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욱 목사, 새신자에 맞게 전도법 업그레이드 중

새안양교회(남경기노회) 김한욱 목사(사진)는 전도가 되지 않는 이유를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성도와 행동이 없는 목회자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전도 해봐야 소용없다는 피해의식이 교회 안에 만연해 있으며 목회자들 또한 전도를 해야하는 당위성만 강조했지 실제로 성도들이 전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김한욱 목사는 “해피데이 전도는 결국 목회자를 움직이게 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해피데이가 진행되는 동안 담임 목사는 3명 이상 예비신자를 발표해야 하고, 중직자를 시작으로 전 교인이 품은 명단을 현수막으로 내건다. 이렇게 교회 리더들이 전도 대상자를 밝히고 애를 쓰면 나머지 성도들도 동참하게 된다는 것이다.

해피데이 전도 시스템은 완성품이 아니다. 지금도 개 교회에 맞게 변형되고 있으며 업그레이드 중이다. 최근에는 취약점으로 불리던 ‘새신자 정착’에 초점을 맞춰 해피데이 정착 시스템인 ‘행삶’을 구축했다. <행복한 삶>이란 교재인 행삶은 전도자가 새신자를 직접 찾아가 삶을 나누는 것이 핵심이다. 또 새신자를 양육하는 4주간의 과정을 통해 기존 성도들이 자신의 신앙적 지식을 다시 점검하고 전도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총신 신대원을 졸업하고 맨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한 김한욱 목사는 “해피데이가 젊은 목회자와 개척교회 그리고 전도에 목말라 있는 교회들이 행복해지는 계기가 되길 소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