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은혜 가운데 파회 … 역사적 의미 걸맞은 굵직한 결의 남겨
납골당 아이티 찬송가문제 등 3대 사건 관련자 시벌, 경각심 높여
총신 문제도 화합 이끌어 … 도덕성 강화 헌의안은 부결 ‘아쉬움’

 
▲ 제100회 총회가 총회 발전을 위한 수많은 의미있는 결의들을 하고 은혜 중 파회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제100회 총회가 은혜 가운데 파회됐다.

9월 14일부터 18일까지 대구 반야월교회(이승희 목사)에서 열린 제100회 총회는 1907년 제1회 총회에 이어 100번째 열린 역사적 총회이자, 광복 70주년을 맞는 해에 열린 총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역사적 의미에 걸맞게 제100회 총회는 실제 ‘과거 청산’과 ‘미래 비전 제시’, 그리고 ‘교단 정책 강화’라는 관점에서 굵직굵직한 결정들을 남겼다.

우선 총회에서는 소위 3대 사건이라 불려지는 ‘납골당’ ‘아이티’ ‘찬송가공회’ 문제에 대해 전격적으로 교회법에 의한 시벌을 내렸다. 3대 사건은 수년 동안 총회의 주관심사였으나 총회 현장에서 공분만 확인했을 뿐 제대로 시벌이나 행정조치가 없었는데, 이번 제100회 총회에서 전격적으로 시벌 결정을 내린 것이다. 우선 찬송가공회 문제와 관련, 교단의 지시에 불응한 인사들에 대해 증경총회장 예우 박탈과 소속 당회로 하여금 치리를 지시했다. 개인 자격으로 법인 한국찬송가공회 상임총무로 활동하고 있는 인사에 대해서도 이사직 사퇴를 명령했다. 제99회기 납골당전권위에 대해서는 역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보고 부결 결정이 내려졌다. 교단 정서와 달리 소송은 진행하지 않은 채 두루뭉술한 보고를 했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와 함께 납골당 문제 관여 인사들에게 대해 총대권 정지, 원로목사직 면직 등의 시벌을 결정했다. 납골당 문제와 관련해 교단 인사들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도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이를 총회임원회가 맡아 진행키로 했다. 아이티 구호헌금전용 사건에 대해서도 8년 만에 총회 차원의 징계가 결정돼, 관련자들에 대해 부총회장 예우 중지, 향후 5년간 총회와 총회산하기관 공직 중지 등의 결정을 내렸다.

▲ 총대들은 마지막까지 거의 자리를 뜨지 않았으며, 여러 차례 거수로 결의에 대한 찬반의사를 표시했을 정도로 회의 분위기는 진중했다.

3대 사건이 교회법을 통해 마무리 되는 것을 보며 총대들 사이에서는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교단 정화를 이룰 수 있으며, 한번쯤은 무거운 시벌을 통해 경각심을 심어줘야 한다는 지적도 많았다. 그런 점에서 3대 사건 처리는 제100회 총회에 걸맞게 과거를 청산하는 의미 있는 결정이었다는 평가다.

지난 회기 내내 논란이 됐던 총신대 정관 개정 문제는 예상 외로 별다른 논쟁 없이 마무리됐다. 총신대 문제와 관련해 총대들은 재단이사 선임 및 개방이사 추천위원 선임, 총회직영을 위한 정관변경, 운영이사회 임원 교체, 긴급권 행사 거부자에 대한 징계 처리를 백남선 직전 총회장과 총회임원회에 맡겨 처리키로 했다. 총신대 문제는 총회결의 불이행자에 대한 행정제재나 시벌을 피하는 대신 최대한 명분도 살리고 화합도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총회에서는 교단의 부끄러운 과거를 청산함과 동시에 새로운 총회 100년을 향한 비전도 제시됐다. 총회 셋째 날 저녁에 열린 ‘제100회 총회 감사예배’에서 발표된 비전선언문이 그것으로, 총대들은 ‘교회개혁과 신뢰회복’ ‘신앙 정체성 확립과 교육’ ‘미래지향적 정책총회 지향’ ‘공의와 헌법적 질서 존중’ ‘민족복음화와 세계선교’ ‘거룩한 부흥과 사회적 책임 회복’ 등 6개 항목에서 총 11개의 다짐을 발표했다.

비전선언문과 함께 교단의 비전을 제시하고 발전을 꾀하는 제안들도 통과됐다. 우선 교단 미자립교회 돕기와 관련해, 2016년 전국교회가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미자립교회 지원비를 포함해 경상예산의 2% 이상을 우선적으로 미자립교회 돕기에 사용키로 결의했다. 지난 회기부터 본격 시행된 미자립교회 돕기 사업을 노회가 실제 시행하는 단계로, 전국 교회와 노회의 협조가 요청되는 부분이다. 교단 선교 강화를 위한 의미 있는 결정도 나와, GMS선교사를 지망하는 신학생들이 군목후보생과 마찬가지로 장학금을 받도록 했다. 해마다 올라오는 대회제 실시와 관련해서도 5인 연구위원회를 구성토록 했다. 대회제는 교단 내 지역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제도라는 평가와 도리어 지역갈등을 조장할 수 있는 제도라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어, 연구위원회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교단 내 정책 강화를 위한 결의도 이어졌다. 정체성 논란이 있긴 했지만 총회정책연구소는 존속키로 했다. 다만 정관과 정체성, 권한에 대해서는 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아 이 부분을 총회임원회에 맡겨 처리키로 했다. 총회정책연구소는 총회 내 정책 입안부서가 없다는 지적으로 지난 회기 처음 조직된 상설조직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다만 ‘옥상 옥’이라는 지적 등 몇 가지 논란이 있었는데, 이번 총회에서 그 부분을 지적하고 해법을 모색키로 것이다. 그렇지만 총회정책연구소의 필요성은 대부분의 총대들이 공감하는 부분으로, 이번 회기 조정 작업을 거쳐 제자리를 찾기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크다.

대외적으로는 세간의 논란이 되고 있는 전병욱 목사 문제가 관심을 모았는데, 논의 끝에 해당 노회로 보내는 수준으로 일단락됐다. 공이 다시 총회에서 노회로 넘어간 것으로, 향후 노회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총회 100년을 맞이하는 상황에서 다소 아쉬운 결정들도 있었다. 1년 동안 연구한 총회총무 선출 제도 개선안이 부결돼 차기 선거도 현행대로 치러지게 됐다. 추락한 기독교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헌의들도 줄줄이 기각됐다. 대표적으로 교회지도자 윤리강령 제정 헌의안과 소위 김영란법을 총회 모든 공직에 적용해 도덕성을 강화하자는 헌의안으로, 기독교의 이미지가 갈수록 나빠지는 상황에서 향후 재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