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측, 재단이사회 재소집 요청 암시…교육부는 후임이사 선임 완료 요청

총회 유력 인사가 총신재단이사회에서 선임된 개방이사에게 등록을 만류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반면 총회측은 교육부 청문회에서 개방이사 선임 과정의 불공정성이 지적된 만큼 현재 선임된 개방이사들로 교육부에 등록한다면 오히려 관선이사가 파송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을 하고 나섰다. 이러한 상황에서 총회측이 총신재단이사회에 이사회 재소집을 요청할 가능성도 엿보이고 있다.

지난 2월 3일 총신재단이사회에서 개방이사로 선임된 한 목사는 “총회측의 한 목회자로부터 개방이사 선임 과정에서 문제가 많았고, 일반이사가 선임되기 전까지 개방이사로 등록을 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목사는 “매우 난처한 입장이지만 총회에 소속된 목회자로서 총회측의 뜻을 거스를 수 없어 개방이사 등록 서류를 제출하지 않는 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개방이사로 선임된 또 다른 목사는 “총회측에서 어떠한 이야기도 들은 것이 없다”고 말했지만, “총회와 총신의 갈등 상황에서 개방이사 등록을 하는 게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총신재단이사회는 2월 3일 이사회에서 선임된 4명의 개방이사들에게 2월 15일까지 임원승인취임 승낙서와 이력서 등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만약 개방이사들이 등록 관련 서류를 계속해서 제출하지 않는다면, 향후 교육부에서도 2월 3일 선임된 개방이사들을 인정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총회측 한 인사는 “총회가 총신대에 관선이사가 파송되는 것을 찬성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교육부가 개방이사 선임 과정에 문제점을 인지한 만큼, 현재 개방이사들로 등록하면 관선이사 파송 확률이 더 높다”면서, “그러기 때문에 교육부로부터 시간을 더 받아서 총회가 인정하는 정상적인 절차로 개방이사와 일반이사 선임을 완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인사의 말대로라면 총회측에서 총신재단이사회에 이사회 재소집을 요청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현재 총회측과 총신측은 팽팽히 맞서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총회측이 안명환 재단이사장 대행의 해벌을 약속하고, 총신측이 총회에서 추천한 일반이사 11명을 선임하기로 약속한다면 대화의 문이 열릴 수도 있다.

교육부 청문회 이후 총신대 관선이사 파송 확률이 더욱 높아져 가는 분위기다. 다만 청문회까지 마친 가운데에도 교육부 관계자는 “최종 결정이 나기 전까지 총신재단이사회에서 후임이사를 선임하면, 관선이사 파송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즉 지금이라도 총회와 총신이 합의하고, 재단이사회를 다시 소집하여, 후임이사 선임을 완료한다면 관선이사 파송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말이다. 총신 정상화를 위한 총회측과 총신측의 양보와 결단이 절실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