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or one, One for all(모두가 한사람을 키우면, 그 한 사람은 모두를 위한 사람이 된다)".

역사상 수많은 변혁과 개혁은 비전을 가진 지도자에 의해 이뤄졌다. 교회와 민족,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훌륭한 지도자를 만들기 위한 기독인재 양성에 나선 학교가 있다.

사사학교(교장:전겸도 목사). 충남 금산군 남일면 신정리 407-2번지에 위치한 사사학교는 시대를 이끌 진정한 기독인지도자를 세우기 위해 교회가 힘을 모아야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대안학교다.

바른 가치관과 신앙 안에서 정치 사회 문화 경제 교육 등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영성-인격-실력-섬김'을 두루 갖춘 기독인재를 키워내는데서 사사학교의 교육은 출발한다.

사사학교의 기독인재양성프로그램은 10여 년 전부터 연구, 개발, 적용과정을 거쳐 현재 종합적인 프로젝트를 수립해 놓고 이를 실천해 가고 있다. 우선 중․고등학교 과정인 '사사학교'와 초등학교과정인 '사사리더스쿨'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교회에서 운영이 가능한 방과 후 대안학교인 '사사멘토스쿨'을 지역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가정에서 '사사리더 홈스쿨'과 '사사독서스쿨' 등을 운영한다. 이들을 바른 지도자로 세워 가는데 멘토역할을 해 나갈 지도자양성프로그램으로 '사사리더빌더코스'와 '사사홈빌더코스'를 별도로 운영하며 신앙과 인격, 영성과 가치관, 실력을 겸비한 교육을 적용해 나가고 있다.

충남 금산군에 세워진 사사학교는 2만 2000평 대지에 식당․관리동과 교사동, 강당, 생활․강의동 등 4개동이 팬션처럼 아름답게 세워져 있다. 올해 4월부터 입주해 운영되고 있는 사사학교는 중고생 50명과 교사들이 기숙사생활을 하며 학업은 물론 생활 전반에 걸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교사체제는 담임교사인 멘토교사와 3명 정도의 학생을 돌보는 스쿠퍼스선생, 교과교육을 가르치는 학과선생, 예체능교육을 실시하는 전문선생, 초청선생 등으로 구분해, 학생들의 전인격적인 교육을 돕고 있다.

사사학교에 입학하려면, 사사초등학교 과정인 '사사리더스쿨'을 이수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해 입학여부를 가린다. 여기서 학부모와 학생의 철저한 신앙점검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사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중등과정 2년 반과 고등과정 2년 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아직까지 비제도권 학교여서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인정을 받도록 하고 있다.

사사학교의 교육이념은 커리큘럼에서 볼 수 있듯이 종합적인 사고체계와 실력배양은 물론 자신의 실력을 하나님과 남을 위해 사용하도록 수립돼 있다.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 최고의 목표이자 가치로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사사학교는 영웅을 길러내고 고시패스 등을 위한 성공지향의 교육을 철저히 지양한다. 오로지 나 아닌 남을 위한 '섬김'을 가르치고 배우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서 사사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비전을 찾는다. 하나님이 갖고 있는 세상에 대한 애정을 발견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발견하는데서 비전이 수립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그래서 보다 잘 섬기기 위해서 헬라어를 시작으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어 불어 등 언어만 최소 4~5개 정도는 기본적으로 섭렵하도록 한다. 언어 뿐 아니라 수천권에 달하는 독서와 기본적으로 3가지 이상의 악기를 다루도록 가르치며, 은사별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물론 일반 교과목 역시 사사학교 교육프로그램에 맞게 원리중심의 교육을 펼치며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사사학교는 '작은 것'을 지향한다. 규모가 커지면 형식화되고 조직화되면서 교육의 본질과 내용을 훼손되는 것을 피할 수 없기에, 인원도 학년별로 20명을 넘기지 않는다.

그래서 사사학교는 또다른 사사학교 설립과 방과 후 학교운영을 지역교회들이 해 주기를 바라고 있으며, 실제로 교회지원사역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지원사역은 2003년부터 실시하는 '10만 기독인재양성 프로젝트'에서 비롯된 것이다.

사사학교는 2020년까지 한국과 전 세계에 사사교육의 원리를 통해 변화와 성숙을 추구하는  1000개의 학습공동체와 사사학교, 사사커뮤니티스쿨, 사사멘토스쿨, 사사독서스쿨, 사사리더스쿨, 사사홈스쿨을 세우는 계획을 수립해 놓고 있으며, 이를 위해 1만명의 교사를 양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사학교는 끊임없는 시스템과 학습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한국교회와 공동의 비전을 갖고 목회자와 준비되 교사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성과 사랑, 덕, 지, 정, 미, 체의 일곱가지 가치에 따른 원리중심의 사사학습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비전을 발견한 사람이 세계를 섬기며 사역하는 헌신된 기독인재가 지금 사사학교에서 배양되고 있다. www.sasaleader.net. 김병국 기자 bkkim@kidok.com

사진설명>>호스피스병원을 찾아 위로하고 있는 사사학교 학생들. 사사학교는 이처럼 하나님과 세상을 섬기는 기독인재양성에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