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 서기 이형만 목사(왼쪽)와 회계 임성원 장로가  제작 등 위원회 사업을 보고하고 있다.
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 서기 이형만 목사(왼쪽)와 회계 임성원 장로가 제작 등 위원회 사업을 보고하고 있다.

총회가 <성윤리 지침서>를 채택하고 통일 준비를 위한 전문기관 설립을 허락했다. 사회적 관심사인 성윤리와 통일 문제에 한 단계 발전적인 모습을 보인 것으로, 향후 교회들에게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또한 총대들은 총회세계선교회(GMS) 노회파송이사 선출에도 적극성을 보여, ‘선교하는 교단’이라는 면모를 재확인했다.

총회는 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가 작성한 <교회 성윤리 예방 및 대응 지침서>를 허락했다. 총회에서 성범죄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기준안을 처음 마련한 것으로, 늦은 감이 있지만 개혁적인 결정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총회 소속 여러 교회에서 사회적 파장까지 일으킨 성범죄가 발생했다. 그때마다 총회에 이에 대한 규정이 없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받았다. 총회에서 여러차례 헌의안이 올라왔지만, 목회자를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한다는 거부감으로 부결됐다.

제107회에 이어 제108회 총회총대들은 교회 내 성범죄로 전도가 막히는 상황에서 최소한 지침서가 필요하다고 결정했다. 교회와 목회자의 도덕성을 재고하고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결단으로 평가된다. 지침서는 총 12개 장으로, 성윤리 교육, 피해 대처조치, 그루밍에 대한 정의, 성윤리에 대한 성도의 자세, 목회자의 자세, 사법적 대응을 비롯한 대응 방법 등이 명기됐다. 다만 이번 지침서는 말 그대로 성범죄 예방과 대응방안을 안내(가이드)하는 수준이다. 지침서를 뛰어넘어 법적인 구속력을 가진 규약이나 규칙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

상설위원회였던 통일준비위원회의 기관 설립 청원도 허락했다. 통일준비위원회는 통일에 대한 교단의 정책과 역할이 지속적이어야 하며, 통일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한반도 복음통일에 기여하기 위해서 기관 설립이 필요하다고 청원했다.

총회는 통일준비위원회 청원을 허락한 것과 더불어 함남노회 등 6개 노회가 헌의한 통일목회개발원(기관) 설립 청원도 허락했다. 전격적인 기관 설립 허락으로 가칭 통일목회개발원은 정관 제정 등의 제반 조치를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준비위원회 부위원장 김찬곤 목사는 “그동안 우리 교단은 범교단 통일 운동에서 약간 거리 밖에 있었다”며 “교단 안에 통일을 선도하는 전문위원들이 많은데, 이들과 잘 협력해 통일을 준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GMS 선교 활성화를 위해 총회총대가 아니어도 노회파송이사로 선임 가능하도록 해달라는 청원도 허락했다. 이 헌의안은 가장 많은 16개 노회가 헌의한 것으로, 선교에 관심이 없는 총대를 노회파송이사로 보내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GMS 이사는 선교사를 파송한 파송교회이사와 전국 노회들이 파송하는 노회파송이사로 구성된다. 이 중 노회파송이사는 반드시 총회총대여야 한다고 총회규칙에 규정돼 있다. 문제는 노회파송이사들 가운데 상당수가 이사회비를 납부하지 않거나, 회의에도 참여하지 않는다는 점. 이에 헌의한 노회들은 “총대가 아니더라도 선교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분들이 파송되도록 해야 한다”고 개정 필요성을 강조했고, 총대들의 공감을 얻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