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재단이사회는 17일과 28일 연속으로 열렸고, 속회를 한 날 회의도 5시간 가까이 걸릴 만큼 논란에 논란이 거듭됐다. 이날 가장 격론을 벌였던 안건은 교수인사문제. 특히 전 선교대학원 소재웅 교수 문제가 다시 불거졌으며, 신대원 심창섭 교수의 승진 문제로도 뜨거운 논란이 벌어졌다.


소 교수 문제는 지난 5월 재단이사회에서 그가 자진사퇴함으로 일단락된 문제. 그러나 학교 안팎에서 임용 과정에서의 불법성에 대한 지탄 여론이 계속되던 중 8월 3일 신대원 교수 10명이 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서한을 이사들에게 보냈고 이것을 계기로 이번에 재론하게 된 것이다.


교수들의 청원서에 따르면, 인사위원회가 소 교수의 임용을 보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사장·부이사장·총장 면접 이후 전격 임용됐고, 서류와 학위논문과 저술들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논문과 저술에 점수를 주었으며, 이 과정에서 회의록이 변조되는 문제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조교수로 임용된 것은 엄청난 특혜와 비리이며, 이에 대한 책임 소재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사회는 이 문제를 7인위원회에 맡겼다.


심창섭 교수의 정교수로 승진문제는 그의 신학사상 문제와 연결된다. 김의환 총장은 심 교수의 신학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승진이 곤란하다는 입장. 이에 대해 몇몇 이사들은 96년 「여성안수」 문제로 총회 조사위원회의 조사를 받아 무혐의 처리 됐고 이후 학교 재단이사회의 지시로 <신학지남> 97년 봄호에 이 문제에 대한 심 교수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모든 것이 종결됐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다시 거론하는 것은 총회와 재단이사회의 결정을 번복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결국 재단이사장·총장·길자연 목사에게 맡겨 조사하고 이사회에 보고해 처리하기로 했다.


한편 이사회가 또 다시 월권을 행사했다는 비난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는 이날 신대원부총장·대학원장·기획실장 등을 전격 임명했다. 그러나 부총장·신대원장·대학원장 선임은 교수인사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총장의 제청으로 이사회에서 다뤄져야 할 사안. 소 교수 사건처럼 교수인사위원회를 무시하고 이사회가 월권을 행사해 문제를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또 다시 이런 과정을 되풀이한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