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방 분실 사건으로 갈등 깊어져
1000만원 분실 소문 등 사실과 달라
선거 과열 자제 요구하는 목소리 커

김경환 장로(대구노회·일광교회)와 홍석환 장로(대경노회·강북성산교회)(기호순)가 차기 전국장로회연합회(이하 연합회) 수석부회장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합 중인 가운데, 공정한 경쟁 대신 양측 간에 흑색선전과 같은 비난이 이어져 자제가 요청된다.

가방 분실이 선거판 흔들어

최근 고조된 양측 간 비난은 10월 30일 왕십리교회에서 열린 장로신문사 설립 20주년 감사예배에서 발생한 가방 분실 사건에서 비롯됐다. 연합회 A임원은 행사장에서 가방을 분실했다가, 나흘 후인 11월 3일 다시 가방을 되찾았다. 이 과정에서 가방 속에 ‘1000만원이 들었다’ ‘치부책이 들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나아가 이 가방이 ‘대구에 있는 모 후보’에게 전해졌다는 소문으로 확대됐다.

A임원이 분실한 가방은 교회 관리인이 뒷정리를 하던 중에 발견됐다. 관리인에게 가방을 전달받은 교회 모 안수집사는 주인을 찾아 줄 목적으로 가방을 B임원에게 전달했다. 분실 당일 가방을 못 찾은 A임원은 다음날 다시 교회를 찾아 CCTV 확인을 요청했고, 교회 담당자로부터 CCTV 확인 결과 B임원이 행사 당일 저녁 가방을 자신의 차에 실었다는 것을 전해 들었다.

이후 가방을 돌려달라는 A임원의 요구에 B임원은 자신에게 가방을 맡겼던 교회 안수집사에게 가방을 되돌려줬다. 안수집사는 11월 3일 A임원에게 가방을 전달했다. 주목할 점은 A와 B임원이 지지하는 수석부회장 후보가 다르다는 점이다.

분실이 도난사건으로 확대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날 수 있는 이 사건이 마타도어식 비난과 오해로 번져간 데는 몇 가지 빌미가 있다.

첫 번째는 B임원이 가방을 교회 사무실에 맡기지 않고 자신의 차에 실었던 것. B임원은 “그날 참석자들은 내가 다 아는 사람들이다. 교회에 두면 다시 분실 위험이 있으니까, 내가 개인적으로 보관한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B임원과 함께 또 다른 임원 한 명과 수석부회장 후보 한 명이 차에 동승했는데, 뒷자리에 있던 다른 임원과 모 후보도 가방을 열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B임원은 “가방을 찾아주기 위해서는 누구 건지 알아야 하지 않겠나. 가방에는 선거 관련 자료만 있었고, 돈은 없었다”고 말했다.

반면 A임원은 B임원이 선거에 활용할 목적으로 가방을 가져간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A임원은 “통상 교회 습득물은 교회 사무실에 보관한다. 누구 건지 알았더라도 가져가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A임원이 B임원을 의심하는 또 다른 이유는 분실 당일 주인을 찾아주려는 노력이 없었다는 판단 때문이다. B임원은 감사예배 후 열린 실무임원회에서 두 차례나 ‘가방을 분실한 분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답변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A임원은 그런 발언은 일절 없었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빌미는 A임원이 분실된 가방에 서류 외에도 1000만원이 들었다고 발언한 부분이다. 이에 대해 A임원은 발언을 잘못했음을 인정하면서도 “내가 보통 공사 대금을 대느라 돈을 찾아놓는다. 가방이 없어졌다는 생각에 순간적으로 돈이 들었다고 착각을 한 거다. 이후 돈이 안 들었다는 것을 알고 주위에도 돈이 들어있지 않았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정정을 했지만, A임원의 1000만원 발언은 이미 전국으로 소문이 퍼진 상황이었다. B임원은 “해프닝으로 끝날 일을 1000만원 발언으로 더 크게 만들었다. 나는 물론 상대 후보를 비난하는 프레임을 씌운 것”이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공정선거 의혹까지 일어나

가방 속에 든 서류 역시 양측이 대립각을 세우는 부분이다. 가방 속 서류는 수석부회장 선거 투표권을 가진 서울·서북지역 43개 노회 총대 290여 명의 명단이었다. 이 명단은 B임원 차에 동승했던 수석부회장 모 후보가 작성해 서울·서북지역 선거참모 세 명에게 전달한 것이었다. 정황상 상대 후보를 지지하는 A임원이 선거참모들 중 한 명에게 관련 서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서류에는 자동총대 외에도 노회에서 선출하는 일반총대 명단도 수록돼 있었다. 이에 대해 A임원은 “일반총대 명단은 선거관리위원회 핵심임원만 아는데, 어떻게 그 정보를 다 알 수 있나. 선관위가 편파적이지 않나. 또 개인 전화번호까지 다 기입됐는데, 이런 명단을 만드는 것 자체가 범죄행위”라고 모 후보와 선관위 관계자들을 함께 비판했다.

이에 대해 모 후보는 “장로회 활동을 오래 해 전국 노회 장로들을 거의 다 안다. 그분들과 서울·서북 지역 참모들을 통해 명단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어떻게 자료를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남이 만든 자료를 이용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A임원은 이 명단 노회명 앞에 별도로 ‘정’ ‘강’ ‘이’ ‘송’ 등 몇 가지 성(姓)을 표기했는데, 이에 대해서 B임원과 모 후보측이 도리어 “명백한 선거개입 정황”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중립을 지켜야 할 임원과 증경회장들이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A임원은 “나는 개인적으로 다른 후보를 지지하는 것뿐이고, 선거운동을 하지는 않았다”고 밝히고, 성(姓)을 기명한 것에 대해서도 “그 노회를 누가 잘 알까 해서 적어본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일단 봉합하며 자제 분위기

양측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일단 A임원과 B임원 모두 사건이 더 이상 확대되길 원하지 않고 있다. A임원은 “결국 교회를 힘들게 하는 일이다. 더 이상 번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고, B임원 역시 “해프닝으로 끝날 일이다. 사태가 확대돼 안타깝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로 간에 대한 지나친 불신과 경계로 확대된 이번 사건은 여느 해보다 수석부회장 선거가 치열함을 반증한다. 선의의 경쟁을 넘어선 상황이라며 양측의 자제를 당부하는 목소리도 높다. 두 후보와 친분이 있는 대구 지역의 한 장로는 “선거가 너무 과열됐다. 양측 모두 절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선거관리위원장 김봉중 장로도 “너무 극과 극으로 치닫지 않으면 좋겠다. 선거 마치고도 서로 얼굴 볼 사이인데, 서로 감정을 가라앉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