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장로교인 정체성 확립하는 소요리문답”

▒ 제11기 총회 청소년·청년 지도자 학교
●주제 : 2018 다음세대 사역 NEVER PUT OFF 더 이상 미루지 말자
●일정 : 2017년 12월 18일(월)~19일(화)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회관(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330)

▒ 2018 겨울·봄 성경학교 수련회 컨퍼런스
 ●주제 : 노래로 배우는 소요리 문담
●일정 : 1월 8일(서울) 9일(대전) 15일(대구) 16일(광주)

▒ 제7회 총회 SCE 일본 성지 순례
 ●주제 : 사명으로 세계를 품는 SCE
●일정 : 2018년 1월 22일(월) ~ 25일(목) 3박 4일
●장소 : 일본(후쿠오카, 나가사키)

 

 주제 : 노래로 배우는 소요리문답

▲ 꼬마 붕붕이의 소요리 여행

꼬마 붕붕이의 소요리 여행

“작을 소(小)! 중요할 요(要)! 다스릴 리(理)! 물을 문(問)! 대답할 답(答)! 소요리~ 소요리~ 소요리를 배워요! 믿음과 생활을 바르게 잡아주는 성경의 가르침~” 이번 겨울성경학교에서 배울 영유아유치부 소요리송 가사이다. 이번 겨울성경학교에서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재미있는 노래로 배운다.

1. 꼬마 붕붕이와 함께 재미있는 동화이야기로 배우는 소요리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시 119:103) 주제 말씀처럼, 꿀벌 꼬마 붕붕이와 함께 말씀의 꿀을 찾아 “윙윙윙! 소요리 숲을 날아요, 냠냠냠 믿음의 꿀을 먹어요, 붕붕붕 생활의 집을 지어요.” 제목의 세 과를 배운다.

2. 손으로 배우는 소요리
소요리문답은 크게 그리스도인의 믿음편과 그리스도인의 생활편으로 나뉜다. 유아의 두 손에 믿음편, 생활편의 주요 교리들을 스티커로 붙여가며 기억할 수 있다.

3. 노래로 배우는 소요리
소요리문답의 중요한 핵심 내용인 하나님, 예수님, 죄, 구원, 십계명, 주기도문 등 1~3절의 소요리 송에 담았다. 손유희를 하며 즐겁게 배울 수 있다.

▲ Sing Sing Sing 소요리 여행

Sing Sing Sing 소요리 여행

1. 소요리 여행을 시작할까요?
소요리문답을 처음 듣는 학생들에게 소요리문답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알기 쉽게 다양한 활동과 재미있는 수업 내용으로 알찬 소요리문답 공부 시간이 된다.

2. 노래를 부르며 함께 떠나요!
학생들이 평소에 흥얼거릴 수 있도록 세련된 멜로디와 소요리문답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가사로 좀 더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3. 소요리를 전해 주세요!
소요리문답 공부에서 그친 교재가 아니라 이제 배운 것을 다른 친구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실천 교리 교과서다. 특별한 암기법으로 성경의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복음을 알지 못한 친구들에게 자신 있게 전할 수 있다.

▲ 1318 소요리 여행

1318 소요리 여행

1. 소요리가 뭐예요?
‘교리공부 하자!’ 질문과 동시에 학생들은 ‘안 해요!’라고 대답한다. 그들에게 교리공부는 지루하고 따분한 수업이다. 그래서 소요리문답을 공부하기 전에 왜 교리를 배워야 하는지부터 알아야 교리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다. 교리공부의 중요성, 소요리문답의 탄생 배경, 개요 등을 먼저 배우며 흥미를 유발한다.

2. 랩으로 배우는 소요리
소요리문답을 랩으로 배운다? 가능하다. 소요리문답의 중요한 내용을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랩으로 정리하여 함께 배운다.

3. 얼굴과 손으로 기억하는 소요리
머리, 눈, 코, 귀, 입으로 배우는 1~38문과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소지로 배우는 39~107문. 방대한 내용을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누어 꼭 알아야 할 핵심 교리를 배운다.

 

 절기 자료집

<교회와 사회를 세우는 절기자료집(Feast & Memorial Day Manual)>
총회교육진흥원은 전통을 기반으로 한 절기 교육을 시스템화하는 시도를 해왔다. 절기는 전통적인 신앙을 되새기며, 다음 세대로 전달할 수 있는 강력한 교육적 도구가 될 수 있다. 지난 10년 동안 절기 교육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문화를 창조하고 제시하면서 사회에 대한 리더십 회복을 제안해 왔다.

이제 총회교육진흥원은 후기 산업시대 사회의 해체와 소외된 현대인들을 바라보면서 감각적이고 빠른 치유(Fast Healing)가 아닌 근원적이고 참된 치유(Real Healing)를 제안하려고 한다. 이에 <교회와 사회를 세우는 절기자료집(Feast & Memorial Day Manual)>은 교회의 절기와 기념주일의 의미를 되새기며, 해체되어 가는 현대사회에 새로운 문화 창조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가 그리스도와 교회의 영광을 회복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개인들을 품고 치유하는 참된 치유의 센터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자료집은 총회가 선정한 10가지 절기, 기념 주일을 다루고 있다. 부활절과 성령강림절, 맥추감사절, 성탄절과 같은 성경에 나오는 다섯 가지 절기들의 성경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한국교회의 아름다운 전통을 이어가며, 현재적인 적용에 초점을 맞춘다.

이단경계 주일, 가정의 주일, 장애인 주일, 스승의 주일, 종교개혁주일 등의 기념 주일 역시 역사적인 의미와, 현대적이고 실천적인 의미를 동시에 되새기며, 현재 교회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