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서택 목사(대구 동부교회)

  
9개 튼튼한 줄로 이뤄진 구원

소명에서 영화까지 다양한 축복의 단계 만드셔


▲ 김서택 목사
길을 가다보면 가끔 맨홀의 뚜껑을 열어놓고 전기공사를 하고 있는 인부들을 보게 된다. 그들이 공사하고 있는 전선을 보면 겉에는 직경이 아주 두꺼운 전기선인데, 그 안에는 또 작은 전기선들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의 구원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구원은 하나이지만, 그 하나의 구원 안에는 많은 단계가 있다. 이는 구원을 확실하게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축복을 누리게 한다. 우리의 구원은 아홉 개의 아주 튼튼한 줄로 이루어져 있다. 때문에 세상의 어떤 악한 세력도 이 구원의 줄을 끊을 수 없다. 이것을 ‘구원의 서정’이라고 부른다. 우리의 구원이 정확하게 이 순서로 이루어진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우리의 구원 안에 이런 과정과 축복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①소명(calling) ②중생(regeneration) ③회심(conversion) ④신앙(faith) ⑤칭의(justification) ⑥입양(adoption) ⑦성화(sanctfication) ⑧견인(perseverace) ⑨영화(glorification)의 단계가 있다.


〈소요리문답32〉 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 무슨 유익을 얻는가?
〈답〉효력있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는 것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금생에서 이와 함께 받는 여러 가지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여러 가지 유익을 받는다.


1.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과정

대개 예수를 믿게 되는 것은 누군가가 교회에 처음 데리고 가거나, 복음을 전해주는 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이것은 우리의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우리를 복음으로 부르시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 복음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축복이다. 그러나 누구든지 교회에 다니거나 혹은 복음을 들었다고 해서 다 예수를 믿는 것은 아니다.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복음을 믿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우리 안에 새 생명이 태어나게 하신다.
①부르심-하나님께서는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에게 복음 전하는 자를 보내셔서 복음을 듣게 하시고 은혜 받게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천국백성으로 부르시는 것이다.
②중생-우리가 복음을 들을 때 성령님께서는 우리 안에 하나님의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게 하신다. 즉 하나님을 인식하지 못하던 부분을 고치셔서 하나님을 믿게 하시고 예수님이 내 죄를 대신해서 죽으신 것을 믿게 하신다. 그때 우리 안에 하나님의 새 생명이 생기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거의 인식하지 못하는 과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2. 우리의 결단

진정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면 지금까지 내가 하나님을 믿지 않고 교만하게 죄만 지으면서 살아온 삶을 자백하게 된다. 모든 우상과 술과 음란과 악한 행실을 버리게 된다. 그리고 앞으로 내가 더 이상 탐욕과 욕망대로 살지 않기 위하여 나의 삶을 전적으로 그리스도에게 맡기게 된다.
③회개-지금까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살아왔던 교만한 삶을 고백하고 모든 우상이나 음란이나 술이나 비신앙적 행위를 버리게 된다.
④신앙-앞으로 나의 삶을 더 이상 죄에 빠져 살지 않기 위하여 자신의 미래를 예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로 결심하는 단계이다.

3. 하나님의 선언

예수를 믿을 때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지은 모든 죄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다 사하여졌고,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자라는 것을 인정하신다. 또 하나님께서는 예수 믿는 우리를 하나님의 양자로 삼으셔서 하나님의 아들의 자격을 얻게 하신다.
⑤칭의-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죄가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다 없어졌고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죄가 없는 의인인 것을 선포하신다.
⑥입양-하나님께서 우리를 종으로 대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법적인 자녀로 받아들이신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의 지위를 얻게 되고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된다.

4. 성령의 인내

이 세상 사는 날 동안 성령님은 우리를 연단하셔서 우리 안에 있는 못된 성품들이 다 변하게 하셔서 성숙한 아름다운 인격으로 만들어 가신다. 또 성령님은 아무리 부족해서 자주 넘어지고 변덕을 부리더라도 우리가 한번 예수를 믿은 이상 끝까지 버리지 아니하시고, 책임지셔서 구원받게 하신다.
⑦성화-우리 안에 있는 나쁜 성품들을 버리게 하시고 하나님의 새 성품으로 만들어 가신다.
⑧견인-우리가 아무리 연약하고 부족해도 성령님은 우리를 버리지 아니하시고 끝까지 책임을 지셔서 구원을 완성시키신다.

5. 최종적인 영광

⑨영화-성도가 죽을 때 성도들의 영혼은 이 세상의 죄에서 완전히 벗어나 완전히 거룩하고 영화로운 상태에 있게 된다. 이때 마음껏 하나님을 섬기며 천사나 먼저 죽은 성도들과 교제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최종적인 구원의 완성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