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 단체 메일 둘러싸고 ‘월권’ 논란 … ‘대토론회’ 문제 해결 분수령 될 듯

정치세력 움직임에 화해 분위기 주춤

총회세계선교회(이사장:하귀호 목사·GMS) 임원회와 서명이사들 간에 어렵사리 형성된 화해 움직임이 최근 다시 경색돼 우려를 낳고 있다.
GMS본부 일각에서 지난 교단 총회에서 GMS특별조사위원회 구성 당시 잘못된 발언이 있었다며 해당 목회자를 상대로 문제를 제기한데 이어, 20여 명의 지역위원장과 전문위원장 명의로 GMS 전체선교사들에게 자신들의 결정과 뜻을 따를 것을 지시하는 내용의 메일이 발송된 것이다. 위원장들은 메일에서 최근 GMS 임원회가 구성한 특별조사처리위원회(위원장:함종수 목사)의 지역대표 및 코디네이터 해임과 선교사 면직이 지역위원회와 협의 절차가 없이 불법으로 진행됐다며, 효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위원장들은 또 모든 행정 및 사역을 종전과 같이 지역선교부를 경유해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 GMS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토론회 등을 통해 서로의 목소리를 듣고, 그간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사진은 지난해 8월 GMS 임원들이 선교사들에게 미주 연락사무소 구입 경위를 설명하는 장면.

이에 대해 GMS본부측에서는 “명백한 월권”이라고 반박했다. 지역선교부는 본부의 훈령에 따라 선교정책을 실행하고, 지역대표는 본부 사역총무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본부측은 또 메일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한편 법적인 책임이 따를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본부측은 또 명단에 기록된 일부 위원장들은 해당 메일에 동의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는데, 실제 일부 위원장들은 하귀호 이사장 앞으로 메일에 동의한 사실이 없다는 답변 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본부측의 월권 주장에 대해 서명이사측 한 이사는 “선교사 징계는 분명 해당 위원회와 협의가 있어야한다”며 “견해의 차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 이사는 또 최근 본부의 일련의 움직임이 현장 선교사들에게 지역선교부 틀 자체를 없애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며, 이번 메일 발송이 지역선교부를 지키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 같은 GMS본부와 이사들 간의 갈등이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 선교사들에게 혼란을 더 가중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선교사 해임과 면직 사태에 이어 지역위원장들의 지도권 주장까지 나와 선교사들로서는 현장 리더십에 대해 갈팡질팡 할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더불어 이번 사건들은 자칫 GMS임원회와 서명이사들간의 정치적 세력 대결로 확대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6개월 넘게 갈등이 지속된 상황에서 사태가 더 악화된다면 임원회는 물론, GMS를 바로 세우겠다고 나선 서명이사측으로서도 비판에서 벗어나기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사건들을 확대시키기보다는 GMS를 이끄는 지도자들답게 최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화해점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물론 양측이 화해점을 찾기에는 아직까지 서로의 입장에 대한 불만이 걸림돌이 되고 또 다른 오해를 낳는 것이 사실이다. 단적으로 임원회와 본부측에서는 서명이사들이 일방적 정보만 듣고 있다는 점이 불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본부의 한 관계자는 “선교사들을 돕는다는 생각은 이해하지만, 한쪽 편 이야기만 듣고 사실을 잘 모르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서명이사측 입장은 임원들이 이번 대립을 너무 안일하게 보고 있다는 점이 아쉬움이다. 한 이사는 “사태를 너무 낙관적으로만 보지 말고 극단도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지금이야말로 GMS 전체를 생각하는 안목이 필요할 때”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원회와 서명이사들간의 화해 가능성이 상당한 것도 사실이다. 사태가 갈등으로 치닫던 지난해 이사회 정기총회에서는 양측이 최대한 양보하고 타협해 굵직굵직한 합의점을 찾은 사례도 있었고, 최근 임원회와 서명이사측 대표들간의 만남에서도 서로의 생각들을 상당 부분 이해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양측이 공감을 이룬 대토론회가 사태 해결의 방법으로 주목되고 있다. 양측은 최근 합의서 작성에는 실패했지만, 대토론회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양보하는 가운데 해법을 찾자는데 공감한 바 있다. 따라서 하루 속히 대토론회를 개최해 사태의 경과를 정확히 파악하고, 포용의 차원에서 잘잘못을 밝히고, 재발방지책을 세우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이와 관련해 한 이사는 “잘잘못을 전부 가린 후에 타협하겠다는 생각으로는 사태 해결에 한 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다”며 “우선 큰 틀에서 화해하겠다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후 잘잘못을 가리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