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총신대 재단이사회 보선 논란과 향후 방향

총회측, 보선된 재단이사회로는 정관개정 등 쇄신작업 불투명 판단
총신측, ‘총장 등 구이사 퇴진 목적’ 불신… “현실 인정하고 맡겨달라”


총신대학교재단이사회(이사장 직무대행:안명환 목사)가 운영이사회(이사장 직무대행:송춘현 목사) 전체회의를 통해 재구성됐으나 총회임원회(총회장:백남선 목사)가 이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혀 총신대 문제가 다시 미궁으로 빠졌다.

▲ 총신대운영이사회에서 재단이사 선출이 진행되고 있다. 운영이사회에서는 재단이사 선출이 무난히 끝났지만 9월 총회에서는 총대들의 반발이 적잖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총신대재단이사회 재구성은 제99회 총회가 결의한 재단이사회 정관 개정을 위한 선행 작업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재단이사회 이사들의 2/3가 정관 개정을 찬성해야 개정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총회임원회는 8월 3일 회의를 열고 교육부장관 앞으로 ‘총신대학교 임원, 총장 선임사항 승인 보류청원’ 공문을 보내기로 결의했다. 만일 이 공문이 접수된다면 교육부에서는 운영이사회에서 선출된 재단이사들을 승인해주기가 어렵게 될 것이고 그렇다면 정관개정 역시 불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학교측과 총회측간의 감정의 골도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악화돼 결국 오는 9월 제100회 총회에서 학교와 관련된 모든 문제는 결말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이미 평가가 끝난 교육부의 대학평가에서도 막판 뒤집기가 불가능할 것으로 관측되어 총신대는 2016년부터 신입생 정원 감축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어려움들이 예상되지만 총회임원회가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보선된 재단이사회로서는 기존의 재단이사회 운영틀을 쇄신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총회는 총회결의시행위원회를 통해서 지난 7월 24일 9인의 재단이사 후보를 총신대측에 통보했다. △정중헌 장봉생 김동관 오정호 정용환 서정수 이승희 남택정 목사 김신길 장로.

그러나 7월 28일 운영이사회가 선택한 재단이사들은 △유선모 고영기 한기승 정용환 유태영 박춘근 배광식 김정훈 목사 김신길 장로였다. 총회장이 추천한 인물들 가운데 재단이사추천위원회에 의해 천거된 사람은 정용환 목사와 김신길 장로 뿐이다. 물론 새로 선출된 이사들의 면면을 보면 총회장 추천을 받지 않았지만 개혁적 성향의 인물들이 다수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총회장이 추천한 재단이사 후보 가운데 상당수는 개방이사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재단이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회임원회가 이번 재단이사 구성을 반대하는 것은 기존의 구이사들이 포함되어 있고 김영우 총장이 옵서버로 재단이사회에 출석하고 현재 재단이사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안명환 목사 등이 버티고 있는 한 새로운 인물들이 의결정족수인 과반을 점유할 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번에 총회임원회가 교육부장관 앞으로 공문을 보낸 내용에는 이런 정서가 잘 반영되어 있다. 공문에서 임원회는 법적인 절차의 하자를 강조하고 있는데 “임기 전 사표를 낸 한 모 이사 등이 재선임된 것은 실정법 위반”이라는 주장이 있다. 또 “재단이사 추천권을 행사한 김영우 측 운영이사회 임원진은 총신운영이사회 운영규정에 의해 적법하게 구성되지 않았다”는 내용도 있다. 총회장의 주장은 한 모 목사 등이 총회에서 공직정지를 당해 총회의 공직인 추천위원의 자격이 없으며 재단이사 임기가 아직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리 사표를 쓰고 다시 4년 임기의 이사로 선임된 것은 위법이라는 것이다. 또 재단이사추천위원들 일부가 운영이사회 규정에 의한 총회 보고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에 운영이사회 임원으로 자격이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총신대측과 증경총회장단의 입장은 이같은 총회의 태도는 말도 안된다는 반응이다. 첫째, 합의를 했을 때는 현행 재단이사의 자격에 대한 총회의 제재 등을 잠재하고 재단이사 보선 등을 진행하기로 한 것인데 이제 와서 자격을 문제삼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합의문에는 재단이사 선출 절차가 명기되어 있지 않으며 재단이사 추천을 운영이사회 규칙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됐다는 것이다. 셋째, 운영이사회 전체회의가 열려서 투표가 이뤄졌고 총회장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9명 전원이 과반을 득표해 당선된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총신대 관계자는 “만일 총회가 교육부장관 앞으로 공문을 보낸다면 이것이야말로 합의정신 위반이며 돌이킬 수 없는 대결국면으로 가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총회의 주장은 결국 재단이사회의 재구성이 목적이라기보다 총장을 포함한 구이사들의 퇴진이 목적인 셈”이라면서 “이는 무리한 일”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재단이사회가 재구성이 된 현실에 승복하고 신임 총신대 재단이사들에게 정관개정을 맡기는 선에서 총신사태를 일단락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총회의 일정상 총신문제로 논란이 커질 경우, 실제적인 총신대 갱신안이 도출되기 어렵고 결정이 되어도 실행이 쉽지 않아 혼란만 연장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총신대 개혁을 요구하는 헌의안이 다수 올라오고 있어 제100회 총회에서도 또다시 격돌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