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중계 / 미래목회포럼 ‘WCC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박명수 교수…신학 급진성·사상 편향성 WCC 역사가 증명
문병호 교수…‘완전한 가시적 일치’ 추구, 교회론 문제 커
박성원 교수…사회선교 뿐 아니라 전도·교육에도 관심
미래목회포럼(대표:김인환 목사)이 3월 25일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한국교회, WCC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라는 민감한 주제를 가지고 정기포럼을 개최했다. 주요 발제 및 발언자들의 의견을 요약, 소개한다.<편집자 주>
■에큐메니컬 운동과 복음주의
WCC와 한국사회와의 관계는 냉전체제라는 범주에서 보아야 할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곧바로 이념전쟁으로 들어갔고 한국 기독교인들은 신앙의 자유가 보장되는 민주사회가 더 나은 사회라는 확신을 가졌다. 그런데 WCC 역사를 보면 뉴델리 대회에서 공산권국가 교회들이 대거 참여했고 이것은 WCC로 하여금 보다 적극적으로 공산주의를 용인하도록 만들었다. 소련의 경우, 아프간을 침공했을 때 WCC가 즉각 철수를 요청하는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을 방해했다. WCC는 또한 1960년대 들어서 마르크시즘에 근거한 해방신학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이것은 특별히 제3세계 국가들이 WCC에 가입하면서 가속화됐다. 제 3세계 국가들은 서구자본주의 국가들과 투쟁함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보았다. WCC는 이와 맥을 같이해 혁명의 신학을 가지고 친 서방국가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고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을 야기했다.종교다원주의 및 타종교와 대화는 1961년 뉴델리대회부터 시작해, WCC는 구원에 대한 그리스도의 유일성을 양보하기 시작했다. 1981년에 나온 WCC의 가장 복음적이라고 불리는 문서인 ‘선교와 전도:에큐메니컬 확언’조차도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원자라는 것을 주장할 신학적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 WCC 계열의 학자들은 이후 다른 구원의 가능성을 언급했으며 익명의 그리스도인 등의 주장을 했다. WCC가 이처럼 타종교와 대화를 주장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종교간 평화에 있다. 그러나 복음주의는 종교간 갈등의 해법으로 정교 분리를 주장한다는 차이가 있다. 이처럼 WCC가 복음전도를 소홀히 하는 또한 이유는 구원을 (가난과 독재에서) 인간해방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WCC가 2013년 대회에 복음적인 한국교회를 참여시키기 원한다면 지금까지 노선이 진보적이었으며 냉전시대 종식과 더불어 잘못된 길을 걸어왔음을 반성하고 복음주의적 방향으로 가려하니 복음주의권이 힘을 보태 달라고 해야 한다. 특별히 이것은 WCC 대회를 한국에 유치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통합측이 해야 한다.
■비성경적 반교리적:WCC의 가시적 교회일치론 비판
WCC는 교회의 본질을 호도하고 교리를 넘어서는 가시적 교회의 연합과 일치에 편향된 협의회적 교제(conciliar fellowship)를 추구한다. WCC는 비가시적 교회의 일치 개념을 가시적 교회에 여과 없이 적용시킴으로써 이미 지상 교회의 연합이 주어진 것으로 여긴다. 그리하여 연합과 일치를 위한 노력은 단지 이미 이루어진 것을 이루어가는 명분 표출 정도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이는 제3차 뉴델리총회에서 입장이 확인된 바이고 이후 총회에서도 교리를 불문하고 교회의 연합과 일치, 즉 ‘완전한 가시적 일치(full visible unity)’가 목표임을 분명히 선포했다.WCC는 교회의 비가시적 보편성을 가시적 연합으로 대체하려고 하면서 “교회는 그들 자체가 참으로 연합되어 있는 지역교회들의 협의회적 교제”라는 정의를 내렸다. 이런 정의는 말씀의 계시성을 부정하는 비성경적 개념이다. 뿐만 아니라 WCC는 교회를 일종의 성례의 표징으로서 그리고 그 표징의 의미를 교회 일치 뿐 아니라 인류 일치를 이루는 교제로 보았다. 에큐메니컬 신학자들은 교회를 하나의 징표로서 파악하여 그것이 그리스도의 존재와 사역을 성례적으로 제시한다고 보았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교회의 의미는 교회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가시적으로 만들 때 있는 것이다.
더불어 WCC는 그리스도를 떠난 그리스도의 연합을 주장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파송자가 되시며 성령이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나오신다는 ‘필리오케’ 교리를 거부하고 있다. WCC는 성육신에 대해서도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신 단회적, 특별은총적 사건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 일반은총적 사건으로 간주한다. 성도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분과 연합해 지체가 되며 세례는 이런 연합의 표가 되지만 WCC는 이런 언급 없이 믿음과 세례로 그리스도의 지체가 된다고만 한다. 그리하여 로마 가톨릭과 같이 믿음과 함께 세례가 구원의 조건이 되듯이 말한다.
WCC는 교회의 본질과 속성을 언급하지만 교회를 부정하는 비성경적이며 반교리적인 모임이다. 교리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단지 모이기만을 추구하는 WCC는 성경의 진리를 떠나있으며 교회의 정통 교리를 벗어나 있다. WCC의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신학은 자체로 헛되다. 성경은 헛된 것을 거짓된 것으로 여긴다.
■WCC 세계대회 개최 의미와 한국교회 이해
WCC 헌장 1조에는 “성경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이며 구주로 고백하며, 성부 성자 성령의 영광을 위해 공동의 소명을 함께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교회들의 교제”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WCC는 성경, 예수 그리스도,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신앙 위에 굳게 선 세계교회 연합체이다. WCC는 선교에도 관심이 있고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모두를 지지한 적이 없다. 또 사회선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선교, 전도, 교육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WCC의 궁극적 목적은 분열된 교회가 구조적 일치를 이루어 세상에 하나의 교회를 표방하는 가시적 일치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WCC에 대한 오해는 기구 안에 공산권 교회가 참여하니 용공적이라고 하고, 인간의 삶의 존엄성을 위해 일하다 보니 사회참여라는 오해를 하고, 인류 평화를 위해 타종교와 대화를 하다 보니 다원주의라는 오해를 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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