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S 사태 / 기금운영 불신, 정체성 논란으로 확산

▲ GMS는 올 한해 각종 소송과 임원교체 등으로 내홍을 겪었다.
GMS 임원회가 7월 초 선교사 안식년 여행기금을 담보로 10억 원을 대출받아 미국에 연락사무소용 주택을 구입한 후 이를 둘러싼 논란이 가중되면서 GMS 전체가 혼란에 빠졌다. 지역대표들을 비롯한 상당수 선교사들은 재정을 전용했다며 구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지만, 임원회는 규정상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었다.

갈등은 9월 2일 이사회 총회에서 중요한 매듭을 지었다. 선교사들을 지지했던 이사들이 대거 참여한 총회에서 미주연락사무소 원상복구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임원회로부터 직무정지 결정을 당한 강대흥 사무총장의 거취에 대해서도, 이사들은 임원회의 결정을 존중해 제반 처리를 임원회에 맡기기로 결의했다. 새로운 정관도 통과돼, 지역선교부 틀은 유지하되 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사회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혼란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강 사무총장의 복귀를 주장하던 선교사들이 임원회를 검찰에 형사고발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특별조사처리위원회도 9월 중순 강 사무총장에 선교사 면직, 사무총장 사직 결정을 내렸다.

이후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던 GMS 사태는 9월 교단총회에서 ‘GMS특별조사처리위원회’가 구성돼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그러나 이 결정은 최근 총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 취하 과정에서 잠시 유보가 결정돼 불확실한 상태다. 별개로 임원들과 선교사들의 법적 소송이 진행 중이고, 이와 관련해 선교사들에 대한 징계도 더해져 GMS 사태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이번 사태는 그동안 이사회의 선교사 기금 사용에 대한 선교사들의 불만과 위기감이 표출된 것으로, 향후 선교사 기금에 대한 정확하고 투명한 집행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본질적으로는 GMS의 정체성에 대한 이사회와 선교사들의 시각차가 맞닥뜨린 사태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GMS는 최근 선교포럼을 통해 교단선교부로서의 정체성을 원칙으로 하되, 선교단체의 전문성을 확보한다는 내용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전주노회 분립/ 노회분립 문제에 총회결의 볼모로

전주노회 분립 문제는 예상을 뛰어넘는 큰 파장으로 교단을 강타했다. 제95회 총회에서 전주노회 분립을 결의하고 이행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였던 전주노회와 서전주노회 외에 중전주노회라는 또 다른 변수가 두각을 나타낸 것이 금년 4월의 일이었다. 당초 2분립을 공언했던 전주노회분립위원회가 전격적으로 전주노회로부터 중전주노회의 분립을 선언하자, 관련 노회들은 물론 호남지역 교계 전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결국 이 사건은 제96회 총회에서 최대 갈등 이슈로 부각되었다. 총회 기간 수시로 관계자들의 희비가 엇갈리는 우여곡절 끝에 전주노회의 분립은 원래대로 2분립만 허용하고, 중전주노회 문제에 대해서는 조사처리위원회를 구성해 책임소재를 가리겠다는 강경책이 통과되었다. 그러나 궁지에 몰린 분립위원 쪽에서 예상 밖의 카드를 꺼내들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중전주노회 관련 결의가 있었던 총회 마지막 날 회의의 정족수 문제를 지적하며 ‘총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사회법정에 제기한 것이다. 총회 결의의 무력화라는 사상 초유의 위기에 봉착한 총회 임원회는 12월 2일 마침내 중전주노회의 분립을 인정하는 것으로 한 발 물러섰고, 분립위원 쪽에서는 가처분 신청을 취하했다. 중전주노회 쪽에서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오히려 전주노회 쪽에서는 분립과정을 둘러싸고 내홍이 이는 중이다. 

총신대 진통/ 학교현안 해결주체 놓고 진퇴 공방

▲ 9월 21일 제96회 총회가 열린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에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생 1200명이 송전탑 해결을 촉구하며 연좌시위를 벌이고 있다.
올해 여름 총회세계선교회(GMS)가 뜨거운 감자였다면 가을부터는 총신대학교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11월 4일 열린 운영이사회 전체회의에서는 역대 최다인 재단이사 12명을 교체했다. 당연히 총회의 눈과 귀가 이곳에 쏠릴 수밖에 없었다. 일부에서는 2009년 총장 선출 때처럼 난관을 예상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본 결과, 12명의 이사가 손쉽게 결정 났다.

그러나 문제는 회의장 밖에서 터졌다. 이날 신대원원우회, 대학·신대원교수협, 총신대노조 등 300여 명은 운영이사회가 열린 회의장 밖에서 재단이사회의 연임에 반대하며 교수충원 및 송전탑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재단이사진 선출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직원인사 뇌물수수에 관련된 학교 관계자들의 사퇴와 금권선거 방지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신대원생들은 11월 17일 임시총회를 열고 재단이사회 퇴진을 요구하며 수업거부에 들어갔다. 학생들은 22일부터 수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기말고사를 거부한 상태다. 그리고 현재 양지캠퍼스에서는 일부 학생들이 금식기도회를 열며 재단이사회 퇴진을 압박하고 있다. 더군다나 2012년도 새학기 등록거부까지 이어진다면 총신대는 대규모 유급사태라는 파국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

일부에서는 학생들의 주장에 “명분이 약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송전탑의 경우, 관련 토지에 가압류 238억 5600만원, 근저당 80억원 등이 있어 재단감사 박영종 장로는 “사실상 구입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재단이사 선출은 총회를 대리한 운영이사회 결정이므로 학생들이 반대할 이유가 없으며, 교수충원도 재단이사회와 신대원 교수들의 의견이 다르다. 금품수수 의혹 건은 현재 경찰에서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재단이사회와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일부 학생들의 태도에 문제가 있으며, 집단행동을 부추기는 일부 교수들이 원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편 운영이사회는 11월 30일 사당캠퍼스에서 긴급 임원회를 열고 ‘송전탑문제 대책위원회’와 ‘학내사태 관련 조사위원회’를 조직했다. 학생들의 가장 시급한 현안인 송전탑 이전문제를 근본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의지다. 또한 최근 신대원생들의 수업거부 및 집단행동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으며, 제96총회 항의시위, 9월 예배방해 및 원우회 선거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된 인사들도 조사할 예정이다. 그러나 원우회는 위원회 방침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어 난관이 예상된다.

칼빈대 사태/ 신임총장 선임 ‘제2의 갈등 뇌관’

▲ 12월 5일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생들이 김재연 총장 선임을 반대하며 이사회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칼빈대학교의 시련은 새해 벽두부터 시작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월 17일 학교 운영에 대해 종합감사를 벌였다. 그리고 3월 31일, 교과부는 길자연 총장 해임 요구와 이사 전원 경고라는 사상 초유의 중징계를 통보했다.

이 소식을 접한 칼빈대학교는 일대 혼란에 빠져들었다. 법인이사회는 김진웅 이사장 측과 길자연 총장 측으로 나뉘어 대립의 각을 세웠다. 종합감사 결과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학교 경영에 최선을 다해야할 이사회는 파행으로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급기야 지난 5월, 양측은 법원에 길자연 총장 직위 해제 효력 정지 가처분과 김진웅 이사장 직무 정지 가처분을 신청해 종합감사로 불거졌던 학내 사태가 법정 다툼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한동안 잠잠했던 칼빈대학교 사태는 11월 28일 법인이사회를 기점으로 또다시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사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사회에서는 임기를 불과 5일 남겨둔 길자연 총장을 전격 해임했다. 이와 함께 교육과학기술부 감사에서 지적받은 사항들에 대해 시정조치를 단행했다.

여기까지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차기 총장에 김재연 목사(LA월드비전교회)를 선임한 것이 문제가 됐다. 칼빈대 신학대학원 원우회는 이날 김재연 목사 총장 선임을 반대하며 이사회장 밖에서 시위를 벌였다. 원우회는 이어 11월 30일 임시총회를 열고 무기한 수업거부를 결의했다가 엿새 만인 12월 6일 수업에 복귀를 결정했다.

현재 칼빈대학교 사태는 아직 뇌관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평양노회(노회장:허충욱 목사)는 12월 6일 왕성교회에서 제169회 1차 임시노회를 열고 “칼빈대학교는 평양노회와 교단 소속이다”라고 재확인했다. 사실상 평양노회가 학교 법인이사회가 결정한 총장 선임을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해 김진웅 이사장은 “법인이사회 결의는 사립학교법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노회에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고 반발해 평양노회와 이사회의 갈등이 예상된다.

교직원 사회에서 뇌관이 터질 수 있다. 김재연 총장은 12월 7일 보직교수를 비롯해 교직원 인사를 단행했다. 일부에서는 “미국에서 한국으로 온지 하루 만에 업무 파악도 못한 상황에서 진행한 졸속 인사”라고 지적하면서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A교수는 “총장을 하고 싶어 하는 B교수와 일부 교수들이 학생들을 이용해 이사회를 압박하고 있다”며 대립의 각을 세워 2012년에도 칼빈대 사태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100주년 기념사업/ ‘은혜의 100년 감사’ 12개사업 전개

2012년 3월 26일 서울 올림픽홀에서 열리는 기념음악회를 필두로 총회설립100주년 각종 사업들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총회설립100주년기념사업준비위원회(위원장:고영기 목사)는 교단설립 100주년을 앞두고 지난 100년의 은혜에 감사하며, 앞으로 나갈 또다른 100년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전국목사장로대회, 기도한국, 기념음악회, 기념전시회, 신학정체성포럼, 100주년기념교회설립, 세계개혁주의대회, 백서발간, 인명록발간 등 총 12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5월 14일 열릴 예정인 목사장로대회는 기존의 전국목사장로기도회를 업그레이드 시켜 주제발표에 이은 각종 세미나 중심으로 계획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100주년 기념사업은 제96회 총회에서 허락받은 총회발전기금 10억원을 비롯하여 총 25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 3월부터 연달아 행사들이 이어진다.

한편 100주년기념사업은 총회설립일인 9월 2일에 맞춰 제96회기와 제97회기에 걸쳐 진행되며 총회산하 전국교회가 하나되어 새롭게 전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깨끗한 총회’ 의지/ 총회임원회 감동, 상비부로 옮겨가

▲ 총회 임원들이 제96회 총회에서 앞으로 깨끗한 정치를 펼치겠다는 윤리강령을 발표했다.
제96회 총회시 총회임원들은 “당연직과 대외 연합기관 파송위원을 제외한 특별위원회에 배정되지 않고 모든 안건을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다”고 선언하여 신선한 감동을 주었다. 거기다 “만일 부정이 드러나면 스스로 사퇴하겠다”는 의사까지 밝혀 갈채를 받았다. 이처럼 총회임원이 깨끗하게 일을 처리하겠다고 선언한 사례는 없었다. 총회임원은 이후, 회의시 지급하는 교통비 중 일부를 적립하여 ‘총신대 사랑의 식권’, ‘해양경찰청 위로금 지급’ 등에 보태기도 했다.

총회임원회의 선한 의지는 전도부와 구제부에도 영향을 미쳐 이들 부서 또한 교통비를 받지 않고 있으며, 구제나 장학사업에 미력하나마 힘을 쏟는 부서와 특별위원회가 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는 평가다.

총회유지재단이사회도 무슨 일이든 총회에 손실을 입혀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확산돼 이사 실명제를 도입하여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자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재판국 또한 최종심리시 개개인의 찬반의견을 회의록에 기록하여 깨끗한 재판을 선언하고 나섰다.

전반적으로 총회본부를 비롯한 상비부가 거듭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매우 긍정적인 일로서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전시행정이 아닌 섬기는 총회, 감동을 주는 총회가 돼야 한다는 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역자 최저생활비/ ‘시혜’ 아닌 ‘전방위적 지원’에 초점

▲ 총회는 올해 미자립교회 자립지원제도를 발표하고 미자립교회 지원에 더욱 매진하기로 했다.
올해 제96회 총회에서는 지난 10여 년 동안 끊임없이 올라왔던 교역자 최저생활비 시행이 전격 결의됐다. 그동안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던 이 제도는 ‘미자립교회 자립지원’이라는 새로운 옷을 입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과거 최저생활비제도는 시혜에 가까웠지만 미자립교회 자립지원제도는 말 그대로 전방위적 지원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다.

자립지원 규정 및 세칙에 따르면, 지원방식은 자립교회와 미자립교회 직접 연결로 진행되며, 노회가 이를 관리 감독한다. 총회는 전체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로드맵을 제시하는 역할만 한다. 즉 총회가 거액을 모금해 전국 미자립교회에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간 일대일 연결이 핵심이며, 노회 산하 자립위원회가 이를 관장한다.

이 제도의 성공 유무는 교회들의 참여에 달려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총회와 교회 간 신뢰가 관건이다. “첫술에 배부르랴”는 속담처럼 자립지원제도가 단기간에 전국적으로 확산되긴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총회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전국 교회를 설득하고 제도를 보완해 나가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총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 해프닝이라 하기엔 피해 너무 컸다

제96회 총회 직후 허활민 목사(산서노회)가 9월 23일 총회 마지막 날 결의했던 것이 무효라는 총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을 신청하여 한 때 총회가 혼란에 빠졌다. 허 목사는 신청취지에서 9월 19일부터 22일까지는 정상적으로 회무를 처리하고 회의록까지 채택하여 별 문제가 없었는데 9월 23일 속개를 위한 정족수가 미달된 가운데 회의를 진행, 각종 중요한 결의를 했다는 것이다. 허 목사는 이중 전주노회조사처리위원 선정의 건, 총회세계선교회 조사처리의 건, 헌법개정위원회 15인 선정의 건, 이중직 금지의 건 등 6가지 결의에 대해 가처분을 신청하여 심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었다.

그러다가 12월 5일 가처분 결정을 앞두고 12월 2일 총회임원과 허 목사가 대전에서 만나 극적으로 ‘합의’를 도출했다. 총회임원과 허 목사는 제96회 총회개회시 전주노회 건은 이미 중전주노회를 포함하여 3분립한다는 위원의 보고를 받아 회원을 호명을 했기 때문에 전주노회조사처리위원은 선정하지 않기로 했으며, 총회세계선교회 조사처리위원 선정 또한 4명의 선교사들이 고소하여 현재 법원에 계류 중에 있는 관계로 위원선정은 보류키로 합의했다. 이로써 허 목사가 가처분 신청을 취하하여 총회임원회는 속전속결로 제96회 총회회의록을 채택하고 각종 특별위원회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하지만 총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을 놓고 총회임원회가 성급하게 합의를 하고, 총회결의를 어기면서까지 전주노회조사처리위원과 세계선교회조사처리위원 선정을 보류한 것이 과연 능사였냐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신공과 발간/ 쌍방향 교수법으로 효율성 극대화

교육진흥원이 신공과 ‘생명의 빛’을 11년 만에 발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999년 계단공과 이후 처음 나온 신공과는 내용과 디자인, 커리큘럼 등 모든 부분에 변화를 줬다. 특별히 자기주도 학습법을 적용해 교사가 학생에게 강의하는 일방적인 교수법이 아니라 쌍방향 교수법으로 효율성을 높였다. 20~30분 간 교사가 학생에게 설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토론과 놀이, 협동학습 등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성경을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주일학교 교육현장의 필요성을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성경적 인간상 구현과 하나님 나라 확장이라는 교육목표는 놓치지 않았다.

만화나 플래시 카드, 연대표를 넣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으며 공과 학습 목표와 설교 주제가 이어지게 해 집중력을 높였다. 교사용에는 한 주간 학생들의 삶을 점검하는 질문을 넣고, 교역자들을 위한 설교예화나 ppt 등을 첨가해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이 가능했다.

‘생명의 빛’은 개교회에서 반응이 좋아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타 교단에서도 사용하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얻고 있다.

황규철 총무 선출/ 봄부터 열기 확산 … 임기규칙 개정

▲ 제96회 총회에서 총무로 선출된 황규철 목사가 선거 후 기뻐하고 있다.
제96회 총회의 최대 관심사였던 총무로 황규철 목사(평동노회)가 선출됐다.
황규철 목사는 강태구 권순직 김창수 이기택 목사 등이 출마한 선거에서 ‘1강 2중 2약’ 혹은 ‘2강 1중 2약’ 등의 각종 난무하는 설을 잠재우며 ‘예상’을 깨고 낙승했다. 최종 득표는 황규철 목사 360표, 권순직 목사 291표, 강태구 목사 286표, 이기택 목사 219표, 김창수 목사 134표였다. 총무선출은 봄노회가 끝난 직후부터 열기가 후끈 달아 올랐다. 총대가 직접선거에 참여하는 유일한 제도라 그런지 총대는 물론 전국교회의 관심도 상당히 높았다. 총무예비후보자들의 일거수일투족은 최고의 뉴스였으며, 선거가 진행되는 내내 총대들은 흥미진진하게 결과를 숨죽이며 지켜봤다.

한편 총무선출에 앞서 5년 단임이던 총무의 임기를 3년으로 하되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로 규칙을 개정하고, 심지어 후보자들의 각서와 공증까지 받아 투표에 임했다.

황 목사는 최근 “3년의 임기 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총회본부의 행정을 바로잡겠다”고 밝히고, “대교단에 걸맞는 시스템 중심으로 총회가 운영되도록 기초부터 강하게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