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억류된 탈북민 600여 명을 강제북송한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이를 중단하자는 내용이 담긴 결의안이 국회에서 채택되지 못했다. 이에 대해 강제북송진상규명국민운동본부 등 기독교 및 시민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탈북자 강제송환 중단 촉구 결의안'의 국회 통과를 요구했다.

2600명탈북민강제북송반대범국민연합(이하 국민연합)은 11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과 소통관에서 성명을 발표했다.

국민연합은 성명서에서 "국회에서 '탈북자 강제송환 중단 촉구 결의안' 채택이 무산됐다는 소식을 듣고 크게 실망했다"며 "탈북민은 헌법상 대한민국 국민이다. 대한민국은 중국 정부의 강제북송 사태에 대해 가장 앞장서서 외쳐야 할 나라"라고 비판했다.

이어 "'2023 IPAC 공동선언문 이행 결의안'에는 중국이 탈북민 강제송환을 중단시키기 위해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도록 촉구하자는 내용이 담겨있다"면서 "12월이면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컨센서스로 통과시킬 것이다. 유엔총회 본회에 앞서 국회는 '탈북자 강제송환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시켜 대한민국이 인권 선진국임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탈북민을 사지로 내보내는 강제북송을 즉각 중단하라 △중국 정부는 중국 내에 있는 탈북민의 인권을 보장하라 △대한민국 국회는 탈북자 강제송환 중단 촉구 결의안을 다시 제정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기자회견에선 탈북자 출신인 지성호 국회의원(국민의힘)과 김정애 공동대표(강제북송진상규명국민운동본부) 등이 발언자로 나섰다.

김정애 공동대표는 "북한에서 20년 넘게 살았다. 앞집과 옆집에서 온 가족이 죽는 것을 봤다. 그래서 탈북을 시도했지만 중국 공안에 잡혀 북한으로 강제 북송당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끔찍한 고문을 당했지만, 하나님께서 살려주셨다"면서 "북한 주민들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자유와 인권이 보장된 대한민국에 올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최태송 탈북민(북한목회자연합 전 부회장)은 아시안게임이 끝난 직후인 10월 9일 중국 정부가 600여 명의 탈북민을 북송시킨 것에 대해 천인공노한 만행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강제 북송은 아시안게임의 정신과 배치되고 국제법에도 어긋난다"면서 "중국 정부가 강제북송과 같은 반인륜적 행위를 멈출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오창화 대표(북클럽)는 "미국 의회 행정부 중국위원회 CECC는 중국 수감시설에 구금된 탈북자가 2000여 명이 넘는다고 밝혔다"면서 "600여 명의 탈북민이 강제로 북송당한 이후 대한민국이 한 조치는 통일부에서 유감을 표명한 것과 중국에 엄중히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힌 것이 전부였다"며 우려했다. 이어 "국가의 존재 목적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이라면서 "자국민이 억류되어 죽음에 직면할 때 국가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찾아 안전히 구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성호 국회의원은 "생명은 존중받아야 한다. 그래야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국회의원이자 시민이다"면서 "미국과 영국 등 전 세계가 중국 정부의 강제북송을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국회에서 결의안이 통과되지 못했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너무나도 비참했다"면서 "대한민국에 사는 탈북민들의 현실을 봐야 하고, 대한민국과 교회는 강제로 북송된 600여 명의 탈북민을 위해 함께 기도하고 슬퍼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성호 국회의원은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5명의 사무실을 방문해 성명서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