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총회·총신 합의서 배경과 전망

“교육부 평가과정서 드러난 경영 위기 해소 위한 현실적 선택” 평가
양 당사자 “화합 정신 이해해달라” … ‘정치적 해결’ 비판 여전히 부담


6월 30일 백남선 총회장과 김영우 총신대재단이사장이 전격적으로 합의서를 작성한 것은 총회와 총신대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총회는 제99회 총회에서 절대적인 지지 아래 총신대 재단이사회 정관 변경을 결의했으나 총신대 측이 법원에 제기한 총회결의무효확인가처분이 받아들여지므로 아직까지 결실을 맺지 못했다. 법원은 총회 결의 중 소급적용이 위법적이라고 판결했고 총회 내부에서도 제99회 총회 결의가 충분히 숙고되지 못한 것이었다는 반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최근에는 총신대학교가 교육부의 2단계 평가대상대학이 되므로 2016학번 학생 모집과 경영에 위기를 맞았다. 교육부는 165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1단계) 학교평가를 진행했으나 총신대학교는 이에 통과하지 못했다. 총신대는 A~E 등급 5단계 가운데 5D 등급 이하 대학교로 분류됐다. 현재 총신대학교를 비롯한 D, E 등급의 40여개 대학은 교육부의 2단계 대학 평가를 마친 상태다. 교육부는 오는 8월 말 2단계 평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 만일 총신대학교가 C 등급으로 상향 조정되지 못하면 적지 않은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즉 2016학년도부터는 국가장학금 일부(국가장학금 2, 매년 10~15억원)를 받지 못한다. 2018년에 교육부의 재평가가 진행되기까지 3년간 약 30~45억원의 장학금을 잃게 되는 것이다. 또 교육부의 대학들에 대한 평균적인 정원감축(10%) 보다 더 많은 인원에 대해 학생 모집을 할 수 없게 된다. 10% 이상의 학생을 모집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총신대의 신입생 숫자는 내년부터 36명 이상 축소된다. 더욱이 각종 국가 재정지원 사업에 지원할 자격도 잃게 된다.

총회와 총신대는 교육부의 총신대에 대한 현재와 같은 낮은 평가의 주요한 원인이 총회와 총신대간의 갈등 때문으로 보고 있다. 학교가 안정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결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같은 낮은 평가는 내년부터 당장 정원과 재정감축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것은 지속적인 학교 이미지 실추와 경영의 어려움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학교 경영의 정상화라는 명분은 누구도 이론을 제기하기 힘든 명제였고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총회와 학교간 갈등이 해소되어야 한다는 의견은 최근의 여론이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의 필요성 아래 화해가 필요했고 그 과정에 앞서 길자연 총장의 사표가 선행됐다는 것이 총회 내의 분석이다.

총회장과 재단이사장의 합의서 작성 이후 총신대는 합의서 이행의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7월 9일 총장추천위원회를 소집해서 총장을 추천하고, 7월 10일 운영이사회와 재단이사회를 열어서 총장 선임을 완료하겠다고 공문을 보냈다. 이 과정에서 총신대는 공문을 번복해서 재발송하기도 했다. 첫 번째 공문들에는 ‘법인 이사 선임의 건’과 ‘재단이사장 선임의 건’이 들어있었다가 수정공문에서는 뺐다. 학교 관계자는 “교육부의 평가가 진행중이었는데 조속한 학교 정상화가 좋은 점수를 받는 요소가 된다고 여겨 운영 재단이사회 임원들이 안건에 넣었던 것으로 안다”면서 “그러나 오해를 불러 일으킬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서 곧바로 정정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번 합의서에 대해 문제제기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당장 7월 1일 열렸던 총회임원회에서 임원들은 이번 합의는 임원회 내에서 논의가 없었으며 총회결의 정신을 구현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모 목사는 “총장이란 학식과 인덕이 있는 분이어야 하고, 교수와 학생 등 교내 구성원들의 의견과 정서를 감안해야 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정치적으로 선임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교단 내의 정서를 볼 때 운영이사회는 열릴 가능성이 더 많으며 일단 개회가 되면 김영우 재단이사장이 총장후보로 단독 출마해서 당선될 것으로 보인다.

총회장 백남선 목사는 “총신대가 분규대학으로 지정되면 여러가지 정황으로 힘든 상황이 전개되기 때문에 정상화를 위한 선택이었다”면서 아울러 “총신대 정관을 개정하라는 총회 결의를 이행하려는 불가피한 합의였음을 이해하고 협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총신대 재단이사장 김영우 목사는 “정관개정을 거부했던 것이 아니라 성수 문제로 할 수 없었던 것이었다”면서 “교육부 평가에 대해 학교의 피해를 막고 총회결의를 지켜 화합하고자 합의한 것이니 이해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