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 통일 등 현안 수시 논의
박용규 목사 등 교단 총무 참석
박 총무, “통일교육 더 강화돼야”

박용규 총무(뒤 왼쪽 네 번째) 등 교단 총무 11명과 문승현 차관(앞줄 가운데)이 13일 ‘통일부-기독교 정례협의회 출범회의’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박용규 총무(뒤 왼쪽 네 번째) 등 교단 총무 11명과 문승현 차관(앞줄 가운데)이 13일 ‘통일부-기독교 정례협의회 출범회의’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교계와 통일부가 탈북민 문제와 북한 억류 선교사 등 남북 통일과 아울러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통일부는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통일부-기독교 정례협의회 출범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담장에는 박용규 목사를 비롯, 각 교단을 대표하여 총무 11명이 참석해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문승현 통일부 차관은 “통일논의의 시작은 북한을 제대로 아는 것”이라며 “북한 실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진지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차관은 북한에 억류된 세 명의 선교사를 언급하면서 “이들의 석방을 위해 정부가 국제사회와 공조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교회가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총무들은 “학생, 청년 세대의 경우 통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다”면서 “다음세대의 통일인식 제고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정부의 탈북민 지원과 사회정착 사업에 협력하겠다고 공감을 표했다. 

박용규 총무는 “우리 정부가 진심으로 통일에 대한 의지를 가졌는지 질문하게 된다”라며 “교육부가 실시하는 통일 교육은 부족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총무는 2018년 개정된 통일교육 지원법에 따르면 중앙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은 연 1회 1시간 이상 통일교육을 실시화 하도록 의무화했으나 현 수준의 교육으로 부족하다고 밝혔다.

박 총무는 “이번 회담을 시작으로 교계와 정부가 서로 합심해 남북관계의 경색을 해소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