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위 구성 등 동성애ㆍ차금법 관련 논의키로

교회협 내 차별금지법과 동성애 이슈 관련 논란과 관련 창립 회원이자 가장 많은 총대를 파송하는 두 교단인 예장통합과 기감 교단 안에서 탈퇴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교회협이 진화에 나섰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강연홍 목사, 이하 교회협)는 1월 19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71회기 제1차 정기실행위원회를 개최했다. 회기 첫 실행위에서 가장 관심을 모은 안건은 ‘차별금지법과 동성애 이슈 관련한 논란 대책의 건’이었다.

앞서 회원 교단인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이철 감독, 이하 기감)는 지난해 10월 열린 제35회 행정총회에서 ‘교회협 탈퇴에 대한 건의안’이 제출돼 격론을 벌인 바 있다. 교회협이 차별금지법 제정을 지지하고 동성애를 옹호하며 종교다원주의를 지향한다는 것이 탈퇴 주장의 이유였다. 당시 이철 감독회장 등 지도부는 절차 상의 문제나 교계 전체에 미칠 파급력, 교단 내 충분한 논의 부재 등을 문제 삼아 1년간의 유예 기간을 둘 것을 제안하며, 연구위원회를 조직해 사실관계 조사 및 신학적 정립을 진행하는 동시에 교회협에 교단의 경고 입장을 전달하겠다는 말로 분위기를 진정시켰다. 그리고 이번에 그 후속작업으로 교회협에 사실관계를 조사하는 질의서를 보내온 것이다.

질의서에는 ‘교회협이나 예하 기관들에서 동성애 문제에 대해 동성애를 찬성하는 듯한 입장을 견지한 적이 있는지’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한편, 교회협 명의로 발표되는 공식적인 성명서나 입장문에서 차별금지법이나 동성애 문제 등과 같이 교인들에게 예민할 수 있는 사항은 발표 전 회원 간에 협의의 과정을 거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달라는 요구가 담겼다.

기감 뿐 아니라 역시 지난 총회에 교회협 탈퇴에 대한 수임 안건 보고가 있었던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장:이순창 목사, 이하 예장통합) 역시 비슷한 내용의 질의서를 보내왔다. 예장통합은 그 외에도 꾸준히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지지 및 평등법 제정 촉구 입장을 밝히는 등 혼란을 야기한 교회협 인권센터에 대해 명칭 변경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실행위원들 중에는 “이 문제는 찬반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대화위원회를 갖기 위해 필요한 각 교단에서 최소한의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 등 반대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으나 “두 교단에서 가져온 파괴력을 현실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었다.

이에 이홍정 총무는 대화위원회 구성을 비롯해 △기감 조사 연구위원회 활동 적극 협력 △동성애 문제 포함 회원 교단 간 예민하게 갈등하고 있는 부분 및 한국교회 전반에 신학적 정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중장기적 계획을 갖고 연구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는 차별금지법 여러 조항 중 특별히 한국교회 다수가 반대하는 독소조항 및 역차별조항 부분을 공론화해 논의 과정 참여 △교회협 이름을 붙여 활동해온 인권센터의 명칭에 대한 정리를 포함한 자구책 마련을 인내를 갖고 기다림 등 5가지 대책을 제안했고, 그대로 통과됐다.

이밖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기독교회관 미수금 등 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인원 감축 및 기금 마련을 위한 회원 교단과 기관 간 논의 협력을 결의했으며, 도시재개발에 따른 한국교회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데 대해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해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