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은목회자포럼에서 류응렬 목사가 바른 설교자상을 제시하고 있다.

성은목회자포럼(대표:신제섭 목사)은 2월 2일 광주남부교회(서한국 목사)에서 류응렬 목사(워싱턴 중앙장로교회)를 강사로 초청한 가운데, ‘청중을 깨우는 설교’라는 주제로 목회자세미나를 개최했다.

류응렬 목사는 이날 세미나에서 성경적 강해설교의 장점과 철학에 대해 소개하면서 ▲청중이 반드시 들어야 할 설교인가 ▲본문에 충실한가 ▲예수님을 드러내는가 ▲당시의 내용과 오늘의 삶을 균형있게 제시하는가 등 설교자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31가지 질문을 제시했다.

특히 류 목사는 “설교자는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면서 “삶 전체가 설교자를 위한 가르침이라 여기고, 일상 속에서 설교자로서 읽고 말하고 생각하고 살아가라”고 강조했다.

또한 “설교자는 예수님께서 청중석 맨 앞자리에 앉아 듣고 계신다는 의식을 갖고 설교해야 한다”면서 “수 만 명의 귀를 즐겁게 하는 설교자가 아니라 예수님께서 인정하시는 설교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으라”고 권면하기도 했다.

성은목회자포럼은 올 한 해 동안 오덕호 한일장신대 총장의 ‘새로운 성경해석’, 김은호 목사(오륜교회)의 ‘차세대 준비 목회’, 박종근 목사(서울모자익교회)의 ‘작은교회 목회 트렌드’ 등 총 11차례의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