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키지 말고 정상화 스텝 밟아야”

총회 파행 이유 정당한 규명 전제, 개혁 단초 마련 기대
“정치적 해법 모색” 불편한 시선도 여전 … 지혜 모아가야

1월 30일 총회실행위원회가 열려 15인 제97회총회진상규명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진상규명위원회 결성을 계기로 총회파행의 이유가 정당하게 규명되고 총회의 안정과 개혁을 위한 단초가 마련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먼저 위원회 구성은 총회실행위원회에서 찬반논란 끝에 어렵게 결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위원들은 위원회가 필요없다고 반대했다. 또 위원회가 총회사태에 대해 비판적 입장에 선 총대 및 교단 관계자들에게 재갈을 물리고 파회를 정당화시키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불신을 표하기도 했다.

또다른 위원들은 위원회 구성에 비판적 인사들도 포함시킬 것이며 화합을 목표로 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설득했다. 모 지도위원은 “누구를 정죄하려는 목적보다 총회의 정상화가 우선 되어야 한다”면서 “지도위원들이 지혜롭게 위원을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15인 위원회 인선을 일임받은 증경총회장단 8인은 2월 7일 총회회관에서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위원회가 얼마나 공정하게 총회사태의 원인과 해법을 제시할 것인지는 위원 선정을 보면 드러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총회의 분위기나 실행위원회의 여론, 위원회의 조사 대상 내용 등을 종합해 볼 때 모 지도위원의 말처럼 어느 한쪽을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진행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높다. <표 참조>
총회본부가 실행위원회 회의 자료를 통해 제안한 위원회 수임 조사내용 및 방향들은 파회 이후 총회장과 총무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내용과 대동소이한 것으로 파악된다. 총회장은 파회선언은 합법적이었고 유흥업소 출입 사건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해왔다. 총무는 총회현장 용역동원은 총회실행위 결의였을 뿐이고 가스총 시위는 사과선에서 마무리될 성질의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회가 혼란해진 것은 총회장과 총무에게 반대하는 일부 총대와 목회자들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총회 파행의 원인을 제공해 소기의 이익을 취하려고 했기 떄문이라고 밝혀왔다.

눈여겨 봐야 할 조사 내용 중 하나는 서북노회 박 모 목사 사건에 대한 개요인데, 박 모 목사에 대한 총회 공직 정지 및 총대권 박탈을 문제시했다. 박 모 목사는 총회장을 노래연습장으로 안내한 장본인으로 알려졌으며 도덕성에 있어서 총회장보다 더 큰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박 모 목사의 도덕성 부분이 다뤄지지 않고 마치 피해자인양 조사방향이 잡힌 것은 노래방 사건으로 쏠리는 여론을 약화시키고 박 모 목사를 복권시키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또 오 모 목사 형제를 비롯한 교회갱신협의회 그룹을 조사대상에 포함시킨 것도 기존 정치권에 대항하는 반대세력을 약화시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회장과 총무사건을 동일한 조사대상에 포함시킨 것이나 위원회 조사 보고 시기를 4월말 이후로 잡은 것을 감안한다면 무리한 진상규명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하기도 한다. 4월말은 노회들이 봄정기회를 끝마치게 되는 시점이며 거의 대부분의 노회들에서 총회 사태와 관련한 헌의들을 상정, 위원회의 조사에 직간접적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정도 총회장과 총무에게 면죄부를 주겠지만 총회본부의 원안대로만 진행되지 않고 관련자에 대한 사과와 용퇴, 징계 등이 고르게 연구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있다.

또 실행위원회에서는 제97회 총회 이후 총회 공직자(총회장, 총무 등)를 상대로 한 소송건과 고소고발건에 대한 처리를 황규철 총무에게 일임했다. 소송건이 매우 많기에 대응이 필요한 것은 불가피할 수도 있으나 피고발자인 황 총무 개인의 문제까지 포함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는 지적이 있다.

한편 이번 실행위원회를 계기로 총회는 외적으로는 총회실행위원회, 내적으로는 총회정치권이 정국운영을 주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상대적으로 총회임원회의 위상이 크게 약화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번 실행위원회에서 일부 임원들은 위원회 구성을 반대했으며 위원회 인선이 되더라도 임원회에 맡겨달라고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분노하기도 했다. 임원들 가운데 총회장과 총무에 대해 비판적인 인사들이 있는 것이 정치권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에 실행위원회 중심으로 제97회기를 끌어나가야 한다는 이해관계가 작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실행위원회에서 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더 이상 관망하다가는 자신들까지 붕괴할 수 있다는 정치권의 위기의식, 총회장과 총무의 사태 심각성에 대한 자각, 비대위 등 외곽세력의 개혁촉구 목소리 등이 어우러진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위원회 구성에 증경총회장단의 지혜가 기대되며 조직될 위원들이 정치적 해법만이 아니라 총회개혁의 방향성을 제시할만한 결과물까지 도출하기를 바라는 생각들이 높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