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술진흥원 비교신학 공개세미나

로마가톨릭, 생각했던 것보다는 우리와 멀지 않지만 그러나 여전히 차이는 존재한다. 동방정교회, 아직은 너무나 모르고 있다. 한국기독교학술진흥원이 3월 5일 연 ‘기독교 비교신학’ 공개 세미나 청중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이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형기 박사(장로회신학대학교 명예교수)는 계시론, 사도신경,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십계명, 주기도문, 교회론, 그리고 구원론 들을 주제로 로마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의 공통분모를 찾는 데 논의를 집중했다. 그리고, 이 세미나를 주최한 한국기독교학술진흥원 원장 이종성 박사는 성서와 전통, 교회론, 구속론, 성례전, 성상숭배와 마리아숭배, 종말론 들을 중심으로 동방정교회와 개신교회를 비교했다.
이 교수는 특히 지난 1999년 로마가톨릭과 루터교세계연맹이 합의한 구원론에 대한 수렴내용을 분석, “로마가톨릭교회는 세례를 전후하여 일어나는 인간의 내적 변화의 과정을 전적으로 은총으로 돌리는 동시에, 이 세례에서 받는 의롭게 됨이 결코 그 이전이나 그 이후의 내적 변화에 결코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루터교는 수직적인 이신칭의 차원에서도 믿는 사람은 이미 성령(사랑)이 부은바 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주하시기 때문에 성화의 추진력을 지녔고, 소망 가운데 있다는 것, 즉 ‘오직 믿음’의 차원에 ‘사랑’과 ‘소망’이 공존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역시 ‘구원’(이신칭의)은 결코 ‘성화’(사랑과 소망)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하는 입장’으로 “서로가 양보”했다고 평가했다. 이종성 박사는 동방정교회는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확정하는 데 절대적 공을 세웠지만” “로마교회와 분열된 후, 확정된 교리를 고수하는 일에만 전념하고 그 교리가 역사에 적용될 신학적 의미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신학적 정체상태에 빠지고 말았다”고 평가했다. 이 박사는 “기독교의 3개 교파인 프로테스탄트교회와 로마가톨릭교회와 동방정교회는 모든 인간 문제를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극복하고 복음 안에서 하나가 되어 인류역사를 그리스도의 현존 역사로 개조할 것에 힘을 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형기 박사는 루터교회와 로마가톨릭교회가 1999년 공동선언을 통해 “복음에 대한 수용과정에 대하여 그 본질적 진리들에 있어서 합의를 보았다”며 “대체로 개혁교회(장로교)가 루터교회와 구원론을 공유하기 때문에, 개혁교회 역시 로마가톨릭교회와 매우 가까워졌다 하겠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 박사의 평가에 대해 로마가톨릭과 루터교회가 가까워졌다는 것만으로 루터교회와 가까운 개혁교회와 로마가톨릭도 가까워졌다는 것은 “지나친 단순 논리”라는 지적도 나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