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대표회장단 ‘용서·화해’ 당부
기독시민단체 배상안 규탄·서명운동

한교총 대표회장단이 최근 일제 강제징용 문제 해결에 나선 정부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앞으로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데 힘쓸 것을 조언했다. 반면 기독시민사회계를 중심으로는 정부의 대응을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은 3월 27일 이영훈 대표회장과 권순웅 송홍도 공동대표회장 공동명의로 ‘그리스도의 부활은 용서와 화해, 겸손과 섬김입니다’라는 제목의 2023년 부활절 목회서신을 발표했다. 한교총 대표회장단은 “2023년 극단적 분열과 불신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한국교회 모든 성도는 십자가의 정신으로 살아가야 한다”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과 화해, 용서하는 삶을 당부했다.

이들은 서신에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국과 중국의 경제 패권전쟁,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 일본과의 관계 등 외부적 요소와 국내 정치의 심각한 대립으로 어려운 지경에 놓여 있는 대한민국의 현 상황을 언급했다. 이러한 때에 “극단적 분노와 정죄, 불신을 키우는 것은 악을 더욱 키워가는 일일 뿐”이라며 국가의 극심한 혼란과 분열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기도에 힘쓰기를 부탁했다. 정치 지도자들을 향해서는 “서로 질시하고 존중하지 않으며 끊임없이 다투고 있다”고 꼬집으며 국민 화합과 상호 공존을 위한 질서와 노력을 제언했다.

한교총 대표회장단은 최근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문제 해법에 대해서도 평가와 과제를 남겨 눈길을 끌었다. 일단 “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하고 결단해 행동하는 것은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국민감정을 녹여내며, 이해와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정부에게 주어진 숙제”로 지적하며 “외적으로는 대화를 통해 평화를 이루고, 내적으로는 국민통합을 바탕으로 국력을 키워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같은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연합기관장들의 입장은 기독시민단체를 이끄는 대표자들의 생각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현재 이들을 중심으로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을 규탄하는 기독인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어서다.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법률가회,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성서한국, 좋은교사운동,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등 기독시민단체 대표 및 실무자들을 비롯해 전국의 목회자와 신학자, 교수 등 71명을 제안자로 하는 성명서의 제목은 ‘윤석열 정부는 기독인들의 외침에 답하여 강제동원 배상안을 즉시 철회하고 국민과 하나님 앞에 사죄하라’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부 배상안은 기독교적 가르침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하나님께서 낮은 이들을 특별히 사랑하시지만, 정부는 힘없고 낮은 자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배상안을 발표한 점 △성경은 권력자에게 높은 수준의 정의와 공의를 요구함에도, 정부는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억울한 피해자들이 아니라 자신의 이득을 위해 사용한 점 △성경은 인간의 오만을 하나님께서 특히 미워하신다고 가르치는데, 정부는 수많은 사람이 잘못을 지적했음에도 전혀 성찰과 반성을 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들어 비판했다. 끝으로 제안자들은 “정부는 우리의 외침에 답해 강제동원 배상안을 즉시 철회하고 국민과 하나님 앞에 사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