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ㆍ교회협, 규탄 성명 발표
희생자 애도 및 평화적 해결 기도

한교총이 주최한 ‘이스라엘의 평화를 위한 기도회’에서 참석자들이 전쟁 종식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한교총이 주최한 ‘이스라엘의 평화를 위한 기도회’에서 참석자들이 전쟁 종식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전쟁이 격화되면서 어린이를 비롯한 민간인 사상자가 급증하고 있다. 전 세계가 잇따라 우려의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한국교회도 전쟁을 규탄하며 양측에 모든 폭력과 군사적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이영훈 목사, 이하 한교총)은 11일 ‘대학살과 재앙의 전쟁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한교총은 이 성명에서 먼저 전쟁의 원인이 된 하마스의 공격을 이스라엘에 대한 테러로써 대학살이자 완전한 재앙으로 규정하며, 특히 민간인에 대한 공격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음을 천명했다.

이어 하마스에게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과 민간인 학살 중단을, 이스라엘에는 가자지구에 대한 완전한 포위와 보복 공격 중단을 각각 주문하며 양측이 평화와 화해를 넘어 전 세계의 지속적인 평화를 위해 전쟁 중단과 양국의 인질 석방 등 대승적 결단을 내리기를 당부했다. 제3세계를 향해서도 전쟁 지원을 중단할 것과 전쟁 종식에 외교적 협조를 요청했다.

한교총은 또한 전 세계 평화의 위협과 무고한 생명이 희생됨에 한국교회를 대표해 깊은 우려와 더불어 애도를 표하고,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과 인질들이 가족의 품으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기를 함께 기도할 것을 약속했다. 인도적 차원에서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한교총은 더불어 15일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이스라엘의 평화를 위한 기도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도 참석해 현지 상황을 전하고, 전쟁 종식과 평화를 위한 한국교회의 기도를 요청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강연홍 목사, 이하 교회협)도 같은 날 국제위원회(위원장:박원빈 목사)를 통해 긴급 성명을 내고, 모든 폭력과 군사적 행위 중단을 강력히 요구했다.

교회협은 “수많은 희생자를 낳는 살상과 해소될 수 없는 갈등과 반목, 증오를 양산하는 것은 죽음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악순환을 낳을 뿐”이라며 무자비한 폭력이 난무하는 분쟁의 땅에서 인간의 존엄과 기본적인 권리마저 상실돼 버린 채 고난의 시간을 걷고 있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사람들을 기억하고 해당 지역에 정의로운 평화가 임하기를 소망했다.

한편, 충돌 9일째인 15일 현재까지 집계된 양측 사망자는 4000명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