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교정상화추진위, 기독교학교 실태조사 결과발표

한국기독교학교정상화추진위원회 2016 세미나에 참석한 강연자와 논찬자들이 기독교학교의 미래를 위한 발전적 대안을 논의하고 있다.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지해 나갈 법제도적 개선과 기독교학교 교육생태계 회복이 시급하다.”

한국기독교학교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이철신 목사)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소장:박상진 교수)가 ‘한국 기독교학교의 진단과 개선방향’이라는 주제로 5월 26일 서울 영락교회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기독교사립학교 314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했던 기독교학교 현황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그 결과, 재학생 중 기독학생의 비율이 20%가 되지 않는 학교가 전체 1/5이 넘었고 50% 이상인 학교는 전체 학교의 1/10 정도의 그쳤다. 신입생 선발권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학교는 65개 중 19개교였으며, 교목실을 별도의 공간에서 운영하는 경우는 67.7%였다. 교목실의 사역 종교수업(79.6%)과 예배(74.8%)에 치중돼 있었다. 그나마 종교수업 중 정규교과에 편성된 경우도 67.2%에 불과해, 기독교학교 40% 정도가 종교수업을 정규교과로 편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역도 교직원 예배(83.1%)와 교사 기도회(62.7%)에 치중돼 있어서 실제적으로 학생과 교사의 신앙성숙을 도울 수 있는 성경공부와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기독교적 수업 및 생활지도 연수 등이 상대적으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모 대상 사역에서도 학부모 교육은 12.2%에 불과해 학부모와 기독교학교의 건학이념과 교육철학을 공유하려는 노력 또한 강화될 필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상진 교수

조사결과를 발제한 박상진 교수는 “미래 기독교학교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기독교 건학이념에 따른 학교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있다”며 “이를 위해 기독교학교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법과 제도적 개선과 더불어 교목실과 교사공동체 및 기독학부모와의 분리 문제 해결을 위해 기독교사-교목-학부모-이사 연수 확대 등을 위한 기독교학교와 한국교회의 연대가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조사결과에 대해 논찬한 명지고등학교 교목 김종화 목사는 “사립학교는 그 특성에 맞게 각 학교별로 그 특성에 맞게 다양한 교육을 통해 인간의 다양성과 민주사회, 민주시민으로 다양한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어야 하며, 기독교학교는 그 설립 정신에 따라 학생들을 하나님의 축복된 생명으로 살아가도록 교육하는 장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학생들이 학교를 선택할 권리와 학교가 학생을 선발할 기본적인 권리부터 예배 및 종교수업의 실제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논의와 협의로, 다차원적이고 적극적인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고, 기독교교육의 당위성이 교육 현장 구성원들 속에서 요청될 때 기독교학교의 건학이념을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 교육과정과 기독교학교의 교육방향’을 주제로 강연한 김정효 교수(이화여대)는 현행 종교교육 유형을 ‘종교학교육’과 ‘신앙교육’으로 구분하고 “종교교육 문제에 있어 교계나 정부가 성경적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세계관을 정리하고 그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형성하는 동시에, 오늘날 다문화 사회에 타종교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이고 배려적인 모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즉, 기독교학교에서 종교교과를 단지 전도를 위한 과목으로 인식하는 데서 벗어나, 모든 교과의 형이상학적, 인식론적, 가치론적 기초를 놓는 ‘가치중립적’ 기초과목이라는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에 김성숙 교수(한국교육과정평가원)는 “현재 기독교학교의 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종교 선택 자유와 기독교학교의 종교교육 자유가 충돌해 생기는 문제들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현실적으로 종교교육 교육과정이 현재 교육정책 안의 지침에 따르도록 되어 있는 만큼 종교교과 교육과정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설계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실행 운영되는지 등 교육과정 평가의 절차와 함께 그에 따른 준거와 지표 또한 체계적으로 개발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