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위 조직 개편·관련자 책임 헌의 많아 … 대외사업 교단입장 확인 요청도


총회파행 여파 ‘제도 개혁’ 요구로 이어져


전국 140개 노회가 봄 정기노회를 마쳤다. 노회들에서는 제97회 총회 이후 지속된 총회 사태와 관련해 해결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았으며, 이와 관련한 제도개혁 헌의안도 다수 상정했다. 대외 사업에서는 한기총과 WCC에 대한 부분에 대해 관심이 많았으며, 이외 전력피크제와 차별금지법 등 교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총회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청이 많았다. 총회 사태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컸던 만큼 여느 때보다 제98회 총회에서는 헌의안들에 대해 전국 총대들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편집자 주>

▲ 전국 노회들은 봄 정기회에서 총회 개혁과 관련한 여러 헌의안들을 총회에 상정했다. 사진은 황해노회가 정기회에서 성찬식을 하는 장면.

제도 개편 요구 헌의 많아
총회 파행 사태 후 총회정책실행위원회의 영향력은 여느 해보다 컸다. 실행위원회는 총회 사태에 대한 해석과 함께 총회사태수습을위한진상규명위원회를 조직해 조사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었지만 소수의 실행위원들이 정치적 판단에 휩쓸릴 수 있다는 우려도 많았다. 이와 관련해 여러 노회들에서 총회정책실행위원회 개편을 요구하는 헌의안을 다수 상정했다.

한 노회에서 실행위원회에 2인 이상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고, 3년 임기를 마치고도 계속해서 들어갈 경우 3년 동안 총대권을 박탈한다는 내용이다. 소위 정치인이라 분류되는 소수의 인사들이 실행위원회를 좌지우지 못하도록 하자는 제안이다.

아예 실행위원 자격을 현직 노회장으로 하자는 헌의안도 다수 나왔다. 실행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나온 헌의안들로 총대들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큰 상황이다.

절충형 선거제도에 대한 관심도 컸다. 올해 총회임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절충형 선거제도를 총회 산하기관장과 상비부장으로 확대하자는 헌의가 많았다. 이와 달리 동광주노회는 총회임원회의 안정과 조직 일체감을 위해 목사부총회장과 장로부총회장만 선거를 실시하고, 목사부총회장이 지역별 구도에 따라 부서기, 부회록서기, 부회계를 지명하도록 하자는 헌의안을 내 눈길을 끌었다.

총회임원 입후보자 자격을 세례교인 수에 따라 제한하는 규정을 폐기하자는 헌의안도 나왔다. 총무 선거에 대해서는 전서노회가 총회선거관리위원회가 총무 선출을 관장하고, 후보난립을 막기 위해 발전기금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총회임원을 상대로 고소고발을 할 경우 무혐의 판결을 받으면 고소자와 해 노회에 5년간 총대권을 박탈한다는 제97회 총회 결의가 악용될 우려가 있다며 폐기해야 한다는 안건도 다수 헌의됐다. 또한 다수의 노회들이 임시목사 관련 제95회 총회 헌법개정 수의안을 공포하고 실행할 것을 헌의했다.

총회 파행 후유증 여전
수십 개 노회들이 총회총무의 해임이나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현 총회장을 증경총회장 명단에서 삭제하거나 총회총대에서 영구제명하자는 헌의안도 있었지만, 총회총무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총대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사과를 표명한 것이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총회임원회 부임원들에 대해서는 경서노회가 부임원 전원을 정임원으로 뽑지 않고 다시 선출할 것을 헌의했으며, 평서노회는 재신임투표 실시를 헌의했다. 증경총회장들에 관한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증경총회장들의 위원회 활동 금지, 언권 제한, 예우 규모 축소를 요구하는 내용이 많았다. 대조적으로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한 헌의안은 드물었으며, 총회총무가 소속된 평동노회가 비상대책위원회의 불법행위 건에 대해 헌의했다.

총회총무를 비롯해 총회임원들과 관련한 헌의안들은 총회 사태에 대한 교단의 해석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이며, 제98회 총회 현장에서 가장 큰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총회 파행 과정에서 발간된 <총회소식>지 문제에도 노회들의 관심이 컸다. 상당수 노회들이 <총회소식>지 발간에 대한 재정감사와 특별감사 등을 요구했으며, <총회소식>과 관련해 발간 결의가 있었는지 여부 등이 관심을 끌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제97회 총회 이후 지출된 총회재정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하자는 헌의안도 나왔다.

대외사업에 교단 입장 요청
한기총의 WCC 공동선언문, 다락방 이단 해제와 관련해 교단 정체성을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이와 관련해 교단 결의와 반대되는 결정을 내린 한기총에서 탈퇴해야 한다는 헌의안을 다수의 노회들이 상정했다.

또 WCC 공동선언문 서명자와 다락방 이단 해제에 동조했거나 관련한 인사들을 조사처리해야 한다는 헌의안도 많았다. 대구노회는 총회가 다락방 이단규정을 재확인할 것을 헌의하기도 했다. 제98회 총회에서 총회 파행 문제가 내부적으로 가장 큰 관심거리라면, 한기총 문제는 교단 외부적으로 가장 많이 관심을 끌 전망이다.

대사회 문제와 관련해서는 전력피크제와 차별금지법에 대한 관심이 컸다. 한전과 정부에 전력피크제를 완전폐지하도록 건의하거나 교단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헌의안들이 다수 나왔다. 전력피크제와 차별금지법으로 인한 교회들의 피해와 우려 목소리가 적지 않은 만큼, 교단적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