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키워드로 본 공통 이슈

연합활동 관심 줄고 사회 이슈에 민감

종교인 과세·차별금지 법안 대응 논의 활발 … ‘세습 금지’도 여론 커져

 

지난해 각 교단 정기총회의 최대 이슈는 ‘연합기관’이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금권 선거와 이단 시비로 휘말리면서 한국교회연합이라는 제3의 연합기구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9월 정기총회에서 예장통합을 비롯해 예장합신, 예장백석, 기침 등이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결별했다.

그렇다면 올해는? 올해 각 교단 정기총회에서는 연합활동보다는 사회적 이슈에 더 민감한 분위기다. 올해 초부터 한국 사회와 교회를 뜨겁게 달궜던 종교인 과세를 비롯해 담임목사 세습, 전력피크, 차별금지법안 등이 헌의됐다. 반면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같은 연합기구에 대해서는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또한 한국교회를 좀먹고 있는 이단과의 전쟁도 눈여겨 볼 관심사이며, 은급·연금재단 등 교단 내부의 사건도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밖에 일부 교단에서는 찬송가공회와 세계교회협의회(WCC) 연합활동에 대해서도 헌의했다.

▲ 올해 교단 정기총회에서는 연합사업보다는 사회적 이슈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지난해 고신 정기총회 현장.
◇종교인 과세=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종교인 과세가 드디어 윤곽을 드러냈다. 기획재정부(장관:현오석)는 8월 8일 세법개정안을 발표하면서 종교인 과세를 포함시켰다. 과세는 근로소득이 아닌 기타소득으로 분류됐으며, 시행은 2015년 1월 1일부터다.

정부의 발표에 대해 한국교회의 입장은 제각각이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등은 종교인 과세에 찬성이다. 반면 한국장로교총연합회는 반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내부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다는 핑계를 대고 있지만 “정부와 교회 사이에서 눈치를 보고 있다”는 것이 교계의 중론이다.

종교인 과세는 교단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가 일찌감치 목회자 납세를 교단 차원에서 결의했으며, 지난해 대한성공회도 납세에 동참했다. 그리고 지난해 예장합동(총회장:정준모 목사)이 대책연구위원회(위원장:손상률 목사)를 구성했으며, 올해에는 예장통합이 공식적으로 논의한다. 특히 한국교회 최대 교단인 예장합동과 예장통합의 결정에 따라 파급력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차별금지=2013년 한국교회를 들끓게 했던 또 하나의 이슈는 차별금지법안이었다. 한국교회는 원칙적으로 차별금지법을 찬성하고 있다. 지역과 성별 학력 나이 등에서 차별을 받는다면 교회가 나서서 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한국교회가 우려하고 있는 부분은 동성애를 조장하고 전도를 방해하는 독소조항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각 교단들도 조직적으로 차별금지법안 반대 움직임을 보일 예정이다.

예장통합은 충북노회와 광주노회가 차별금지법안 반대 헌의안을 올렸다. 특히 충북노회는 “차별금지법 폐기를 총회 결의안으로 채택해 달라”고 헌의했다. 예장합신도 국회에 계류 중인 차별금지법안을 ‘악법’으로 규정하고, 총회 차원에서 단호하게 반대할 것을 주문했다.

예장고신의 경우 차별금지를 넘어서 종교편향까지 거론하고 있다. 예장고신 경동노회는 “동성애 조장과 종교평화법 등 신앙의 자유를 침해하는 세력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효과적인 대처를 위해 싱크탱크를 운영해 달라고 헌의했다. 또한 예장합동도 4~5개 노회에서 헌의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력피크=요금폭탄으로 불리는 전력피크제도, 대안은 없는가? 2012년부터 적용된 전력피크제도로 교회들의 고통은 컸다. 과거보다 3~4배 이상의 전기요금을 내는 교회들은 재앙을 맞은 듯 했다.

다행인 것은 올해 곳곳에서 전력피크제도와 관련 헌의를 올리고 있다는 점이다. 예장통합은 경서노회가 “교회의 피해가 크다”면서 합리적인 요금체계를 요구하자는 헌의를 상정했다.

예장고신 경남노회도 “주일에는 피크제에 걸려서 요금을 2.5배 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 문제를 총회 차원과 한국교회 전체 차원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하자”고 헌의했다. 이와 함께 예장합동도 전력피크제도 폐지 또는 개선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담임목사 세습=지난해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불어 온 담임목사 세습 금지 바람이 거세다. 올해 예장통합을 비롯해 예장고신, 예장합신, 한국기독교장로회 등 주요 교단들이 정기총회를 앞두고 담임목사 세습 금지법안을 상정했다. 세습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교단을 넘어 한국교회 전체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예장통합은 전체 64개 노회 중 9개 노회가 세습 금지법을 헌의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강동노회의 경우 “청빙교회 당회원의 자녀 또는 자녀의 배우자가 아니어야 한다”는 법조항을 신설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경기노회의 경우에는 세례교인 200명 이상의 교회에서 담임목사 세습금지안을 헌의했다. 순천노회는 담임목사 세습 금지와 함께 교회매매를 금지하는 규칙을 만들어달라는 헌의안도 상정했다.

교단 밖의 여론도 거세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가 2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목회 관련자의 84.7%, 일반 응답자의 61.6%가 담임목사 세습에 반대하고 있다. 또한 예장통합 장로 702명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87.2%가 세습을 반대한다고 밝혀 ‘대세론’을 외치고 있다. 그러나 담임목사 세습 금지가 “구호에 지나지 않는다” “무리수”라는 주장이 커 총회 정치에서 현실화 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

연합기관 관련 헌의 줄었다

찬송가 문제 해법 다르고 WCC는 시각차 극명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핵심은 연합기관과 찬송가로 꼽힌다. 지난해 홍역을 앓았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관련한 연합기관은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미 한국교회연합 등으로 자리를 옮긴 탓도 있지만, 더 이상 한기총에 관심을 두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또한 찬송가 사태에 대해서는 각 교단마다 이해관계가 달라 해법도 다르다. 하지만 세계교회협의회(WCC) 부산총회에 대해서는 찬반으로 극명하게 갈린다.

◇찬송가=예장통합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21세기 찬송가>를 계속 사용하자는 내용과 법인과 비법인 양측이 화해할 수 있는 새로운 한국찬송가공회를 조직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예장고신은 교단 내부에 찬송가 위원회를 설치하자는 헌의가 올라온 상태. 즉 법인이나 비법인 등에 예장고신 대표자를 파송해 교단의 입장을 확실히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찬송가 사태에 대해 사법부의 재판 결과를 지켜본 뒤에 다루자며 한발 뺀 상황이며, 예장합동은 법인찬송가공회 교단 소속 이사들에 대한 중징계를 청원할 예정이다.

◇연합기관=지난해 각 교단 정기총회의 핵심 이슈 중 하나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탈퇴 건이었다. 이미 상당수의 교단이 한기총을 떠났으며, 일부에서는 한국교회연합으로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

올해에는 연합기관에 대한 헌의가 거의 없다. 그만큼 관심이 없다는 뜻이며, 달리 보면 교단 내부 문제가 산적해 연합운동에 관심을 기울일 여력이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한기총을 탈퇴한 예장합신은 올해 한국교회연합 가입을 다루며, 통과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예장합동의 경우 지난 봄 노회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탈퇴하자는 헌의가 잇따랐다. 특히 한기총 건은 교단 내부 문제와 얽혀 격론이 예상된다.

◇WCC·WEA=WCC 부산총회를 코앞에 두고 찬반 양론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예장합동을 비롯한 예장고신 등 보수적 교단들은 지속적인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산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예장고신은 WCC 총회가 부산에서 열리기 때문에 더 민감한 반응이 예상된다. 예장합신은 WCC는 교단과 무관한 행사라며 관심을 끊은 상태다.

반면 예장통합은 교단 차원에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부산총회를 돕고 있으며, 한국기독교장로회도 부산총회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기총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WEA 총회 관련 헌의는 찾아보기 힘들어 당장 내년에 열리는 WEA 총회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

‘이단 대책’ 여전히 관심 크다

  신천지 대응 헌의 잇따라 … 인터콥 문제도 주목

 

이단, 한국교회의 영원한 숙제인가?

해마다 단골로 빠지지 않는 ‘이단척결’은 올해에도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날마다 교묘해지고 있는 신천지 집단을 비롯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동방번개에 대한 헌의가 잇따르고 있다. 또한 인터콥에 대한 논의도 올라와 있다.

지난 5월 30일 교단 차원에서 이단대책 결의대회를 개최한 예장합동은 이번 정기총회에서 결의문을 보고할 예정이다. 결의문에는 신천지가 예장합동을 사칭해 위장 교회를 설립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법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005년 신천지를 이단으로 규정한 예장고신은 올해 추가 연구를 실시하자는 헌의가 올라와 있다. 신천지의 포교 수법이 지능화 되고 교리가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교단 차원에서 계속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인터콥에 대해서는 예장합신과 예장통합, 예장고신이 다룬다. 특히 한회기 동안 뜨거웠던 예장합신은 인터콥의 이단 여부를 조사하자는 헌의가 올라와 있다. 예장고신도 인터콥의 이단성을 조사하자는 내용이 나온 상태. 반면 2011년 9월 예의주시, 참여자제를 결의한 예장통합에서는 인터콥 최바울 대표가 제출한 재심사 건이 상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반면 예장개혁은 인터콥 조사위원회의 보고를 받고 최바울 선교사를 회원으로 받아들이는 결의를 할 예정이다.

일명 동방번개로 불리는 전능하신하나님교회에 대한 논의도 활발할 예정이다. 동방번개는 중국에서 넘어온 신흥 이단으로 주요 일간지에 전면광고를 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이미 재림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에 예장통합과 예장고신은 이단으로 규정할 예정이다.

이밖에 예장합신은 풍성한교회(김성곤 목사)의 두날개 컨퍼런스 운동에 이단적 요소와 비성경적 사상이 있는지 이단대책위원회에 검증을 요구한 상태다. 예장합신 일부에서는 풍성한교회 두날개 컨퍼런스를 신비주의적으로 해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다락방에 대한 질의를 비롯해 울산동은교회 이단성 검증 등도 올라와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