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제도개혁 헌의 잇따라


구미 제주서 정기회…노회화합 다져
대구중 장애인선교협·병원선교부 요청
제주 총회수양관부지 노회활용 헌의

구미노회

▲ 구미노회가 사상 처음으로 제주도에서 정기회를 열었다. 한상봉 장로가 재정보고를 하고 있다.
구미노회는 4월 15일 제주 이도교회(김성욱 목사)에서 제54회 정기회를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이번 정기회는 사상 처음으로 노회 구역을 벗어나 열린 것으로, 회무처리와 회원 단합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효과를 기대하며 준비했다. 15일 모든 회무를 마친 노회원들은 이틀 일정으로 제주도 주요 관광지를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번 정기회에서 노회는 전력피크제 합리적 시행을 위해 총회 차원에서 대처해 줄 것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구미노회는 4월 15일 제주 이도교회(김성욱 목사)에서 제54회 정기회를 열고 회무를 처리했다. 이번 정기회는 사상 처음으로 노회 구역을 벗어나 열린 것으로, 회무처리와 회원 단합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효과를 기대하며 준비했다. 15일 모든 회무를 마친 노회원들은 이틀 일정으로 제주도 주요 관광지를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번 정기회에서 노회는 전력피크제 합리적 시행을 위해 총회 차원에서 대처해 줄 것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노회장:서귀석 목사(구미서현교회) 부노회장:최재덕 목사 양득천 장로 서기:공성득 목사 부서기:정순봉 목사 회록서기:배성국 목사 부회록서기:김도은 목사 회계:심재홍 장로 부회계:박주식 장로 ▲총회총대:서귀석 김승동 이기택 안재호 함종수(이상 목사) 성기태 한상만 양득천 이해규 박병윤(이상 장로).

남대구노회

남대구노회는 제54회 정기회를 4월 9일부터 10일까지 화원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는 총회노회지역경계조사처리위원회(위원장:이원재 목사)가 보낸 서류(1.남대구노회는 성내교회, 월배제일교회, 삼성교회를 서대구노회로 보내고, 서대구노회는 한길교회, 대천교회, 푸른하늘교회를 남대구노회로 보낸다. 2.상기 해당되는 교회 목사 장로는 금번 노회에서 임원이나 총대가 될 수 없다. 3.“당회 결의로 2009년부터 해당 노회로 갈 수 있다”는 분립 당시 합의 사항은 제97총회 회기로 종결짓는다.)에 관해서는 위원회에 시행 유예를 요청키로 하고, 일단 해당되는 회원들도 새 임원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아울러 서류의 3번항은 당시 총회 결의사항이므로 동 위원회가 관여할 사항이 아님을 확인하고 위원회에 통보하기로 하기로 했다. 노회는 또한 총회총무 해임, 정책실행위원회 제도개선, 증경총회장단 예우 개선, 제97총회 파행사태 관련자 조사처리, 한기총 다락방 이단 해제 관련자 조사처리, 제97총회 선거법개정위원회 결의 일부 무효처리 등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노회장:김수현 목사(반송교회) 부노회장:이도형 목사 양재현 장로 서기:우종대 목사 부서기: 김진산 목사 회록서기:김상현 목사 부회록서기:김정동 목사 회계:우기열 장로 부회계:임성원 장로 ▲총회총대:김수현 신용기 김춘호 박원규(이상 목사) 양재현 신진식 우기열 서남득(이상 장로).

대경노회

대경노회는 4월 9일부터 10일까지 대구시민교회에서 제172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노회는 정준모 총회장 임기 후 증경총회장 명단에서 삭제하고, 황규철 총무를 해임할 것을 총회에 헌의키로 했다. 또한 은퇴증경총회장은 모든 위원회 활동 금지, 제97회 총회때 결의된 임원 상대로 고소고발을 할 경우 무혐의 판결을 받으면 고소자와 해노회 총대 5년간 총대권 박탈한다는 조항이 악용될 우려가 있으므로 폐기, 총회장과 총무가 불법을 했을 경우 해임할 수 있는 규정 제정, 특별위원회에 한 사람이 한 부서 이상 들어가지 못하도록 규칙 제정, 총회 결의 없이 만들어 배포한 <총회소식>지에 대한 재정 감사 및 특별조사 실시, 제97회 총회 이후 총회에서 사용한 모든 재정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할 것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총회정책실행위원회와 관련해서는 위원은 노회에서 2인이 불가하도록 하여 각 노회에서 골고루 들어가도록 하고, 3년 임기를 마치고 연하여 들어갈 경우 3년 동안 총대권을 박탈시킬 것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총회장과 총회 임원 입후보자는 세례교인 몇 명 이상으로 한다는 규정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에 대한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폐기시킬 것을 헌의하기로 했다.

▲노회장:장성봉 목사(대구시민교회) 부노회장:김영경 목사 김성구 장로 서기:박찬주 목사 부서기:김일영 목사 회록서기:송홍흡 목사 부회록서기:김성택 목사 회계:박영대 장로 부회계:홍석환 장로 ▲총회총대:장성봉 홍동명 윤영찬 이상민 박경환(이상 목사) 김성구 김도연 홍종수 이운영 권정식(이상 장로) ▲목사이거:오시현(남서울) 우상욱(안동) 이성욱(서대전) 은영우(대구) 표영준(함동) 김대식(경북) 김요의(남대구) 조가람(경동) 오창종(서울강남) 오규영(서울) 김학달(함북) 김경락(안주) ▲목사이래:이효근(수도) 이희원(동대구) 채우식(대구수성) 황태원(동대구) 신광선(동대구) 강한철(남대구) 김재일(대구중) 이재돈(서대구) 최만수(황동).

대구중노회

대구중노회는 제54회 정기회를 4월 9일부터 10일까지 대성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는 총회총무 해임과 총회정책실행위원회 회원을 노회장으로 할 것을 총회에 헌의키로 했다. 또한 증경총회장 예우 변경과 한기총에서 이단을 해제한 다락방은 다시 바로 잡아 이단임을 재확인할 것을 총회에 헌의키로 했다. 노회는 이외에도 총회에 장애인선교협의회를 설치할 것과 병원선교부서를 조직할 것을 헌의하기로 했다.

▲노회장:김인식 목사(대성교회) 부노회장:박성순 목사 이대봉 장로 서기:김동준 목사 부서기:이영복 목사 회록서기:장재규 목사 부회록서기:유동하 목사 회계:임종복 장로 부회계:최상길 장로 ▲총회총대:김인식 박성순 박용규 김서택(이상 목사) 강신홍 박상택 이대봉 신현태(이상 장로) ▲목사이래:서용민 배헌상 양병열 윤성채 박한 양호성 ▲목사이거:김성효(동부산) 이영호(동대구) 이경원(황해) 정병윤(동부산) 최진수(동대구) 김재일(대경) 이정훈(대구).

동평양노회

동평양노회는 제172회 정기회를 4월 15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새샘교회에서 열고 총회관계 노회입장 성명을 결의했으며, 총회 현황에 대해서도 헌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동평양노회는 성명에서 △동평양노회는 오늘에 진행되고 있는 총회상황을 심각하게 우려한다

△동평양노회는 비대위원을 파송하지 않으며, 총회장이나 비대위가 아닌 총회의 질서와 권위 회복을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 △총회질서를 문란하게 만든 당사자들이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동평양노회는 또한 △총회 총무의 해임 △총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다락방을 이단에서 해제한 한기총에서 본 교단이 탈퇴한다 △총회장 퇴임 후 총회장 예우 및 공직을 중지시킬 것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노회장:강동원 목사(대광교회) 부노회장:서신 목사(천호동중앙교회) 박성근 장로(난곡제일교회) 서기:김광석 목사(평화교회) 부서기:한인규 목사(행전교회) 회록서기:윤영태 목사(권능교회) 부회록서기:서경원 목사(갈릴리 교회) 회계:이창 장로(동명교회) 부회계:김동근 장로(한가람교회) ▲총회총대:강동원 김광석 박보근 최병남 김근수 신규식(이상 목사) 박성근 이창 전동태 문찬수 박기석 손준익(이상 장로) ▲기독신문이사:문찬수 장로 GMS이사:박기석 장로 총신이사:신규식 목사 칼빈대이사:최병남 목사 칼빈신이사:정두호 목사 ▲목사이래:강윤석(동서울) 정기성(서중) 홍선표(수도) 목사이거:강철호(강원) 김기회(황해) 김재홍(평양).김종신(충남) 최은성(경기) 허성은(서울북) 홍성환(평북) 유재일(남광주) ▲가입:곽승욱 목사(용인중앙).

순천노회

▲ 순천노회 봄 정기회에서 새로 선출된 임역원들이 단합을 다짐하고 있다.
순천노회는 제137회 정기회를 4월 8일부터 10일까지 순천새중앙교회에서 열고 한기총에서 탈퇴할 것을 헌의하기로 했다. 또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가 제안한 총회총무 해임안 등 10가지 사안들을 채택하고 이를 총회에 헌의키로 했다. 이어 하종오(지본) 설동용(해맑은) 구자길(진상) 신철원(중동) 장성환(광양동산) 목사 등을 신입회원으로 받았다.

순천노회는 제137회 정기회를 4월 8일부터 10일까지 순천새중앙교회에서 열고 한기총에서 탈퇴할 것을 헌의하기로 했다. 또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가 제안한 총회총무 해임안 등 10가지 사안들을 채택하고 이를 총회에 헌의키로 했다. 이어 하종오(지본) 설동용(해맑은) 구자길(진상) 신철원(중동) 장성환(광양동산) 목사 등을 신입회원으로 받았다.

▲노회장:최학석 목사(구선교회) 부노회장:전대성 목사 김득신 장로 서기:김택근 목사 부서기:김응부 목사 회록서기:이성수 목사 부회록서기:유병철 목사 회계:신준호 장로 부회계:오이섭 장로 ▲총회총대:최학석 김택근 남기종 김영준 이승수 최경학(이상 목사) 김득신 신준호 김광호 강병호 손동진 박병화(이상 장로) ▲총신이사:이승수 목사 ▲광신대이사:김성환 공학섭(이상 목사) ▲GMS이사:전대성 목사.

제주노회

제주노회는 4월 8일부터 9일까지 평강교회에서 제94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노회는 총회수양관부지를 제주노회가 활용할 것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으며, 2000만원의 재정을 총회에 청원키로 했다.

▲노회장:고영호 목사(평강교회) 부노회장:박창건 목사 박이철 장로 서기:유윤홍 목사 부서기:안기수 목사 회록서기:이상회 목사 부회록서기:김우영 목사 회계:한복용 장로 부회계:오경택 장로 ▲총회총대:박창건 김경태(이상 목사) 박이철 한복용(이상 장로) ▲GMS이사:김종철 목사 총신대 이사:박창건 목사 기독신문이사:김경태 목사 ▲제주기독교단협의회 총대:이수덕 목사 박병해 목사 고영호 목사 유윤홍 목사 박창건 목사 이수철 목사.

평양노회

▲ 4월 15일 평양노회 제172회 정기회에 앞서 노회원들이 성찬예식을 하고 있다.
평양노회는 4월 15일 예수사랑교회(김진하 목사)에서 제172회기 정기노회를 열고 김진하 목사를 신임 노회장으로 선출했다.

평양노회는 4월 15일 예수사랑교회(김진하 목사)에서 제172회기 정기노회를 열고 김진하 목사를 신임 노회장으로 선출했다.

▲노회장:김진하 목사(예수사랑교회) 부노회장:강재식 목사(광현교회) 김용환 장로(왕성교회) 서기:장필봉 목사(보린교회) 부서기:황학우 목사(왕도교회) 회록서기:박창배 목사(충신교회) 부회록서기:한혜관 목사(애일교회) 회계:이우희 장로(영암교회) 부회계:박옥진(평안교회) ▲총회총대:김진하 김선규 권순직 김진웅 고영기 김경일 최종천(이상 목사) 김재은 최병덕 김일웅 반원국 최광욱 박두영 고원섭(이상 장로).

함북노회

함북노회는 4월 15일부터 양일간 염곡제일교회(김종태 목사)에서 제121회 정기노회를 열고 김종태 목사를 새 노회장으로 선출했다.
함북노회는 교역자의 고유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전인적인 건강이 필요하다고 판단,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입시 및 강도사고시 때 국가기관이 인정하는 정신건강 확인서를 요구하자는 헌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노회장:김종태 목사(역곡제일교회) 부노회장:강성휘 목사(삼덕교회) 정인권 장로(삼일교회) 서기:한영근 목사(새샘교회) 부서기:정대현 목사(예수촌교회) 회록서기:이광선 목사(영광중앙교회) 부회록서기:김수남 목사(사랑의교회) 회계:김종업 장로(삼락교회) 부회계:박해원 장로(강서선한목자교회) ▲총회총대:김종태 정원영 김영범 김태영 남서호 김민교(이상 목사) 강도상 이창선 윤병모 박광범 정인권 김용업(이상 장로).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