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여전한 ‘총신 정상화’ 교단차원 지원 필요하다

험난했던 정이사 체제, 정관개정·이사증원의 숙제 풀어야
대학 실태조사·재정위기 문제도 여전 … 총회와 소통 중요


제106회 총회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한 회기를 마감하며 이번 총회에서 민감하게 다뤄질 주요 이슈들과 향후 교단이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사안들을 정리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특별히 제106회기 총회 주제인 ‘은혜로운 동행’을 주제로 삼아 상생의 길을 모색하되, 두 차례에 걸쳐 ‘갈등 해소’와 ‘동행’이라는 소주제로 구분해 정리한다.<편집자 주>

105회기 총회의 가장 의미 있는 성과는 총신대 정상화이다. 2018년 9월부터 임시이사 체제 하에 있던 총신대는 올해 1월 13일 사학분쟁조정위원회로부터 임시이사 체제를 종식하고 정이사 체제로 전환할 것을 통보받았다. 총신대가 2년 4개월 만에 정이사 체제 전환을 확정지은 것은 소강석 총회장을 비롯한 총회 구성원 및 이재서 총장 등 총신 구성원의 노력에 교단 목회자와 성도들의 기도가 더해졌기에 가능했다.

총신대학교 개교 120주년 기념감사예배에서 소강석 총회장이 “총회와 총신은 하나”라는 점을 강조하며 설교를 전하고 있다. 총회가 총신을 지도하는 한편 애정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때, 총회와 총신이 화합하고 선지동산에 진정한 정상화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총신대학교 개교 120주년 기념감사예배에서 소강석 총회장이 “총회와 총신은 하나”라는 점을 강조하며 설교를 전하고 있다. 총회가 총신을 지도하는 한편 애정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때, 총회와 총신이 화합하고 선지동산에 진정한 정상화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소통이 절실한 총회와 총신
그러나 총신대는 정이사 체제가 출범하는 데까지 적지 않은 혼란을 겪었다. 정이사 선임 과정에서 교육부와 사분위가 총신대 정관상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이사를 선출해 교단 내 거센 반발이 일어났다. 또한 15인 정이사 체제가 출범한 후에도 법인이사장 선거전이 가열되면서 진통을 겪었다. 우여곡절 끝에 김기철 목사를 이사장으로 선출한 후에는 교단 정치세력 간의 갈등 양상이 엿보이기도 했다.

이후 법인이사회는 안정을 찾아가고 있지만, 정관개정과 이사증원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총회임원회는 법인이사회에 8월 18일까지 정관개정과 이사 15인 증원을 완료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법인이사회는 지난 6월 24일 정관개정소위원회(위원장:김종혁 목사)를 구성하고 정관개정 작업에 돌입했다. 이번 정관개정의 핵심 사항은 구 법인이사회가 교단성을 지운 현 정관을 2017년 이전으로 복구하는 것과 이사증원이다.

정관복구는 이견이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사증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회에서는 15인을 증원해 이사회를 30명으로 확대하자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정관개정소위원회에서는 이사를 증원하자는 주장과 현 이사 수를 유지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사증원을 10명 이하로 하되 별도의 후원이사회를 구성하자는 의견도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정관개정소위원회는 위원들의 의견을 취합해 정관개정 및 이사증원 방안을 8월 19일 열리는 이사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따라서 총회임원회가 정한 기한인 8월 18일까지 정관개정과 이사증원을 완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울러 정관개정의 경우 최종적으로 교육부의 승인이 필요하고, 이사증원도 그 절차 등 세부적인 사항이 아직 정해지지 않아 106회 총회 이전에 완료하는 게 사실상 어렵다.

그래서 총회와 총신의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법인이사회는 총회임원회에 지시를 이행할 수 없는 현실적인 이유를 상세히 설명하여 이해를 구하고, 총회임원회는 법인이사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어야 할 시점이다. 

총회 서기를 역임하여 총회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 정관개정소위원장 김종혁 목사는 “8월 18일까지 정관개정과 이사증원을 완료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정관개정과 이사증원이 관심사인 만큼 총회 측과 소통하여 원만하게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새에덴교회를 필두로 산정현교회 사랑의교회 삼일교회 등 교단 산하 교회들의 헌신이 재정위기 가운데 있는 총신대에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삼일교회 송태근 목사가 총신후원 발전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새에덴교회를 필두로 산정현교회 사랑의교회 삼일교회 등 교단 산하 교회들의 헌신이 재정위기 가운데 있는 총신대에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 삼일교회 송태근 목사가 총신후원 발전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총회의 지원을 기대하는 총신
106회 총회에서 총신대 관련 안건이 이슈로 부각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들린다. 특히 106회 총회 전까지 정관개정과 이사증원을 완료하지 않는다면 이를 쟁점으로 삼으려는 움직임도 엿보이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현실적으로 이행하기 어려운 사안을 총회현장에서 문제 삼고 몰아붙인다면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에 불과하다.

총신대에 학내 사태가 발생하고 임시이사들이 파송된 까닭은 이권을 노린 총회 정치세력이 총신을 이전투구의 장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제 막 정상화의 길로 들어선 총신대가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총신대 관련 사안의 실체를 정확하게 꿰뚫어보는 총대들의 현명한 시각이 중요하다.

아울러 106회 총회는 총신대 내 현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교단신학교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총신대는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를 마치고 8월 말에 발표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10월 말에는 재정지원 사업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지는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앞두고 있다.

3주기 평가 기간이 학내 사태가 발생하고 임시이사 체제가 들어섰던 2018년부터 2020년까지라서 좋은 결과를 받기는 어렵지만, 1주기와 2주기 평가 때처럼 정원감축 등 불이익을 받는 수준은 아니라는 게 총신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총회는 3주기 평가 결과를 토대로 총신대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수충원율이나 법인 지표를 어떻게 개선할지 총회현장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 보태 총신대는 한국사학진흥재단으로부터 10월 22일부터 11월 9일까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통보받았다. 총신대 내부에서는 김영우 총장을 파면하고 임시이사를 파송했던 2018년 교육부 실태조사를 떠올리며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그때와 이번 실태조사는 성격이 다르다. 2018년 당시 실태조사는 교육부가 총장 비리와 용역업체 동원 등의 문제를 파악하고 직접 나온 것이지만, 이번 실태조사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 총신대뿐만 아니라 50여 개 학교가 함께 받는다.

교육부 관계자도 “한국사학진흥재단의 실태조사는 정부 방침에 따라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올해는 50여 개의 학교가 실태조사를 받는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총신대가 포함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두 달 넘게 실태조사를 준비하는 과정은 총신대에게 있어 역량을 소모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총회는 이와 같은 난관에 봉착한 총신대의 사정을 헤아리고 함께 돌파하는 동반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때다.

다시 선지동산으로
총신대는 여전히 재정위기 상태다. 새에덴교회 산정현교회 사랑의교회 삼일교회 등의 헌신으로 이재서 총장 취임 이후 2년간 50억원이 넘는 후원금을 받았지만, 정원감축으로 인한 등록금 수입 감소 여파가 크게 다가오고 있다. 그렇다고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마이너스 상황은 아니지만, 학생들을 위한 시설 및 복지에 투자를 못하고 있다. 그래서 총회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울러 총신대는 총회의 신뢰를 손꼽아 기다린다. 총신대는 총회로부터 응원을 받고 총회와 화합하기를 바란다. 특히 교단 목회자와 성도들이 총신대와 관련해 악의적으로 생산해내는 근거 없는 허위사실에 현혹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총신을 봐주길 바란다.

총신대가 개교 120주년을 맞은 올해 “총회와 총신은 하나”라는 말이 유독 많이 들렸다. 총회가 설립자로서 총신대를 한 몸처럼 여기고 애정을 쏟을 때, 선지동산이 진정한 회복의 길로 들어설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