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선교센터 건립 실행
연기금 의무가입 유지도 이슈
신학정체성선언, 교리와 이단 문제
기후환경실천운동도 관심

제108회 총회 키워드: ‘성윤리’ ‘여성안수’ ‘제주선교센터’ ‘연기금 의무가입’. 제108회 총회를 2주 앞둔 가운데,  채택, 여성사역자 강도권 부여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정중헌 위원장을 비롯한 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 위원들이  채택을 청원하기로 결의하고 있다.
제108회 총회 키워드: ‘성윤리’ ‘여성안수’ ‘제주선교센터’ ‘연기금 의무가입’. 제108회 총회를 2주 앞둔 가운데, 채택, 여성사역자 강도권 부여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정중헌 위원장을 비롯한 대사회문제대응위원회 위원들이 채택을 청원하기로 결의하고 있다.

제108회 총회가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대전새로남교회(오정호 목사)에서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교단의 발전과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헌의안들이 쏟아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헌의안 가운데 교단 내외적으로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것은 <교회 성윤리 예방 및 대응 지침서>가 채택될 것인가다. A4 용지 24매 분량의 성윤리 지침서는 12개 항목에 성윤리에 대한 개념과 예방 교육, 대처, 치유 등의 내용을 담았다. 특히 피해자에 대해 비중을 많이 두고 교회와 노회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목회자를 잠정적 범죄자로 취급하여 목회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교단의 선진화와 개혁을 위해서는 더 미루지 말고 단안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목사장로 정년 연장도 눈길을 끈다. 해마다 올라오는 안건으로 올해 헌의안에서는 목사 장로 정년을 공히 75세로 늘리자고 제안했다. 정년 연장이 사회적 눈높이에 맞지 않고 전도에 불이익을 줄 것이라는 반대 의견이 많지만 저출산 고령화나 인구감소로 농어촌교회가 사라져 가는 현실을 감안할 때 대안으로 고려해 봐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역시 여러 차례 헌의가 되는 여성 사역자 강도권도 논의가 된다. 여성사역자지위향상및사역개발위원회가 총신신대원을 졸업한 여성 사역자에게 목사 후보생 고시 및 강도사고시 응시 자격을 부여할 것을 청원한다. 일부 노회에서는 여성안수를 헌의하기도 했다. 여성 사역자의 지위 향상 및 안수가 필요하다는 측은 총신신대원 출신 여성 사역자의 진로를 열어주고 교단의 기관, 군, 해외선교사역의 지경을 넓히려면 여성 사역자들의 진출이 필요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강도권 허락은 여성안수의 전 단계고 여성안수는 교단의 신학적 정체성에 어긋난다는 기본 입장을 지지하는 총대들이 다수다.

총회 제주선교센터 건립사업은 제주도에 선교센터를 세워 제주노회 부흥의 기틀을 마련하고, 전도와 선교를 활발히 전개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추진돼 왔다. 이번 회기는 센터를 건립하기 위한 헌금 8억9000여 만원을 모금했으며 착공 예배를 드렸다. 향후 제주선교센터를 짓는데 30억여 원의 공사비가 예상되고 센터와 더불어 숙박시설까지 건설한다면 160여 억원 규모의 공사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선교센터를 갖기 원하는 제주노회의 간절한 염원을 충족시키면서도 교단의 현실에 맞는 공사를 할 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총대 연기금 의무가입은 제107회기에서 결의되었고 그 영향으로 이번 회기 많은 신규 가입이 이뤄졌다. 총대만 따져도 1610명 가운데 64%에 해당하는 1030명이 연기금에 가입했다. 그러나 총회 연기금에 가입하지 않을 때 총회 천서를 보류하기로 한 결의는 기본권을 침해하는 조치이기에 의무가입을 폐지해야 한다는 헌의안이 제출된 상태다. 의무가입이 결의 1년 만에 폐지될지, 아니면 존속하게 될지 주목된다.

대회제시행연구위원회는 헌법에 명기된 대회제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 회기 동안 총회 총대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공청회를 개최했다. 연구위원회는 대회제가 헌법 사항이며 시행할 경우 총회 회의가 효율화되고, 지방분권과 지역 특성화에 따른 새로운 전도 및 선교 패러다임이 구축될 것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정치 갈등과 분쟁 발생 시 효율적이고 강력하게 제어할 방법이 없어 오히려 대회 분립이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편 새표준예식서 출간, 헌법개정, 미래정책전략을 위한 총회정책연구소 설립, 충남노회 폐쇄 후속 처리 등도 총대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더불어 헌의안은 아니지만 기관과 상비부 보고를 통해 나오는 보고서에 총회신학정체성 선언 채택, 기후환경 실천 방안 수용,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과 회심준비론에 대한 입장정리, 교계 개혁 성향의 단체들에 대한 신학적 관점 표명, 각종 이단사이비 정죄 등도 주목할 바다. 한편 9월 4일 현재 총회의 가장 큰 관심사인 총회 임원 선거 심의 결과 장로 부총회장을 제외한 직책이 모두 경선으로 치러질 것이 확실시됐다. 상비부장, 재판국원, 선관위원직에도 일부 경선이 있을 예정이어서 총대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후보들의 선거운동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