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흡연, 알코올, 비만, 고지방, 붉은 육류 등이 췌장암의 발생을 높이는 원인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혈당에 관여하는 내분비기능과, 소화액을 분비하는 외분비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췌장암의 관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소화와 혈당관리입니다.

치료 중에도 인슐린 체크를 해야 하며,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식품 내 효소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효소는 50도가 넘으면 불활성화가 됩니다. 그래서 생식이나 발효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 마, 키위, 배, 체리, 사과, 양배추, 청국장, 볶은 곡식, 누룽지 등을 권합니다.

암세포는 피브린(Fibrine) 단백질로 덮여 면역세포의 공격을 피합니다. 이런 피브린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브로멜라인, 파파인이며 파인애플, 파파야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당이 급속이 오르면 암세포 증식에 영향을 주므로, 탄수화물을 소량으로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단호박, 브로콜리, 버섯류, 아스파라거스, 양파, 생강, 마늘, 우엉, 비트,야콘, 여주 등은 혈당을 완만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야콘은 양파와 함께 샐러드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 발표에 의하면 꾸준한 마늘 섭취는 췌장암 발병률을 54%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마늘 4~5알을 장아찌, 찜, 구이 등의 요리로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콩, 유기농계란, 흰 살 생선, 견과류가 좋습니다. 코코넛오일은 단쇄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에너지로 쉽게 전환되므로, 각종 버섯요리에 코코넛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지방변이나 설사가 있을 때는 코코넛오일 대신 물을 이용하여 볶으시길 권합니다. 

암으로 인한 통증이 오면 복부나 등 쪽을 중심으로 온열요법을 실행하시고, 숯가루 찜질을 하시면 통증이 감소됩니다. 숯 찜질은 피부의 모공을 열어 물질교환을 유도하는 물리적인 작용이므로 부작용이 전혀 없습니다.

숯 찜질을 하려면 먼저 볼에 숯가루 3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아마씨가루 1큰술을 넣은 후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되직하게 반죽합니다. 그것을 위생팩에 넣어서 납작하게 성형한 후 통증 부위에 붙이면 좋습니다. 숯의 효과는 8시간 정도로 알려져 있으니, 8시간 마다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숯은 해독, 염증, 습도조절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양파·비트 샐러드

재료:양파 100g, 비트 50g, 브로콜리 약간, 캐슈넛소스 2큰술(캐슈넛소스:캐슈넛 150g, 양파 70g, 레몬 1큰술, 꿀 1/2큰술, 소금 1티스푼, 물 조금)

만들기:
1. 양파와 비트는 가늘게 채썰어, 양파는 30분 정도 물에 담가두고 비트는 살짝 헹군다.
2. 캐슈넛소스의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둔다.
3.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썰어, 찜기에서 1분 정도 쪄낸다.
4. 물기를 제거한 양파와 비트, 브로콜리를 볼에 담고 캐슈넛소스로 버무려 낸다. 겨울에는 야콘을 첨가하면 좋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