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대책위 1일 ‘퀴어축제 이후 어떻게 할 것인가’ 긴급 좌담회

동성애자들이 문화의 옷을 입혀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 진행한 퀴어축제가 최근 서울과 대구에서 진행됐다. 교계는 과연 효과적으로 이들에 대응했는가, 그리고 앞으로 교계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본부장:소강석 목사)는 7월 1일 기독교회관에서 ‘퀴어축제 이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긴급좌담회를 갖고, “동성애 허용법 저지와 동성애 반대법 제정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퀴어축제에 대해 한국교회가 하나된 모습으로 반대입장을 표명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반성하고, 교회연합운동을 위해 기득권을 내려놓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병대 목사(동성애에이즈예방연구소 부소장)는 동성애 지지 퀴어축제가 올해 벌써 17회째 진행되면서 국민여론을 바꿔놓고 있다는 데 대해 큰 우려를 표명했다. 이 목사는 퀴어축제 반대집회는 계속해야 한다면서 “여론의 동의와 지지를 얻는 방식이어야 하며 동성애 반대보다 ‘동성애 조장 및 에이즈 확산 저지’를 슬로건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홍호수 목사는 “이번 서울과 대구의 퀴어축제에는 정당들이 참여했으며 진보정당들이 관련 법안을 발의하고 있다”면서 “그 이유는 ‘사상의 자유’라는 표현이 법안에 들어가게 함으로 자신들의 진보적인 입장을 개진하는데 법의 보호를 받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즉 진보정당들이 동성애를 포함해 소수인권 보호를 내걸고 있는 이유는 지극히 정치적인 것이라면서 “이런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당들은 동성애 지지를 포함하는 법안 제정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용희 교수는 한국교회가 처한 동성애 대책의 쟁점사항을 △군형법 제92조 6항 위헌 소송 △초중고 교과서 동성애 옹호 미화 △국가인권위원회 제2조 3항(성적 지향) △국제적 연대 조직의 필요라고 손꼽았다. 이 교수는 문제되는 법 조항을 삭제하려면 삭제 전담반을 운영하여 지속적으로 활동해야 하며, 거세지는 유엔 엔지오들의 공격에 대항해서 동성애에 대한 자유로운 반대의사를 가능케 할 국제적인 연대를 조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연 약사는 “퀴어축제는 법제화를 꾀하는 동성애자들의 옹호전술”이라면서 “서울광장 사용이 허가제로 환원되어야 하며 동성애와 질병과의 관계를 보도하지 못하도록 하는 인권보도준칙이 하루 빨리 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담회의 사회를 맡은 소강석 목사는 “동성애의 문제를 알리는 기도회나 대회를 정례적으로 하되 교계가 하나 되고 잘 준비해서 국민의 공감을 얻어야 하며, 정당 정치인 타종교 시민단체와 연대하는 방식이어야 한다”면서 “한 마음이 되어 매우 지혜롭고 끈기있게 대처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