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총회 통일정책 심포지엄

개혁주의 신앙 무장한 건강한 ‘통일신학’ 구축 적극 나서야
북한 급변화 대응력 갖추고 교회 목회적 참여 이끌어내야

▲ 10일 총회 통일정책 심포지엄에서 강명도 교수가 북한 실상을 설명하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은 이번 회기 조직된 통일준비위원회 사업 방향성을 제안해 주목을 받았다.

10일 열린 총회 통일정책 심포지엄의 주제는 ‘통일을 향한 총회 정책방향 모색’이었다. 통일과 북한문제 전문가들의 제언을 통해 지난 총회에서 처음 조직된 통일준비위원회가 어떤 방향으로 나가고, 무슨 사업을 해야 할 지를 모색하는 자리로, 심포지엄에서는 통일준비위원회의 정체성과 사업방향에 대한 구체적 제안들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이수봉 목사(기독교북한선교회 사무총장)는 먼저 통일준비위원회가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을 왜 해야 하는지 신학적 답이 모호하고, 통일 방법 또한 여러 가지인 상황에서 먼저 시각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이 목사는 통일준비위원회는 총회적이어야 하며, 산하교회 목회를 돕는 사업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북한과 남한에 기독교적 통일 가치를 가지고 영향력을 발휘해야 하며, 정치와 사회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통일을 이루어가도록 교회의 입장에서 기여해야 한다고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 같은 전제 아래 이 목사는 통일준비위원회의 사업방향을 크게 다섯 가지로 제시했다.

우선 이 목사는 “통일준비위원회는 총회 산하 교회가 통일시대의 통일목회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통일 준비의 중심에는 총회가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있어야 하며, 위원회가 교회의 목회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통일 관련 설교,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둘째로 통일시대를 살아가는 한국교회와 사회에 통일의 가치를 보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목사는 “통일을 반대하는 여론의 비중이 높은 것은 통일의 가치에 공감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따라서 통일이 얼마나 유익한 가치인지를 홍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셋째, 통일시대를 대비해 신학, 정책, 교재, 프로그램,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목사는 “건강한 통일신학을 만들고, 그 통일신학에 따라 정책을 만들고, 정책이 목회에 반영되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이런 일련의 활동을 위한 프로세스 개발도 조언했다.

넷째로 이 목사는 “북한지역 복음화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통일 후 북한 선교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갑작스런 변화에 대응력이 생긴다는 지적이다.

마지막으로 이 목사는 통일전문가와 통일사역자 양성을 조언했다. 이와 함께 이 목사는 통일준비위원회 구성원 역시 정치를 최소화하고, 대표성과 전문성, 열정과 헌신이 준비된 사람들로 조직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목사는 또 “총회와 GMS, 총신대학교의 연계가 필요하다”며 협력사역을 강조하기도 했다.

강명도 교수(경민대)는 “민간 기독교 단체는 정부가 하지 못하는 부분을 복구하고 메우면서 통일 정책의 역할을 펴나가야 한다”고 기본 전제를 내렸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북한 선교 사역자 양성, 탈북자 지원, 북한 취약계층 의약품과 식량 지원 등을 제안했다.

이어 강 교수는 통일준비위원회 활동과 관련해 “북한에게 주도권을 빼앗기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정부가 나설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그러나 민간 기독교 단체들이 이런 일에 앞장서서 북한과 교류해 작은 통로를 가지고 있다면, 언젠가 통일의 대통로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