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앞서 섬김 ‘특별한 하루’ 선물한다

온세계교회, 연초부터 특별팀 구성 ‘푸른 꿈 아이 세상’ 축제 진행 큰 호응
광주동명교회, 매주 토요일 ‘상시클럽’ 기초 다져 ‘새싹잔치’로 열매 맺어



5월은 예쁜 꽃이 가장 많이 피어나는 달이다. 5월에는 꽃보다 예쁘고 귀한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주일이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매년 어린이주일을 맞아 어린이들을 위한 섬김의 축제를 여는 교회들이 있다.
 
연초부터 축제 특별팀 운영

인천시 부평, 부천, 계양에 거주하는 어린이와 학부모는 매년 5월 5일 어린이날에 열리는 특별한 축제에 참석할 마음에 4월부터 마음이 들뜬다. 부천시민들의 휴식처이자 명소인 상동호수공원에서 열리는 ‘푸른 꿈 아이 세상’ 축제때문이다. 매년 적게는 2만 명에서 많게는 2만 5000명에 이르는 어린이와 학부모가 참여하는 이 축제는 여느 지방자체단체가 진행하는 축제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풍성할 놀거리와 먹거리,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로 가득하다. 엄마 아빠의 손을 잡고 축제에 참석한 어린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가족줄넘기도 하고 제기차기, 맷돌체험, 지게체험, 구슬치기, 인절미 만들기 등 전통놀이를 즐기고, 부채와 바람개비, 나무공작 등 공작놀이에 빠졌다가, 뻥튀기와 달고나, 대패엿, 솜사탕 등 맛있는 간식을 맛보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며 하루를 보낸다.

놀라운 것은 이 모든 축제를 준비하고 진행하고 섬기는 것이 바로 교회라는 것이다. 그 주인공은 바로 온세계교회(김용택 목사)이다. 2002년 김용택 목사가 개척한 온세계교회는 ‘지역을 섬기고 지역에 행복을 가져다주는 교회’가 되겠다는 목표 아래 지역 섬김을 실천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지역주민을 더 폭넓게 섬긴다는 차원에서 교회 이름 대신 ‘글로벌 비전 커뮤니티(GVC)’라는 이름으로 축제를 열고 있다.
 
▲ 온세계교회가 주최한 푸른꿈 아이 세상 축제에 참여한 지역 주민들이 가족단위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특히 온세계교회는 매년 1월 초에 푸른 꿈 아이 세상 축제를 준비하는 특별팀을 구성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홍보하고 봉사자들을 훈련하는 일들을 4달에 걸쳐 철저히 준비한다. 올해도 축제를 위해 참여하는 교인들만 청년 450여 명을 포함해 총 800여 명에 이른다.

이러한 헌신이 빛나는 가장 큰 이유는 축제의 목적에 있다. 온세계교회가 어린이날 축제를 여는 이유는 단 하나. 가족 단위의 놀이시설이나 문화공간이 여의치 않은 지역 사정으로 평상시 함께 맘껏 즐기고 놀지 못하는 지역 어린이와 주민들에게 가족이 함께하는 행복한 순간을 선물하기 위해서이다. 그렇기에 축제는 입장료도 참여비로 없이 무료로 진행된다. 오로지 어린이들이 가족과 행복한 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그 어떤 전도 활동도 하지 않는다. 그런 섬김은 지역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행복한 기억을 선물하고, 땀방울을 기꺼이 흘려가며 헌신한 성도들에게는 이웃섬김과 사랑나눔의 기쁨과 보람으로 돌아오고 있다.
 
▲ 광주동명교회가 마련한 새싹잔치에 놀러 온 어린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박수를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처음 오는 아이들도 즐겁게

광주동명교회(이상복 목사)는 매년 5월이면 ‘새싹잔치’를 열어 지역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하루를 선물한다. 새싹잔치에는 교회에 처음 오는 아이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레크레이션, 버블쇼, 찬양과 율동, 워십댄스, 뮤지컬, 페이스페인팅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짜임새 있게 구성돼 있다. 또 ‘천원뷔페’로 불리는 맛있는 먹거리 마당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새싹잔치의 진가는 새싹잔치에 있지 않다. 광주동명교회는 새싹잔치를 위해 1년 내내 인근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해 매주 토요일 특별한 만남의 시간을 이어오고 있다. 초등부 교회학교를 맡고 있는 이도희 목사는 “교회가 구도심에 위치한 탓에 젊은 세대와 어린이들이 많이 새로운 도심으로 빠져나가면서 주일학교도 줄어들고 어린이들을 만날 기회도 줄고 있다”며 “인근 초등학교 5곳의 어린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다음세대로 세우기 위해 매주 토요일 교회 아이들의 집에서 친구들을 초청해 교제하고 복음을 전하는 소모임을 진행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상시클럽’이라는 이름의 이 모임은 매주 토요일 방과 후 주일학교 교사들과 전도사들이 돌아가며 진행하는 주일학교 아이들의 집에서 찬양-복음전하기-게임-간식 시간 등으로 구성된 교제 프로그램이다. 그렇게 토요일 방과 후 친구집에서 교회를 접한 아이들에게 ‘진짜 교회’로 놀러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새싹잔치인 것이다. 그 덕분에 한번도 교회의 문턱을 넘어보지 않았던 어린이들이 매년 적게는 250명에서 많게는 450명까지 친구의 손을 잡고 쉽게 교회에서 열리는 잔치에 참여하고 있다.

이렇듯 당장 전도의 열매를 맺기 위한 사역에만 매진하기보다, 지역공동체를 충분히 복음의 씨를 뿌릴 수 있는 터전을 다지는 사역이야말로 어린이주일 축제의 진정한 의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

제12회 총회서 ‘꽃주일’ 제정했다
어린이주일, 언제 어떻게


매년 5월 첫번째 주일은 어린이주일이다. 어린이주일은 언제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어린이주일이 최초에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은 없다. 근대에 와서 어린이주일을 지킨 것으로 기록된 최초의 기록은 1856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첼시의 제일 유니버셜교회 목사 찰스 레나드가 6월 둘째 주일을 어린이 주일로 정하고 부모들의 헌신을 강조했다는 것이 남아있다. 이후 1868년 미국 감리교에서 매년 6월 둘째 주일을 어린이주일로 지킬 것을 결의했고, 1883년 미국장로교가 6월 둘째 주일을 어린이주일로 정했다.

우리 교단은 소파 방정환 선생이 1922년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제정한 다음해인 1923년 제12회 총회에서 처음으로 ‘꽃주일’로 제정했고, 제13회 총회에서 6월 첫 주일을 꽃주일로 기념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다가 1925년 제14회 총회에서 꽃주일 명칭을 ‘아해주일’로 변경했고, 1927년 아해주일을 5월 첫 주일로 변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