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산업반대시민연대 성명 발표
“특정종교 지원하는 역차별 정책”

“대구 할랄식품 밸리 조성 우려한다.”

대구시가 최근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지 인근에 할랄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한 데 대해 시민단체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대구할랄산업반대시민연대(공동위원장 이창호, 이하 시민연대)는 12월 26일 ‘대구할랄음식밸리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가진 대책회의를 가졌다. 시민연대는 이날  ‘대구시는 할랄식품 밸리 조성을 즉시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채택했다.

시민연대는 “할랄 사업 확대는 필연적인 이슬람 확대를 가져오는 특정 종교를 지원하는 정책으로 사실상 국민에 대한 역차별이고 종교적 특혜”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할랄음식은 포교 수단일 뿐 비즈니스라는 표현으로 혼선을 주지 말라고 강조하며 “이슬람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선이행 후대책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화와 다문화의 추세에 무조건 이슬람의 유입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할랄음식 의무화는 이슬람 근본주의 성향을 띤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이들 중 IS나 과격파 무슬림들이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연대는 성명문 발표와 함께 온라인 서명 운동도 전개하기로 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해 8월 17일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2024년부터 5년간 자금 50억원을 투입해 할랄 인증 업체수를 50개까지 늘리는 것이 골자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