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열린 첫 총회실행위원회에서는 총신 비상사태 해결 대책 안건을 가지고 장시간 토론과 논의가 오갔다.

총회임원회(총회장:전계헌 목사)가 지난 11월 23일 열린 제102회기 1차 총회실행위원회 회의결과를 최종 정리했다.

임원회는 실행위원회에서 다룬 내용을 종합한 결과, ▲총신 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과 대응 및 방법과 시행 시기 조정 등 일체를 총회장(임원회)에 맡겨 처리한다 ▲특별기도회와 서명운동, 전국 교회 후원금 모금의 건 등은 총회장(임원회)에 맡겨 시행한다로 정리했다.

당시 실행위원회에서 총신재단이사회의 정관 개정과 김영우 총장 임기 문제와 관련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총신재단이사로 하여금 정관을 원상회복토록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많은 발언자들은 큰 틀에서 재단이사들이 불응할 경우 해노회에 당회장권 정직 및 임시당회장 파송, 해당 노회가 총회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노회를 해산시켜야 한다는 내용도 거론했다. 결국 실행위원회에서 제안한 모든 내용을 총회장에게 일임해 처리토록 결정했다.

이에 대해 총회임원회는 회의록 정리를 위해 실행위원회때 녹화한 영상을 수차례 점검하고, 발언했던 당사자들에게 확인하기까지 했다. 특히 발언자들이 제안한 안건 시행을 위한 시기가 서로 다르고 상충된 부분이 많았고, 시행시기를 못 박을 경우 향후 벌어질 역효과도 무시할 수 없기에 회의록 정리가 쉽지 않았다.

복수의 총회임원은 총신 문제 해결에 대해 실행위원들이 제안한 건에 대해 원칙과 정신은 반영하되, 효과적인 대책 강구를 위해서는 총회임원회를 중심으로 창구일원화와 일관성 있는 대처가 필요하다는 종합적인 고려 끝에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