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강독설교> (임종구/세움북스)

‘<기독교강요>도 배우고 십계명 사도신경 주기도문도 배운다’.

푸른초장교회 임종구 목사가 <기독교강요 핵심강독 설교>를 펴냈다. 칼빈의 대표작 <기독교강요> 프랑스어 초판(1541년)에 실린 십계명, 사도신경, 주기도문을 해설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교했다. 설교 성경 구절은 <기독교강요> 본문 가운데서 정했다. 저자는 이런 방식으로 코로나19 기간 동안 교회에서 설교한 내용을 책으로 묶었다.

십계명, 사도신경, 주기도문은 교회에서 수없이 설교와 특강의 주제가 된 내용이다. 요리문답에서는 대부분의 분량을 차지할 정도로 중시됐다. 칼빈은 요리문답이 나오기 전 <기독교강요>를 통해 일찌감치 그 중요한 내용을 해설했다. 이것들은 그만큼 성도들이 꼭 알아야 할 주요한 교리로 오랫동안 인정받고 가르쳐져 왔다.

강독설교 형식인 이 책에서는 단순한 문답 형태에서 느끼지 못했던 또 다른 묘미를 맛볼 수 있고, 특강이 아닌 설교 형태가 주는 독특한 감동도 느낄 수 있다. 십계명, 사도신경, 주기도문 설교를 들으면서 인문학과 체험 중심의 해석과 적용이 아닌 성경이 말씀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에 주목할 수 있다. 성경을 깊이 있게 해설한 <기독교강요>를 통해 성경이 말씀하고자 하는 바에 가 닿는 마음을 갖게 하고, 설교자가 적용한 삶의 교훈과 경계를 들으며 우리 신앙의 이정표를 바로잡게 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