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총회실행위, 현 사태 비상상황으로 규정 ... 전교단적 대응 모색

▲ 제102회기 제1차 총회실행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실행위원회는 총신 사태가 비상 상황임을 반영한 듯 총신 정관 원상 복귀를 위한 전방위 압박 카드를 주문했다.

총회임원회가 주도하는 총신 관련 법적 대응과 소송 비용 모금 추인, 총신 재단이사에게 정관 원상복귀 서약 후 총회장에게 제출, 재단이사 총회 지도 거부시 당회장직 정직 및 임시당회장 파송, 총회 지시 불응 노회 해산, 총회 지도와 교수회 결의 불복 교수에 대한 해당 노회 징계 등. 제102회기 첫 총회실행위원회에서 나온 발언들은 총신의 현사태에 대한 총회 분위기의 바로미터였다.

11월 23일 총회회관에서 열린 제102회기 1차 총회실행위원회는 현재의 총신 사태가 비상 상황이며, 빠른 시일 내에 학교가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열망으로 가득했다. 이날 총회실행위원회는 총신 정관 개정에 따른 비상사태의 중대성을 반영한 듯, 총신대 사태 해법 모색 안건만 상정됐다.

이날 회의에서 우선 서기 권순웅 목사는 지난 102회 총회에서 총신대학교와 관련해 결의한 내용을 보고했다. 102회 총회는 △재단이사회와 운영이사회 통합 △재단이사 직선제 및 총회결의 이행 서약서 제출 △총회결의로 총장 해임 △김영우 총장 퇴진과 총신 사태 정상화 및 사유화 방지 △총회결의 위반한 총신 관계자 조사처리위원회 설치 △총신 재단이사회 정관 변경 △총신운영이사회 당연직 임원 조정 등 7가지 노회 헌의안에 대해 ‘총회임원회로 보내 처리’키로 가결했다. 또한 긴급동의안 가운데 총신대 김영우 총장이 전임자 길자연 총장 잔여임기 내에 총장직을 사퇴하지 않을 경우 본인 및 소속 노회 제재 요청 역시 가결시켰다.

권 목사는 이어 총신 재단이사회 경과, 개정된 총신 정관 내용, 이에 대한 총회임원회의 대응 상황을 보고했다. 그동안 총회임원회는 총신 정관 개정은 총회적 비상사태로 단정하고, 총회장 및 임원 명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아울러 법적 대응, 총신 비상사태 보고회 및 기도회, 총신대 사유화 및 교단화 저지를 위한 전국교회 서명운동, 소송비용 및 지원 후원금 모금 등의 활동을 벌이며 전교단적 대응을 추진키로 했다.

보고 후 실행위원들의 질문과 제안이 이어졌다. 김영우 총장의 임기 법적 근거에 대한 질의를 시작으로 정관 원상복귀를 위한 재단이사 압박, 총신 관련 소송에 총회차원 지원 등 다양한 대응 방식을 제시했다. 장시간 토의 끝에 실행위원회는 이날 거론된 다양한 대응방식을 포함, 총신 사태에 대한 일체 사항을 총회장에 일임해 처리토록 의견을 모았다.

▲ 실행위에 참석한 실행위원들이 총신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되도록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

한편 회의에 앞서 드린 예배에서 서기 권순웅 목사 사회, 부총회장 최수용 장로 기도, 회록서기 장재덕 목사의 성경봉독에 이은 총회장 전계헌 목사 ‘네 하나님께 구하라’는 제목 설교, 부총회장 이승희 목사 축도 순서로 진행됐다.

전계헌 총회장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음을 명심하고, 하나님의 영광과 모든 교회와 구성원들이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총회가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자”고 권면했다. 또한 이승희 부총회장 제안으로 참석자들은 총신 문제와 예기치 않은 재난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교회의 빠른 복구를 위해 마음을 모아 통성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