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공공정책협·기윤실 성명 발표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을 고수하며 전국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 행동과 의료계의 반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소강석 목사, 이하 기공협)와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백종국, 이하 기윤실)이 2월 23일 잇따라 성명문을 발표했다.

기공협은 “의료계는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정부는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의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공협은 정부를 향해 “모든 문제가 의대 정원 확대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며 “필수의료 수가 조정 등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진지하게 의사협회와 의료진의 입장을 경청하고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의료인들에게도 “최소한 의료현장을 지키며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호소했다.

기윤실도 “전공의는 즉각 병원으로 복귀하고 정부는 대화를 통해 의료 공백을 막아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기윤실은 “출근거부를 통해 의대 정원 확대는 막을 수 있을지라도 국민의 생명을 외면한 불명예를 뒤집어쓰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의대 정원 확대를 비롯한 의료개혁은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의사협회는 생명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대안을 가지고 국민을 설득하고 정부는 표를 얻기 위한 밀어붙이기 방식이 아닌 유연한 합의 과정을 통해 의료 공백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