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회기 총회 임원들의 행보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실제로 명품총회를 만들 수 있을지 기대하는 시선일 수도 있다. 그런데 총회장이 중요한 선언을 했다. 일본 오키나와에서 수련회를 갖기로 결정하며, “외부 후원금을 받지 않고” 치르기로 한 것이다. 아울러 임원들부터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며, 그래도 더 필요한 것이 있다면 총회장이 짊어지겠다고 했다. 오랜 관행을 끊어버리고 배정한 예산에 맞는 수련회를 치르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기에 그 뜻을 높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런 모습이 처음은 아니다. 개교회에 부담을 안기지 않고 모든 행사를 치른 회기도 앞서 분명히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정상적인 상황에서 처음 갖는 수련회를 준비하며 이런 선언을 한 것은 매우 신선한 충격이 될 수밖에 없다.

마침 지난 총회에서 공직 출마 2년 전부터 출마 예정자는 어떤 기부나 찬조도 하지 못하게 결의했다. 이런 조치들이 조화를 이루며 시끄러울 수 있는 돈 문제로부터 깨끗하고 투명한 총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건 반길 일이다. 그것이 제대로 정착된다면 총회는 주님 보시기에 부끄럽지 않은 모습에 가까이 가게 될 것이라 믿는다.

그러나 이런 시행에서 염려할 점이 있다. 과연 이 흐름이 무리 없이 잘 흘러갈까? 일부 상비부는 계획된 사역의 진행이 어렵다면서 찬조 금지 조치를 유보하라는 청원을 올렸다. 그동안의 관행으로 보면 전국교역자수련회나 농어촌목회자수련회의 경우 일부 교회의 찬조 없이 치르기는 어려울 것이라 보인다.

전에 없던 새로운 길로 가려면 그 시행과정에서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뿐 아니라 취지가 제대로 정착하기까지는 어느 정도 유보해야 할 것도 있지 않을까. 현재 정해진 원칙대로라면 음성적인 지원 등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 일어날 우려도 있다.

아울러 수련회를 비롯한 행사가 이름에 걸맞게 진행되기를 바란다. 공무원들의 해외연수에 대해 연수를 빙자한 여행이라는 비난이 많다. 그래도 우리 총회는 그들보다 훨씬 나아야 하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