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비부 기구개혁, 정치로 무산시켜
다른 교단들 시대 맞는 조직 갖춰
교세감소 본격화, 당장 개혁해야

미래준비 못하는 총회기구 “개혁 미룰 수 없는 상황”

칼빈의 후계자인 종교개혁자 베자는 “개혁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개혁교회들의 모임인 총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 그러나 실상은 어떤가. 매년 총회 때마다 개혁의 기치를 높이 들곤 하지만 그에 비해 성과는 미미하다. 총회 개혁을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또한 방법이 무엇인지 재고할 시점이다. 이를 위해 본지는 ‘제108회 총회기획, 개혁의 조건’을 주제로 1편에서 총회의 상설 및 특별위원회 개혁 과제를 다루었다. 이번 2편에서 시대의 변화에 맞는 정책을 내놓지 못하는 총회 상비부의 문제와 개혁 과제, 신대원생 정원 미달 현상 속에서 신학교육의 전면적인 재편이 필요한 총신대의 개혁 방향을 다룬다.
<편집자 주>

지난 총회기획 1편에서 총회 내 상설위원회와 특별위원회의 한계를 고찰하고 대책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기존 상비부와 업무의 중복성 문제를 지적하고, 상비부를 뛰어넘는 전문성을 갖춰야 위원회로서 가치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우리 총회가 문제의식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동안 여러 차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우리 총회는 수 십 년 동안 상비부를 비롯해 기구 개혁을 진행하지 않았다. 그 결과 총회가 시대의 변화와 목회현장의 필요를 충족하는 정책과 사업을 펼치지 못하는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총회도 문제의식을 갖고 통폐합을 비롯해 기구개혁을 추진했지만 정치적 판단에 밀려 좌절됐다. 지난 제102회 총회에서 기구개혁의 일환으로 진행하던 국내선교부 신설 안건이 토론도 없이 폐기됐다.   
우리 총회는 수 십 년 동안 상비부를 비롯해 기구 개혁을 진행하지 않았다. 그 결과 총회가 시대의 변화와 목회현장의 필요를 충족하는 정책과 사업을 펼치지 못하는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총회도 문제의식을 갖고 통폐합을 비롯해 기구개혁을 추진했지만 정치적 판단에 밀려 좌절됐다. 지난 제102회 총회에서 기구개혁의 일환으로 진행하던 국내선교부 신설 안건이 토론도 없이 폐기됐다.   

정치와 코로나가 삼킨 개혁

제100회 총회를 즈음해 ‘기구통폐합’ 논의가 활발하게 일어났다. 총회 산하 상비부와 위원회의 업무를 파악해 ‘중복된 사업과 부서를 통합해 효율적으로 운영하자’는 취지였다.

기구통폐합의 첫 번째 목표는 무분별하게 신설되는 상설위원회와 특별위원회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었다. 총회기획 1편에서 드러났듯, 지난 10여 년 동안 매 회기마다 총회는 상비부보다 더 많은 위원회를 조직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목표는 사역과 업무가 겹치는 상비부를 통합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전도부 농어촌부 이만교회운동본부 교정선교위원회 등으로 분산된 업무를 국내선교부로 통합해 효과적으로 추진하자는 제안이 연구됐다.

하지만 제102회 총회(총회장:전계헌 목사)에서 상비부를 개혁해서 총회를 혁신할 수 있는 논의가 좌절됐다. 통폐합 논의 중 가장 핵심이었던 국내선교부 신설 및 기구통폐합 보고가 찬반토론도 없이 폐기됐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제102회 총회는 기구통폐합을 연구하던 총회기구혁신위원회마저 없애버렸다. 당시 총회기구혁신위원회에서 활동한 위원들은 총회혁신보다 정치를 따라 결정하는 문제, 상비부와 위원회들이 총회임원선거의 논공행상으로 여겨지는 문제를 핵심으로 지적했다.

제103회 총회(총회장:이승희 목사)에서 위원회 감축과 상비부 역할 강화 목소리가 나오기는 했다. 103회기 총회는 ‘변화하라’는 모토로 상비부와 위원회 통폐합을 시도했다. 경목부 학생지도부 등 몇몇 부서에서 작은 성과도 있었다. 하지만 제104회 총회를 파회하고 코로나 팬데믹이 덮쳤다. 총회가 제대로 열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총회기구개혁 논의는 사라지고 말았다. 결국 최근 10여 년 동안 총회는 상비부와 위원회의 업무 중복 문제를 인식하고 개혁을 시도했지만, 정치와 코로나 팬데믹에 막혀 무산되고 말았다.

시대 바뀌어도 변함없는 부서

현재 우리 총회는 산하에 상비부 21개를 구성하고 있다. 107회기 위원회는 상설위원회 8개와 특별위원회 15개 등 총 23개다. 총회는 역사적으로 상비부 명칭과 조직을 변경해왔지만, 60년 전과 비교해도 기본적인 구조는 큰 차이가 없다.

1960년 총회 상비부는 헌의부, 정치부, 전도부, 선교부, 종교교육부, 규칙부, 재정부, 은급부, 면려부, 구제부, 재판부, 노회록검사부, 농촌부, 고시부, 신학교육부, 군목부 등 18개였다. 상비부의 임무와 역할도 수십년 동안 변함이 없었다. 한국 사회와 교회의 변화를 생각하면, 상비부 명칭과 임무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정도다.

총회는 상비부가 사회와 교회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문제를 수십년 동안 위원회를 설립해서 처리하는 방법으로 해결해 왔다. 그 결과 상비부는 시대정신과 전문성을 잃어버리고 행사를 개최하는 수준으로 추락했다. 점점 더 많은 위원회들이 상설화되어 정식 기구로 자리 잡았고, 이슈가 나타날 때마다 특별위원회가 생겨났다.

예를 들어 상비부인 교육부는 사실상 각종 수련회를 개최하는 부서로 고착했다. 실제적인 교회교육 정책과 사역은 총회교육개발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인식한 총회미래정책전략개발위원회는 교육 관련 부서 및 기관이 7곳에 이른다며 교회교육 부서와 기관을 통솔하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108회 총회에서 결의해야 할 중요한 사안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기구개혁으로 미래 준비한 교단

다른 교단들은 사회와 목회현장의 변화에 맞춰 총회 기구를 개편해 왔다. 우리 총회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기구개혁을 이어가지 못했지만, 예장통합 교단은 총회본부 개혁까지 마쳤다. 예장통합 총회는 현재 상비부를 정치부, 교육자원부, 규칙부, 사회봉사부, 재정부, 군경교정선교부, 신학교육부, 농어촌선교부, 재판국, 국내선교부, 세계선교부 등 11개 상비부로 재편해 놓았다. 또한 헌법위원회, 헌의위원회, 감사위원회, 공천위원회, 이단대책위원회, 통계위원회 등 전문성을 가진 15개 상임정책위원회를 조직했다. 이어 총회본부 조직도 국내외군·특수선교처 해외·다문화선교처 교육훈련처 도농사회처 행정재무처 등으로 조정했다.

예장고신 총회도 마찬가지다. 예장고신은 행정법규부 신학교육부 전도선교부 재정복지부와 특별국 및 특별 위원회로 기구를 개편했다. 행정법규부는 법과 규칙을 다루는 법제위원회를 비롯해 미래정책연구위원회 등으로, 전도선교부는 국내전도위원회 군선교위원회 농어촌위원회 다문화선교위원회 등으로 구성했다. 특별위원회는 고신재난긴급구호단 대사회관계위원회 헌법개정위원회 등이 있다.

상비부와 위원회 숫자만 보면, 우리 총회가 44개로 가장 많다. 예장통합은 26개, 예장고신은 35개이다. 우리 총회보다 기구 숫자는 적지만, 내용은 더 알차다. 우리 총회는 헌법과 규칙에 대한 사항을 총회임원회에서 처리하도록 하지만, 다른 교단들은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놓았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위원회도 모두 조직해 놓았다. 예장통합은 정책위원회와 함께 정책수립에 꼭 필요한 통계위원회도 공식 기구로 활동하고 있다. 예장고신 역시 고신총회미래기획단을 조직해 놓았다. 우리 총회는 미래정책전략개발연구위원회를 임시적인 특별위원회 형식으로 조직했다.

기구개혁 미룰 수 없는 과제

총회 상비부와 위원회의 기구 전면 개혁은 미룰 수 없는 과제다. 그렇다면 제108회 총회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

먼저 정치를 넘어 미래를 위한 기구 개편 결의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미래정책전략개발연구위원회를 상설위원회로 만들고, 2~3년 동안 기구개혁안을 작성해 총회에 보고하도록 해야 한다. 지난 102회 총회처럼 현장에서 토론도 없이 폐기시키지 않도록 ‘선 기구개혁 실행, 후 연구와 논의와 결의’를 함께 결의해야 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총회 산하 교회들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미래자립교회뿐만 아니라 자립했던 교회들까지 줄어들고 있다. 조만간 총회세례교인헌금도 급격히 감소할 것이다. 총회 상비부와 위원회의 기구개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