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혈액세포를 만드는 조혈모세포는 분열, 증식, 성숙의 과정을 통해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생성을 합니다. 백혈병은 조혈모세포가 암세포로 변하여 증식하면서 생기는 병이며 미성숙 백혈구의 무한 증식으로 인하여 산소 이용률 저하, 면역기능 저하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백혈병은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하며 암세포 변화가 주로 일어난 곳이 골수구 쪽이면 골수구성 백혈병, 림프구 쪽이면 림프구성 백혈병으로 구별합니다. 원인은 방사선, 중금속, 벤젠, 특정 바이러스감염, 장기간 항암제 투여, 환경오염물질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혈액 중 백혈구는 분열이 빠르기 때문에 항암치료 효과가 가장 빠르게 나타납니다. 면역 유전자 치료제 킴리아의 임상 결과, 백혈병에 치료 효과가 83%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학적인 완치율은 5년 생존율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건강한 식습관이 뒷받침 되어야만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백혈병의 식사요법으로는 우리 몸의 면역과 협업관계에 있는 유익균의 증가를 위해 우엉, 현미, 미역, 다시마, 대두, 버섯 등의 섭취를 추천합니다. 또한 오미자, 팥, 콩, 부추, 깻잎 등이 좋습니다. 천연항생물질인 마늘, 강황, 브로콜리, 부추, 양배추, 양파도 권합니다.

지나친 정제설탕, 정제식용유, 포화지방산의 과다섭취는 혈액을 탁하게 하여 백혈구의 활동에 지장을 줍니다. 연구 결과 설탕의 섭취량과 면역기능이 반비례한다고 나타났습니다. 즉 30분 이내에 백혈구가 잡아먹는 병원성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의 수는 당초 14개였으나, 설탕 12작은술을 섭취하고 나면 백혈구가 처리하는 박테리아 수가 5개, 24작은술을 섭취하면 1개로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량음료 1개의 설탕양은 6작은술입니다. 청량음료 하나와 도너스 한 개를 섭취하면 설탕양이 12작은술이나 됩니다. 설탕의 섭취는 혈액의 농도를 높이므로, 백혈구가 마치 진흙 속에서 헤엄치는 것처럼 민첩하게 활동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캔음료, 캔커피, 케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액상과당(High Fructose Corn Syrup) 또한 암 재활을 위해 피해야 합니다. 액상과당은 세포에서 지방으로의 전환이 빨라 비만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간에서 산화스트레스를 높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우엉조림

재료:우엉 150g, 마늘 3쪽, 생강 1편, 올리고당 1큰술, 홍고추 1/2, 청고추 1/2, 진간장 1큰술, 파프리카 약간, 참깨가루 1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만들기
1. 우엉은 칼등으로 껍질을 약하게 벗긴 후 어슷하게 썰어둔다.(우엉 껍질에 있는 사포닌은 항암작용을 하므로 껍질을 칼등으로 가볍게 벗겨 물에 담그지 않고 조리하시길 권합니다.)
2. 마늘, 생강, 홍고추, 청고추를 어슷하게 썰고 파프리카는 채를 썰어둔다.
3. 냄비에 마늘, 생강, 간장, 올리고당, 우엉, 고추를 넣고 뒤적이며 조린다.
4. 5분 정도 조린 후 파프리카와 참깨, 올리브오일을 넣고 불을 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