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총회교육진흥원

▲ 주일학교 어린이들이 ‘주일 3단 달리기’ 활동과 ‘주일엔 교회에 가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있다.
2015년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많은 교회들이 ‘나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켜요!’라는 주제를 유년부와 초등부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성경학교나 수련회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바쁘게 보내고 있을 것이다. 우리의 공통된 고민은 ‘어떤 활동을 해야 교육적이고, 새롭고, 흥미로울 수 있을까’이다.
 
교육활동 매뉴얼을 통한 디자2015년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많은 교회들이 ‘나는 주일을 거룩하게 지켜요!’라는 주제를 유년부와 초등부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성경학교나 수련회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바쁘게 보내고 있을 것이다. 교회마다 공통된 고민은 ‘어떤 활동을 해야 교육적이고, 새롭고, 흥미로울 수 있을까’이다.
 
교육활동 매뉴얼을 통한 디자인
총회교육진흥원은 <2015년 여름성경학교 유초등부 교육활동 매뉴얼>에서 교육적이며 새롭고 흥미로운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과별 활동 13가지, 주제 활동 12가지, 공동체 활동 9가지 등 총 34가지 활동을 소개한다.

①과별 활동
과별 활동은 유년부, 초등부 공과의 내용과 연계된 활동이다. 각 과마다 요절을 암송할 수 있는 활동 1가지, 관련된 찬양을 부를 수 있는 활동 1가지, 공과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활동 1~2가지, 총 13가지 활동을 소개하였다.

요절 단어가 쓰여 있는 볼풀 공을 찾아 요절을 완성하는 활동(찾아라! 찾아라!), 풍선을 터뜨려 풍선 속에 들어있는 요절 단어를 모아 요절을 암송하는 활동(말씀이 뻥뻥), 얼음물에 발을 담그고 웃는 얼굴로 찬양을 끝까지 불러야 하는 활동(기쁨으로 찬양해요), 다트를 던져 맞힌 과녁에 쓰여 있는 찬양을 부르는 활동(다트 노래방),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데 불필요한 것들을 물총으로 쓰러뜨리는 활동(나는 스나이퍼), 여러 조각으로 나뉜 그림을 색칠하고, 조각들을 모아 한 교회의 이름으로 완성하는 활동(우리 교회 멋진 교회) 등이 있다.

②주제 활동
성경학교 주제와 관련된 활동이다. 대그룹 혹은 소그룹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활동, 야외 혹은 실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활동 등 총 12가지 활동을 소개한다. 분무기로 공격하는 상대방의 방해에도 풍선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교회로 이동시키는 활동(주일엔 교회 가요!), 달걀판으로 십자가를 만들고 탁구공을 튕겨 달걀판 십자가를 완성하는 활동(부활의 십자가), 비스듬히 기울어진 책상에 올려놓은 탁구공을 입으로 불어 교회에 도착하게 하는 활동(후~ 후~ 후~), 주제 현수막으로 길을 만들며 달리는 활동(주일 3단 달리기), 스파게티 면과 마시멜로를 이용하여 멋진 교회를 만드는 활동(아름다운 교회 만들기) 등이 있다.

③공동체 활동
공동체 활동은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며, 교회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다. 교회에서 보통 많이 접해보지 못했을 새로운 9가지 활동을 소개한다.

빠른 속도로 컵 탑을 쌓고 다시 컵을 포개는 활동(컵 탑 쌓기), 여러 개의 컵들을 풍선의 바람으로 쓰러뜨리는 활동(풍선 컵 장풍), 탁구공을 바닥에 튕겨 컵으로 받고 그 위에 다시 컵을 올려 다른 탁구공을 받는 활동(공 품은 컵), 헤어밴드에 놀이용 스프링을 묶어 머리에 차고 스프링을 이마에 올리는 활동(코끼리 코 올리기), 발 매트와 같은 작은 카펫에 앉아 엉덩이와 무릎으로 달리는 활동(카펫 라이더) 등이 있다.
 
여름성경학교 교재 설명

①교재 콘셉트
유년부 여름 성경학교 성경 교재는 탐구생활 콘셉트로 제작되었다. 1단계 “왜요?”를 통해 주일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며, 그 궁금증은 2단계 “아하! 그렇구나!”에서 성경적인 근거를 찾아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이렇게 얻은 해답은 3단계 “기억해요!”를 이용하여 옆에 있는 친구에게 설명하면서 복습하며, 다시 4단계 “확인해요!”를 통하여 주일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고치고 성령충만할 때의 변화된 생각을 적으면서 학습 요점을 내면화한다. 마지막으로 5단계 “두근두근 생활해요!”를 통하여 각과에서 배운 내용을 삶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활동하게 한다.

초등부 여름성경학교 성경교재는 탐사 콘셉트로 제작되었다. ‘하나, 탐사미션’에서는 연상퀴즈를 통하여 각 과의 대표 알파벳이 의미하는 단어를 게임을 통하여 익힌 후 유추하며 ‘둘, 탐사수행’에서는 성경 말씀을 재미있는 8컷 만화를 통하여 초등부 친구들이 직접 참여하는 역할극을 통하여 스스로 주일의 의미를 찾도록 이끈다. ‘셋, 탐사일지’에서는 성경 빈칸 채우기, OX 퀴즈, 단어 유추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탐사결과가 학습요점과 일치시키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넷, 탐사발표’에서는 각 과에서 배운 내용을 다양한 활동으로 적용한다.

②가정연계
유년부와 초등부 성경교재는 가정연계라는 공통된 사후활동을 가지고 있다. 주일에 대한 의미를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배운 대로 지키는데 목표를 둔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주일을 성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우선 유년부 사후활동에는 주일을 미리 준비하도록 돕는 ‘주일을 준비하시계’가 있다. 주일을 잘 지키기 위해, 토요일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말풍선 스티커를 이용하여 만들도록 했으며, 이를 통하여 주일은 단지 쉬는 날이 아닌 예수님의 부활을 기억하며 예배드리는 날임을 학생들이 알게될 것이다.

다음으로 ‘주일성수 다이어리’가 있다. 한 달 동안 예배 시간에 늦지 않고 결석하지 않으며 주일 성수를 말이 아닌 몸으로 실천하도록 인도해 준다. 주일성수 다이어리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닌 한 반 전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기에, 서로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가정에서는 주일에 대한 개념을 카드게임으로 복습할 수 있도록 주일성수 메모리 카드 게임을 제안한다.

초등부 사후활동에는 ‘주일성수 플래너-4주 다짐’이 있다. 4주 동안 주중에는 부서사역자의 설교 말씀을 바탕으로 세운 나의 결심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주일에는 주일예배에 꼭 필요한 요소들을 점검하며 준비된 몸과 마음으로 주일성수를 할 수 있도록 이끌 것이다.

또한 ‘성령 충만 온도계’가 있다.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가득 담겨 있는 사도행전을 묵상하고 기도하며 초등부 친구들은 성경을 읽는 습관을 얻게 될 것이다. 그리고 1장을 읽을 때마다 스티커를 한 장씩 붙이며, 온도계의 온도를 높이는 재미 또한 느끼게 된다.
 
주일성수캠페인 이벤트

한편 총회교육진흥원에서는 유초등부를 대상으로 주일성수 캠페인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우리 친구들이 성실히 주일성수하는 모습을 ‘총회교육.com’에 8월 31일까지 올려주면, 참여하는 교회들에게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유년부교사용 교재 48쪽과 초등부교사용 교재 27쪽을 참조하면 된다.인

총회교육진흥원은 <2015년 여름성경학교 유초등부 교육활동 매뉴얼>에서 교육적이며, 새롭고, 흥미로운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과별 활동 13가지, 주제 활동 12가지, 공동체 활동 9가지 등 총 34가지의 활동을 소개한다.

①과별 활동
과별 활동은 유년부, 초등부 공과의 내용과 연계된 활동이다. 각 과마다 요절을 암송할 수 있는 활동 1가지, 관련된 찬양을 부를 수 있는 활동 1가지, 공과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활동 1~2가지, 총 13가지 활동들을 소개하였다.

요절 단어가 쓰여 있는 볼풀 공을 찾아 요절을 완성하는 활동(찾아라! 찾아라!), 풍선을 터뜨려 풍선 속에 들어있는 요절 단어를 모아 요절을 암송하는 활동(말씀이 뻥뻥), 얼음물에 발을 담그고 웃는 얼굴로 찬양을 끝까지 불러야 하는 활동(기쁨으로 찬양해요), 다트를 던져 맞힌 과녁에 쓰여 있는 찬양을 부르는 활동(다트 노래방),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데 불필요한 것들을 물총으로 쓰러뜨리는 활동(나는 스나이퍼), 여러 조각으로 나뉜 그림을 색칠하고, 조각들을 모아 한 교회의 이름으로 완성하는 활동(우리 교회 멋진 교회) 등이 있다.

②주제 활동
성경학교 주제와 관련된 활동이다. 대그룹 혹은 소그룹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활동들, 야외 혹은 실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활동들 등 총 12가지 활동을 소개한다. 분무기로 공격하는 상대방의 방해에도 풍선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교회로 이동시키는 활동(주일엔 교회 가요!), 달걀판으로 십자가를 만들고 탁구공을 튕겨 달걀판 십자가를 완성하는 활동(부활의 십자가), 비스듬히 기울어진 책상에 올려놓은 탁구공을 입으로 불어 교회에 도착하게 하는 활동(후~ 후~ 후~), 주제 현수막으로 길을 만들며 달리는 활동(주일 3단 달리기), 스파게티 면과 마시멜로를 이용하여 멋진 교회를 만드는 활동(아름다운 교회 만들기) 등이 있다.

③공동체 활동
공동체 활동은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며, 교회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다. 교회에서 보통 많이 접해보지 못했을 새로운 9가지 활동들을 소개한다. 빠른 속도로 컵 탑을 쌓고, 다시 컵을 포개는 활동(컵 탑 쌓기), 여러 개의 컵들을 풍선의 바람으로 쓰러뜨리는 활동(풍선 컵 장풍), 탁구공을 바닥에 튕겨 컵으로 받고, 그 위에 다시 컵을 올려 다른 탁구공을 받는 활동(공 품은 컵), 헤어밴드에 놀이용 스프링을 묶어 머리에 차고 스프링을 이마에 올리는 활동(코끼리 코 올리기), 발 매트와 같은 작은 카펫에 앉아 엉덩이와 무릎으로 달리는 활동(카펫 라이더) 등이 있다.
 
여름성경학교 교재 설명

①교재 콘셉트
유년부 여름 성경학교 성경 교재는 탐구생활 콘셉트로 제작되었다. 1단계 "왜요?"를 통해 주일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며, 그 궁금증은 2단계 "아하! 그렇구나!"에서 성경적인 근거를 찾아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이렇게 얻은 해답은 3단계 "기억해요!"를 이용하여 옆에 있는 친구에게 설명하면서 복습하며, 다시 4단계 "확인해요!"를 통하여 주일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고치고 성령 충만 했을 때의 자신의 변화된 생각을 적으면서 학습 요점을 내면화한다. 마지막으로 5단계 "두근두근 생활해요!"를 통하여 각과에서 배운 내용을 삶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활동하게 한다.

초등부 여름성경학교 성경교재는 탐사콘셉트로 제작되었다. ‘하나, 탐사미션’에서는 연상퀴즈를 통하여 각과의 대표 알파벳이 의미하는 단어를 게임을 통하여 유추하며 ‘둘, 탐사수행’에서는 성경말씀을 재미있는 8컷 만화를 통하여 초등부친구들이 직접 참여하는 역할극을 통하여 스스로 주일의 의미를 찾도록 이끈다. ‘셋, 탐사일지’에서는 성경 빈칸 채우기, OX 퀴즈, 단어 유추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탐사결과가 학습요점과 일치시키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넷, 탐사발표’에서는 각과에서 배운 내용을 다양한 활동으로 적용한다.

②가정연계
유년부와 초등부 성경교재는 가정연계라는 공통된 사후활동을 가지고 있다. 주일에 대한 의미는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배운 대로 지키는데 목표를 둔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주일을 성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우선 유년부 사후활동에는 주일을 미리 준비하도록 돕는 ‘주일을 준비하시계’가 있다. 주일을 잘 지키기 위해, 토요일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말풍선 스티커를 이용하여 만들도록 했으며, 이를 통하여 주일은 단지 쉬는 날이 아닌 예수님의 부활을 기억하며 예배드리는 날임을 학생들이 알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주일성수 다이어리’가 있다. 한 달 동안 예배 시간에 늦지 않고 결석하지 않으며 주일 성수를 말이 아닌 몸으로 실천하도록 인도해 줄 것이다. 주일성수 다이어리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닌 한 반 전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기에, 서로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가정에서는 주일에 대한 개념을 카드게임으로 복습할 수 있도록 주일성수 메모리 카드 게임을 제안한다.

초등부 사후활동에는 ‘주일성수 플래너-4주 다짐’이 있다. 4주 동안 주중에는 부서사역자의 설교 말씀을 바탕으로 세운 나의 결심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주일에는 주일예배에 꼭 필요한 요소들을 점검하며 준비된 몸과 마음으로 주일성수를 할 수 있도록 이끌 것이다.

또한 ‘성령 충만 온도계’가 있다.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가득 담겨 있는 사도행전을 묵상하고 기도하며 초등부 친구들은 성경을 읽는 습관을 얻게 될 것이다. 그리고 1장을 읽을 때마다 스티커를 한 장씩 붙이며, 온도계의 온도를 높이는 재미 또한 느끼게 될 것이다.

주일성수캠페인 이벤트

한편 총회교육진흥원에서는 유초등부를 대상으로 주일성수 캠페인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우리 친구들이 성실히 주일성수하는 모습을 ‘총회교육.com’에 8월 31일까지 올려주면, 참여하는 교회들에게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유년부교사용 교재 p.48과, 초등부교사용 교재 p.27를 참조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