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임원회, 대사회문제대응위와 연석회의 결의
성윤리 지침서, ‘피해자’ 염두 구체적 내용 눈길
역사 교과서의 기독교 관련 개정안 서술도 검토

총회 임원회와의 연석회의가 결정 됨에 따라 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가 추진해 온 핵심 사안들의 채택과 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응위 임원들이 성폭력 예방 매뉴얼과 역사 교과서 개정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총회 임원회와의 연석회의가 결정 됨에 따라 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가 추진해 온 핵심 사안들의 채택과 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응위 임원들이 성폭력 예방 매뉴얼과 역사 교과서 개정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제107회기 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위원장:정중헌 목사·이하 대응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교회 성폭력 예방 매뉴얼의 채택 여부가 재점화되고 있다. 성폭력 매뉴얼은 지난 3월, 총회 임원회의 채택 거부로 공전을 거듭해 온 사안이었으나 3차에 걸친 대응위의 연석회의 요청 끝에 7월 10일, 임원회가 연석회의를 결의함에 따라 교단의 성폭력 매뉴얼 채택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대응위는 7월 11일 장지교회(홍승영 목사)에서 제8차 위원회의를 열고 이 같은 사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대응위 위원장 정중헌 목사는 “매우 반가운 결정”이라며 “성폭력 대응 매뉴얼은 신학과는 무관한, 현장에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된 지침서임”을 다시 강조했다. 아울러 대응위는 매뉴얼의 목차를 기독신문에 처음으로 공개하는 등 매뉴얼의 편집 방향과 핵심 개요 등을 가늠할 수 있도록 했다. 대응위의 교회 성폭력 예방 메뉴얼의 공식 명칭은 ‘교회 성윤리 예방 및 지침서’이며 목차는 다음과 같다.

대응위의 매뉴얼은 성폭력 사고의 전과 후, 즉 ‘예방과 대처’ 두 축으로 구성돼 있다. 무엇보다 전체 내용의 3분의 2를 ‘피해자’에게 할애한 점은 ‘피해자 우선’으로 교회 성폭력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는 대응위의 문제의식을 보여준다. 특히 피해자 개인을 위한 다각적이며 상세한 대처 및 치유 지침, 교회ㆍ노회ㆍ총회 차원의 조치 방안들은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대응위는 기독교 역사 개정을 위한 교과서 개정의 건도 심도 있게 다뤘다. 전문위원 이종민 교수(총신대)는 교육부에 제안할 개정 내용을 편수용어(교과용 도서에서 사용하는 정확한 용어), 교과서 서술 대안 및 학술활동지 대안 등 세 가지로 분류해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중 편수용어는 성경과 성서와 같이 혼재되고 있는 중요 용어를 통일시키는 개정 방안이다. 학술활동지는 교과서의 해당 본문을 보다 심화시키는 내용으로 기독교 역사를 구체적으로 반영하자는 취지다.

대응위는 교회 성폭력 예방 매뉴얼, 교과서 개정, 차별금지법·동성애·사학법 등 3가지 사안을 총회 임원회와 연석회의를 통해 다룰 예정이다. 연석회의 일정은 서기 이형만 목사에게 맡겨 총회 임원회와 조정해 확정키로 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