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대학장학제도 운영 “기회는 공평하게”


한국교회가 재정난을 겪는 MK에 일회적이거나 개교회적인 지원으로 그치고 있는 반면, 미국 개신교 대표교단인 미국장로교회(PCUSA)는 MK를 위한 대학장학제도를 통해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PCUSA의 경우는 대학시절 PCUSA의 장학금 혜택을 받은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기부문화가 활성화 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PCUSA가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장학금과 조건을 다음과 같다.

1.우스터대학 서약 장학금(College of Wooster Covenant Scholarships)
이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PCUSA 소속 교인임을 증명하는 담임목사의 추천서와 성적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장학금은 매년 9000달러~1만 5000달러가 제공된다.

2.전국 장로교 대학 장학금(National Presbyterian college Scholarship)
이 장학금은 PCUSA 소속 교인이자 경제적 상황이 어려운 대학교 신입생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이다. 이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학기가 시작되는 가을학기에 PCUSA와 연계된 대학에 입학해야 한다. 장학금을 받는 동안 PCUSA 산하 교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동시에, 매 학기 평균 평점 2.5학점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조건이다. 매년 3월 1일 신청이 마감된다.

3.PCUSA 학생 기회 장학금(PCUSA Student Opportunity Scholarships)
이 장학금은 PCUSA 소속 학생 중 신학, 교육, 보건, 종교음악, 사회복지, 인류학 등 특정 분야 전공자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이다. 위 전공들의 경우 PCUSA의 선교분야와 깊이 관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해당 전공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특히 이 장학금은 졸업을 앞둔 3학년과 4학년에게 원활한 졸업을 돕기 위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MK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대학교 2학년까지 2.5학점 이상의 학점을 유지하고 필수 과목을 모두 수료해야 한다. 매년 6월 1일이 신청마감일이다.

4.PCUSA 사무엘 로빈슨 장학금
이 장학금은 대학생들에게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학금이다. PCUSA와 연계된 대학 3학년과 4학년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이며, 소요리문답과 관련된 2000자 에세이를 작성하면 PCUSA 심사위원회가 이를 기준으로 장학금 제공 여부가 결정한다. 최고점을 받은 2명의 대학생에게 5000달러의 장학금이 제공된다. 특이하게 최하점을 받은 학생에게 1500달러 장학금을 제공해 소요리문답을 공부하고 암기할 수 있게 돕는다. 매년 6월 1일 신청이 마감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