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총회 그만, 정책총회 기대한다
상설·독립적 정책연구소 설립 관건
총회장 권한축소 필요, 108회 ‘주목’

정책연구소 설립·총회장 권한 축소하면, 정책총회 가능하다

‘정책총회’를 실현하자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서울노회는 지난 6월 27일 교단 내 처음으로 정책총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어 오정호 부총회장과 총회준비위원회가 제108회 총회에서 정책총회로 가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난제가 있지만 총회장과 총대들의 의지만 있다면 정책총회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정책총회’를 실현하자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서울노회는 지난 6월 27일 교단 내 처음으로 정책총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어 오정호 부총회장과 총회준비위원회가 제108회 총회에서 정책총회로 가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난제가 있지만 총회장과 총대들의 의지만 있다면 정책총회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제108회 총회를 앞두고 ‘정책총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차기 총회장에 오를 부총회장 오정호 목사와 총회준비위원회는 제108회 총회 슬로건 ‘교회여, 일어나라’를 발표하며, “108회기에 정책총회로 가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선언했다. 차기 부총회장에 도전할 것으로 알려진 장봉생 목사는 “정책총회를 구현하겠다”며, 정책총회를 이슈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총회를 정치총회에서 정책총회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은 오래전부터 나왔다. 다만 과거에는 구호 수준에 머물렀다면, 최근 들어 총회 주요 인사들이 정책총회를 표방하고 있다. 나아가 정책총회를 실현시킬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 시점에 정책총회가 떠오르는 것일까.

많은 이들이 해마다 개최하는 총회를 가리켜 ‘정치총회’라고 한다. 좀 더 면밀하게 살피면 ‘선거총회’라고 보는 게 정확하다. 우리 총회의 1년 주기는 선거로 시작해 선거로 끝난다. 선거와 선거 사이에도 누가 출마할지, 누가 당선될지, 무엇보다 누가 총회장(목사부총회장)이 될지가 관심사다.

모든 관심이 선거에 쏠리는 만큼 총회장에 당선되면 막강한 권한을 쥐게 된다. 총회장이 임기 1년 동안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다 보니, 매년 교단의 나아가는 방향이 제각각이다. 이렇다 보니 총회 운영의 연속성이 없고, 총회 발전은 더뎌질 뿐이다.

정체된 총회를 더 이상 보다 못해 선거나 총회장 위주가 아니라, 정책 위주로 총회가 순환되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정책총회를 구현하자는 것은 총회를 개혁하자는 말과 동일하다. 정책총회가 거창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총회 개혁모델 중 하나다.

수십 년간 정치총회 또는 선거총회로 일관한 우리 총회가 정책총회를 실현할 수 있을까. 물론 쉽지 않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정책총회 조건① : 상설·독립 정책기관 설립

먼저 정책총회의 개념을 짚고 가자. 총회에 수년간 참석한 총대들조차 정책총회가 무엇인지 자세히 모르기 때문이다.

정책총회는 말 그대로 정책이 있는 총회를 뜻한다. 여기에서 ‘정책’은 총회에서 논의하는 안건과 다르다. 정책은 총회를 비롯해 노회와 교회, 목회자와 성도, 선교 기관과 교단 신학교를 발전 및 부흥시키는 시행 방침이다.

정책총회 구현을 위해 발족한 서울노회 미래로함께위원회 총무 이상화 목사는 정책총회를 “총회가 산하 교회를 계속해서 성숙 및 부흥시키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연구하고 시행하고 정리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아울러 이 목사는 “정책총회에서 다루는 정책은 순수성, 자발성, 지속성, 전문성, 탁월성, 연대성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정의대로라면 총회가 정책총회를 추구해야 하는 게 마땅하다. 교단 산하 노회와 교회, 목회자와 성도, 선교 기관과 교단 신학교를 성숙 및 부흥시키는 것이 총회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책은 어디서 만들어야 할까. 상비부는 할 수 없다.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회 같은 특별위원회로도 부족하다. 현 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장인 장봉생 목사조차 “위원회를 넘어 정책을 계속해서 개발하는 정책 공장, 즉 정책연구소를 마련해야 정책총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책총회를 구현하는 첫 번째 조건은 교단 정책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이다. 정책연구소는 당연히 상설 기관이어야 한다. 또한 특정 인물이나 정치집단에 영향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기관이어야 한다. 정책연구소에 전문 인력을 배치하고, 이들이 연구하고 조사하고 검증한 교단의 미래 정책을 총회현장에 내놓아야 한다.

정책총회 조건② : 총회장의 권한 축소

정책총회를 실현하기 위해선 정책연구소 설립과 더불어 총회장이 자발적으로 권한을 축소하는 결단을 해야 한다. 그동안 우리 총회는 총회장 중심의 중앙집권적 구조 때문에, 정책이 설 자리가 없었다. 총회장이 바뀔 때마다 정책도 바뀌니, 교단 미래를 위한 중장기 정책을 이어가기 어려웠다.

장봉생 목사는 “정책이 이끌고 가는 총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총회장의 겸손”이라고 말했다. 총회장이 임기 때 추구하고 싶은 정책이 있겠지만, 정책연구소에서 제시한 미래 정책을 우선하는 겸손과 양보의 미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총회장은 자신의 권한을 활용해 정책연구소의 독립성을 지켜주는 파수꾼 역할을 해야 한다.

독립적인 상설 기관인 정책연구소를 설립하고, 총회장이 자발적으로 권한을 내려놓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3~4회기 동안 꾸준히 정책총회의 토대를 다지는 노력을 한다면, 우리 총회에서 정책총회를 실현하는 점이 꿈만은 아닐 것이다.

긍정적인 것은 이번 제108회 총회에서 정책총회의 첫 물꼬를 틀 것으로 보인다.

오정호 부총회장과 총회준비위원회는 “제108회 총회에서는 교단의 미래를 위한 중장기 정책을 입안하겠다. 또한 총회 산하 위원회, 상비부, 기관 등이 고유한 직능에 따라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며, 정치권의 이권 개입이나 월권이 작동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교단 산하 교회와 기관, 목회자와 성도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고, 교단이 정책에 따라 운영되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제108회 총회부터 정치총회와 거리를 둔다면, 제108회 총회부터 정책총회를 알리고 필요한 헌의안을 상정한다면, 수년 후에 우리 총회에 정책총회가 자리 잡지 않을까. 앞으로 3~4명의 총회장과 총대 절반의 의지만 있으면 가능한 일이다. 

“정책총회와 정치총회 분리 개최하자”.

우리 총회 구조상 정책총회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 인물이 있다. 바로 성남노회 정중헌 목사(영도교회)다. 정중헌 목사는 △1600명이 넘는 많은 총대 수 △총회결의를 이행하지 않는 지도자 △논쟁이 싸움으로 결론 나는 회의 분위기 △총회현장에 주어진 많은 업무량 등을 거론하며, 정책총회를 실현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다만 정중헌 목사는 총회를 정치총회와 정책총회로 분리한다면 정책총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9월 총회는 정치총회로 진행하고, 7월 또는 8월에 정책만 다루는 정책총회를 2박3일 또는 3박4일로 개최하자는 것이다. 정책총회에 각 노회당 1명의 총대를 파송하고, 정책총회에서 결의한 사안은 정치총회에서 변경할 수 없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총회를 정치총회와 정책총회로 나눠 개최하기 위해선 헌법을 개정해야 한다. 만약 헌법 개정이 되지 않는다면 기존 총회에 정책총회를 정착시키는 것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 수도 있다.

노회에서 정책총회에 파송하는 1명의 총대가 누군지도 중요하다. 각 노회의 정책통이 모여 정책총회를 한다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각 노회에서 1명씩 파송한 과거 총신운영이사회나 총회실행위원회 사례를 본다면 정책통이 아니라 노회의 정치 수장이 정책총회에 파송될 공산이 크다.

이에 대해 정중헌 목사는 “정책총회는 노회 수장이 아니라, 노회 정책통이 참석해야 한다. 아울러 정치 목사나 정치 장로는 견딜 수 없고 정책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한 총대만 견딜 수 있도록, 정책총회 기간에는 정책에 대해서만 논의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우려는 노회에서 한 명이 참석하는 정책총회에서 결의한 사안을 정치총회에서 변경하지 못한다는 단서 조항에 있다. 이럴 경우 정책총회가 정치총회에 우선하고, 결국 더 정치화될 우려가 있다.

정중헌 목사는 “정책총회를 실현하기 위해선 노회와 총대들의 수준도 높아져야 한다. 각 노회는 꾸준히 정책통을 길러내고, 정책총회에 참석하는 사람은 교단 발전을 위해 소명과 양심을 갖고 회의에 임해야 함이 마땅하다. 총회 또한 노회에 정책통을 총대로 보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