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날>
말씀: 신앙생활에 익숙해지면서 다가오는 위험들(마 16:5∼12)
찬송: 500장(주 음성 외에는)
신앙생활의 익숙함은 우리에게 안정감도 주지만 신앙성장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계속적인 신앙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 경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1)철저히 준비하지 않는 태도(5절) 2)바리새인의 형식주의 3)사두개인들의 물질주의가 그것들이다.
“하나님은 약한 자를 쓰신다”는 말씀은 준비되지 않은 사람을 쓰신 다는 말이 아니다. 여기서 약한 자란 하나님을 향한 뜨거운 사랑을 전제한 말이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 가짜로 살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진실과 능력으로 서 있으면 절대로 세상의 영향력앞에 넘어질 수 없다. 사두개인들의 겉모습은 거룩이었지만 실제적으로 이들은 물질의 종이었다. 선물을 주신 분과의 교제가 중요하지, 선물에 마음을 빼앗기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기도: 첫사랑의 회복을 통해서 준비하는 영성을 소유하게 하시고, 겉사람보다 내면의 강화에 힘쓰게 하시고, 돈의 노예가 아니라 돈을 다스리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둘째날>
말씀: 습관은 거미줄을 쇠사슬로 바꿀 수 있다(눅 22:39 ∼46)
찬송: 434장(나의 갈 길 다가도록)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충격을 준 이유는 무엇인가? 성공한 사람은 결국 습관이 만들었다는 것이다. 처음 습관은 거미줄처럼 힘이 없고 연약해 보인다. 그러나 눈송이가 쌓이면 눈사태를 만들어내는 것과 같다.
예수님은 습관을 좇아 기도하시던 분이었다. 기독교 명문 가정이란 기도의 습관을 갖고 있는 가정을 말한다. 좋은 기도의 습관을 자녀에게 물려줘라.
기도: 나에게 원망과 게으름의 나쁜 습관이 있다면 성령의 권능으로 제어해 주시고 기뻐하고 기도하고 감사하는 습관의 사람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셋째날>
말씀: 넘버 원이 아니라 온리 원이 되라(계 21:23∼27)
찬송: 375장(영광을 받으실 만유의 주여)
계시록 21장은 천국에 관한 묘사이다. 26절에 보면 땅의 왕들의 자기 영광을 가지고 천국에 들어간다고 했다. 그러므로 각 민족과 개인이 하나님이 주신 영광을 갖고 있어야 한다. 남으로부터의 인정 때문에 기쁜 것이 아니라 나의 나됨으로 기뻐하는 것이 진정한 영광이다. 야곱의 인생을 보라. 전반부의 그의 인생은 넘버 원(number one)이었다. 경쟁 속에서 승리했던 인생이다. 그러나 얍복강 이후 자기 자신의 삶을 발견하고 온리 원(only one)의 인생을 살게 된다.
기도: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부러워하고 그 길을 따라가는 것이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그 길을 걸어갈 때 진정한 영광이 임하는 줄 믿습니다. 넘버원이 아니라 온니 원으로 주님께 영광돌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넷째날>
말씀: 불확실한 현실을 어떻게 극복할까?(행 16:19∼34)
찬송: 434장(주의 곁에 있을 때)
예측 가능한 고난은 이겨낼 수 있다. 사람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것은 불확실한 상황이다. 불확실한 상황을 바울은 어떻게 대처해 나갔을까?
1)컨트롤 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냥 방치하라. 2)속도가 아니라 완주를 목표로 하라. 3)생각하기보다 몸이 반응하게 하라.
감옥에 있는 바울은 주위 환경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전략회의 하지 않고 단순히 찬양했다.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황은 5%밖에 되지 않는다. 바울은 강박관념을 갖지 않았다. 느긋하게 있었더니 오히려 그날 밤에 나오게 되었다.
신앙을 일종의 반응으로 여기라. 약 5장의 말씀은 우리에게 ‘생각하라’는 것이 아니라 ‘반응하라’는 말이다.
기도: 예측할 수 없는 고난이 올 때 너무 깊이 생각하거나 고민하지 말고 단순히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기도하고 찬양으로 반응하는 복된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다섯째날>
말씀: 왜 부지런해야 하는가?(계 3:14∼22)
찬송: 408장(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라오디게아 교회를 책망하는 말씀이다. 겉은 화려했으나 열매가 없었다. 그렇다면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는?
1)먼저 내 안에 깨어진 것을 보완해야 한다(15∼17절) 2)여러번 시도해야 한다(20,21절) 3)뜨거운 헌신이 있어야 한다(15,16절)
나에 대한 분석과 처방, 치유가 가장 중요하다. 내 안의 문제가 극복되어야 한다. 그리고 인생은 확률게임이기 때문에 여러번 시도해야 한다. 천재가 10번 시도해서 1번 성공한다면, 그 천재를 이길 방법은 열배 더 노력하면 된다. 미지근한 헌신이 참 많다. 그러한 사람은 토하여 내침을 받는다고 했다.
기도: 실패에 낙심하지 말고 다시 도전하는 부지런함을 보이게 하시고 나의 위치와 역할을 정확히 파악해서 거기에 뜨거운 열심을 심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여섯째날>
말씀: 하늘로 쭉쭉 뻗은 팜 츄리형(palm tree) 인생(시 92:1∼5)
찬송: 168장(하나님의 나팔 소리)
의인은 종려나무 같다. 팜츄리형 인생이란?
1)하나님이 하신 일을 생각하며 감사 찬송하는 삶이다. 2)가진 것을 누리는 삶이다. 3)꾸준한 공급을 받는 삶이다
오랜 시간동안 공급 받으며 성장하는 것이 의인이다. 악인의 특징은 “풀같이”라고 말하고 있다. 무엇이든지 빨리되고 속성으로 되는 것에는 마귀의 유혹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기도: 우리의 인생이 종려나무인생이 되기를 원합니다. 매일 감사,찬송이 넘치게 하시고, 없는 것보다 받은 복을 헤아리게 하시고, 당장의 결과를 추구하기 보다는 과정을 즐기게 하옵소서!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