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신문

상단여백
HOME 설교 일반 권호 목사의 본문이 이끄는 설교로의 초대
[권호 목사의 본문이 이끄는 설교로 초대 (19)] 본문이 이끄는 적용 ②권호 목사(로뎀교회.국제신대 설교학 교수)

적용은 본문에서 얻어진 영적 원칙을 구체적 실천방법들로 제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정의 안에 ‘영적원칙’과 ‘구체적 실천방법’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주목하라. 설교자는 청중에게 일반적 적용(general application)으로 포괄적인 영적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 때론 아주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해주는 좁은 범위의 구체적 적용(specific application)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장단점과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일반적 적용:GA

넓은 범위의 적용은 구체적인 방법보다는 본문에서 얻은 포괄적 영적원칙을 제시함으로써 청중이 그 원칙을 지키도록 설득하고 격려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 본문으로 실제적인 예를 살펴보자.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엡 5:25) 가정주간 이 본문을 가지고 설교한다면 설교자는 본문을 주해한 후 다음과 같은 넓은 범위의 일반적 적용을 할 수 있다.

바울은 남편들이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셨듯이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본문에서 ‘사랑하라’고 말할 때 쓰인 단어는 육체적 사랑을 말하는 ‘에로스’가 아닙니다. 희생적 사랑을 말하는 ‘아가페’의 동사형 ‘아가파오’가 쓰였습니다. 희생적 사랑을 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교회를 희생적으로 사랑하셨습니다. 그분은 교회를 이 땅에 세우시기 위해 자신의 몸을 찢으셨습니다. 죽기까지 사랑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아내를 어떻게 사랑해야 하겠습니까. 사랑하되, 죽기까지 사랑해야 합니다. 여자들을 낮게 보던 당시의 문화, 여자들의 일방적인 순종만을 요구하던 시대에 놀라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복종보다 더 높은 기준인 죽음까지 각오한 사랑이 남편에게 요구됩니다. 여러분, 그리스도가 교회를 사랑했듯이 여러분의 아내를 헌신적으로 사랑하십시오.

위의 예를 보면 설교자는 청중에게 ‘아내를 사랑하라’라는 본문에서 발견된 영적 원칙을 적용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어떻게 구체적으로 사랑해야 하는지 방법들은 제시하지 않았다. 이렇게 일반적 적용을 사용하는 경우 설교를 듣는 청중들이 스스로 실천해야 할 것들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구체적 적용:SA

설교자가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 경우 청중들은 설교 중에 깨달은 것을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모를 때가 많다. 그래서 많은 설교자들이 세부적 실천방법을 제시하는 구체적 적용을 사용한다. 앞에서 살펴본 본문에 구체적 적용을 제시해보자.

바울은 남편들에게 자신의 아내를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저는 오늘 우리가 어떻게 아내를 구체적으로 사랑할 수 있는지 실천방법 세 가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아내의 신앙 성장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십시오. 본문 뒤에 이어지는 26, 27절을 보십시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바로 세우듯이 남편들이 아내를 영적으로 세우라는 것입니다…둘째, 아내가 건강한 정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베드로에 의하면 아내들은 남편에 비해서 ‘더 약한 그릇’입니다(벧전 3:7). 육체적으로 약할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예민하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남편이 아내의 말을 많이 들어주고 공감해주어야 합니다…셋째, 가사를 분담하고 적극적으로 도와주십시오. 여자들은 엄마로, 아내로 하루 종일 집안일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10가구 중 4가구가 맞벌이 부부입니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한다면 가사를 분담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설교자는 청중들이 아내를 어떻게 사랑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했다. 실천 가능한 범위를 설정하고 실제적인 제안을 한 것이다. 구체적 적용의 경우 제시된 것들이 분명하기 때문에 실천 가능성이 커진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구체적 적용의 경우 설교자의 주관적 적용이나, 다양한 사람들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 행동제시로 끝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설교자는 청중들을 고려하면서 일반적 적용을 할 것인지, 구체적 적용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때로는 일반적 적용으로 강한 영적 원칙을 제시하라. 때론 구체적 적용으로 그 원칙을 어떻게 실천할지 세밀하게 제시하라. 일반적 적용과 구체적 적용이 조화를 이룰 때 청중들의 삶에 변화가 일어난다.

기독신문 ekd@kidok.com

<저작권자 © 기독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