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행사에 서울시청 광장 사용 불허해야"
교계도 동시 반대대회…"비교ㆍ판단 위해"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준비위가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광장 사용승인에 반대하고 있다.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준비위가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광장 사용승인에 반대하고 있다.

매년 행사 때마다 교계의 극심한 반발을 불러왔던 ‘퀴어축제’가 3년 만에 또다시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동성애 옹호와 조장을 우려하며 줄곧 개최를 반대해온 교계 단체들은 이번에도 같은 시간, 장소에서 맞불집회를 예고했다.

서울특별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는 6월 15일 서울시청에서 회의를 갖고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제출한 ‘서울광장 사용신고에 대한 건’에 대해 조건부 수리를 결정했다. 당초 조직위는 7월 12일부터 17일까지 6일 동안 서울광장을 사용하겠다고 신고했으나 시민위는 16일 하루만 허용하며, 신체 과다 노출과 청소년보호법상 금지된 유해 음란물의 판매 및 전시를 금지하는 조건도 붙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민위에서 시민과 충돌 가능성 등을 우려해 사용 기간을 줄이기로 했다”며 조건 위반 시 내년부터 사용을 제한할 것이라는 입장을 덧붙였다.

이번 승인에 앞서 ‘동성애퀴어행사 서울시청 광장 사용을 불허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는 등 서울시의 사용신고 수리 거부를 촉구해온 진정한평등을바라며나쁜차별금지법을반대하는전국연합과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 동성애동성혼합법화반대전국교수연합 등 보수 교계 단체들은 보수 성향 시장이 재임 중인 만큼 내심 과거와 다른 결론을 기대했지만, 이 같은 결정에 아쉬움을 내비쳤다.

이날도 아침부터 시민위 회의가 열린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들은 “동성성행위과 성전환 행위 등을 옹호·조장해 개인의 건강, 여성의 안전을 위협하는 동성애퀴어축제를 단호히 반대한다”며 “그동안 행사 내용을 검토해보면, 유해하고 위험하며 반대하는 시민들이 많은 상황에서 서울광장을 동성애퀴어축제에 이용되도록 하는 것이 광장의 운영목적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면 불허가 마땅하지만 일부 허가가 불가피하다면 반대하는 국민과 시민들이 많은 상황에서 독점사용은 결코 안 된다”면서 “당일 더 많은 규모로 개최되는 국민대회에도 구역을 나누어 광장 사용을 동시에 허가해 시민과 국민들이 찬반 양쪽의 대회를 동시에 보고 비교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미 2022 서울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 준비위원회(위원장:이용희)를 꾸린 상태로, 현재 대응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