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를 깨뜨리는 기도>(양창삼/그리심)

양창삼 목사는 현재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명예교수이며 목사이자 시인이다. 한양대 경상대학 학장과 산업경영대학원 원장을 역임했다. 중국 연변과기대에서 상경대학장, 부총장, 챈슬러를 맡아 수행했다. <기독교와 현대사회>, <헨리 나우웬의 실천하는 영성> 등 수많은 저서를 낸 오피니언 리더다.

양 목사의 이번 책은 성도들의 영성을 일깨우는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기도하라, 기도가 당신을 살린다’를 비롯 47편의 칼럼을 실었다. 특히 처음 9편은 기도의 중요성과 기도의 실제를 잘 설명했다.

“기도는 우리를 절망의 자리에서 일으켜 세운다. 기도는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이 자기의 자녀에게 주시기 원하시는 것을 주시기 위한 수단이다. 기도는 주님을 사랑한다는 증거다.”

저자는 기도를 강조하고 토마스 아 켐피스, 리처드 포스터, 존 베일리, 에반 로버츠, 아브라함 링컨, 조 라이트, 존 스토트가 어떻게 기도했는지 소개했다. 기도에 힘써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바른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했다.

또 저자는 ‘커피, 사랑으로 내리자’, ‘영적 중심 국가를 꿈꾸며’, ‘무천년설, 전천년설, 후천년설’,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사회를 구원하라’ 등의 글을 통해 교회와 성도들이 행해야 할 길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